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RHK
3. 읽은 날짜: 25.2.20
4. 총점 (10점 만점): 8/ 10점
P.95
[의도적인 몰입으로 문제를 해결하다]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경험할 수 있다.
P.118
[문제를 설정하라]
충분한 지식과 관심이 있어서 그 주제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쉬울수록 몰입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P.336
[생각과 몰입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을 하는 Work Hard의 패러다임은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이 좋아서 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의 효율을 절대 따라갈 수 없다.
P368
[10분에서 10시간까지 도전하기]
계속해서 잡념이 끼어들고, 아무런 진전이 없어서 막막하고, 우울감이 느껴지는 등 온갖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생각을 이어간 끝에 문제가 풀리는 극적인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이 책의 저자 성향이 여실히 드러나는 책이었다.
저자는 공학자 출신으로 연구를 오랫동안 해왔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연구 성향이 드러나는 책이라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가설 → 실험 → 증명 → 유사 사례 → 장기간 모니터링 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검증된 내용을 이 책에 담고 있다.
글이 투박하지만, 전달하고자하는 바는 확실했다.
다만, 이 글을 실 생활에 적용하는 건 다른 문제인 것 같다.
이 책 저자의 논리대로 하면 ‘이러한 삶도 살아보겠구나, 이런식의 몰입 방법이 있구나.’에서 그치게 된다.
왜냐면 특수 직업이나, 공부가 중요한 시기(예를들면, 수능, 사시, 고시 등)를 제외하곤 딥한 몰입은 직장인들이 경험하기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직장인들은 루틴하거나, 쉴세 없이 들이닥치는 이슈를 빠르게 쳐내고 업무를 클리어해나가는 ‘문제해결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약한 몰입은 필요할 수 있겠으나, 50시간이 넘어가는 딥한 몰입은 쉽게 실행하기 어렵다.
특히나, 집에 가족이 있고 여러 사회생활이 필요한 인원에겐 더욱 먼 나라의 내용처럼 들리긴 한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을 알고 있으면, 후에 자녀가 생기거나, 중요한 공부를 하게 될 때 이 방법으로 몰입하고 빠르게 문제를 풀어낼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수학책 풀기]
이 책을 일고 가장 먼저 한 일은 수학책(EBS)과 전년도 수능문제를 출력했다는 것이다. 장시간 몰입은 할 수 없지만, 하루에 짧은 몰입을 통해 생각을 가다듬고 해결하는 작은 성공 경험들이 쌓였으면 한다.
나를 돌아보면, 직장 생활을 한 뒤로 빨리빨리가 습관이 된 것같다.
오히려 예전과는 달리, 느긋하게 깊은 생각을 하기 점점 어려워진 것 같다.
릴스, 유튜브가 많아지며 깊게 생각하는게 어렵고 귀찮게만 느껴진다.
‘몰입’의 책처럼 한가지에 대해 천천히, 느긋하게 깊게 고민하여 해결해나가는 습관을 들이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느겼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송도대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