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안녕하세요?
개즐소충!!!
짱이사랑맘입니다.
오늘은 ”그릿” 독서 후기입니다.
그릿은 재독인데요. 지난번에 읽을 때도 와아~ 이 책 대박인데?
이거 교육서 아니야?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선물로 주었답니다.
그래서 골드에디션으로 새로 장만하여 읽었네요.
어린이를 위한 그릿도 있다는데 짱이도 읽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른들이나 아이들이나 모두에게 필요한 책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12시까지 쓴 후기로 다독왕 선발이 있어 마음이 급해서요. ㅎㅎ
후기는 조금 간략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후기 시작해봅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GRIT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221 완료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이 책을 읽으면 ‘그릿’이라는 말이 대명사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릿이라는 것이 우리 삶에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고 좀 더 성공하는 인생에 가까워질 수 있게 해주는 책.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열정과집념이있는끈기
성공한 사람들의 굳건한 결의는 두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 성공하는 삶을 살려면 그릿 즉 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성취=재능X노력2이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상위목표에맞는수정가능한다양한하위목표를설정하라
우리 삶에서 깨어 있는 매 순간 하나의 상위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는 생각은 투지가 아주 강한 사람에게도 바랄 수 없는 극단적인 이상일뿐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다수이 중간 목표와 하위 수준의 실천 목표들을 줄여 나갈 수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직업상 상위 목표는 여럿이 아닌 하나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 궁극적인 하나의 상위목표를 만들고 그에 적합한 하위목표들을 정하여 실행해 나가라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내일을만들겠다는결심이희망이다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한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헨리포드의 말을 빌리면 이와 같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희망을 품자.
[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내가가진전부를너에게주겠다
아버지는 당신이나 당신의 필요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진즉에 보여주셨어요. 진심으로 ‘내가 가진 전부를 너에게 주겠다.’는 자세였어요.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그게 결정적이라고 봅니다. 자식을 통제하기 위한 엄한 사랑이라면 자식이 알아챕니다. 우리는 네가 성공하는 모습만 보면 된다. 우리보다 네가 우선이다 부모님은 그걸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지지해 주고 요구하는 부모들은 거의 예외없이 근면함의 모범을 보이는 존재로 열심히 일한다는 평을 받았고, 자신이 하려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 또한 일을 다 끝내고 놀아야 하며, 장기적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게다가 대부분의 부모는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자녀가 참여하도록 권하는 행동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 아이를 대하는 태도는 아이를 위한 것이어야 하며, 아이는 나의 뒷모습으로 보며 자란다.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그릿이문화인곳에들어가라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여요.
나도 그렇게 자기 절제가 되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하지만 논문을 쓰고 강연을 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이니 따라가게 되더군요.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속에 둘러싸여 있으면 나도 그들을 따라하게 돼요.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내가 보기에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 그릿을 가진 집단에 속해 있어라. 나도 모르게 그릿이 길러질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공이라는 것은 재능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과 집념을 가진 끈기가 있어야 하고, 그릿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개발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을 양육할 때나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으로 현명한 양육자가 되어 아이의 그릿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고 나 자신도 그릿이 강한 집단에 들어가서 환경을 활용하며 그릿을 키워 늦더라도 오래 걸리더라도 꾸준히 목표를 향해 정진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9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재독이지만 다시 한번 깨달은 것들이 많은 책입니다. 한번 더 읽어야겠습니다.
짱이를 키우면서도 나 자신을 키우면서도 많은 것들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저는 아직 안읽었는데 짱이사랑맘님 후기 보니 빨리 읽고 싶어집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