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2주차 양파링님 강의에서 독서하는 방법을 알려주신대로
목차를 먼저 보고 이 책에서 내가 배워가야 할 것을 정하고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보았습니다.
1. 책 제목 :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 2025.02.22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1장 Wokr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본능을 거스르고 기꺼이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메커니즘은 이 방법밖에 없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야 한다.
몰입을 활용하면 과정을 즐길 수 있기에 인생의 오르막길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항상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선천적인 재능보다 고도의 집중을 통한 몰입적 사고가 문제 해결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고민하던 문제를 생각만으로 풀어냈다는 것은 사고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기에 충분한 것이다. 어떤 문제건 머리가 나빠서 풀 수 없다는 건 더 이상 정당한 이유가 될 수 없다.
몰입을 쉽게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정하고,
셋째,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
하루도 아니고 며칠을 계속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끙끙대다보면 우리 뇌에서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쏟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몰입이다.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쉽게 말해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100% 몰입 상태가 되면 잠에서 깨어날 때, 혹은 잠에서 깨어 의식이 돌아올 때 이미 그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이는 깨어나기 전 이미 그 문제를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몰입 상태가 되었다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각자가 그때까지 축적한 지식과 사고력 등에 따라 격차가 생긴다. 따라서 몰입 상태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면 그 일의 결과에 따라 시냅스가 흥분할 확률이 높다.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이것이 모든 계임의 원리다.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면 맹목적으로 그 목표를 추구하는 본능적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복돋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릴 때 꿈을 크게 가져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목표를 설정했다고 해서 모두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 설정은 행위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몰입 → 도파민
쾌락은 고통을 수반한다. 이는 우리의 뇌가 쾌락을 추구하는 동시에 고통의 균형을 맞추려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게임, 스마트폰, 쇼핑 등의 쾌락 → 도파민 → 중단시 불쾌감 → 반복적 노출로 더 강한 자극 추구 → 중독 → 뇌손상 → 전두엽 영향 → 정서적 불안, 언어 폭력, 물리적 폭력, 충동억제못함
적극적으로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순 암기보다 토론, 관찰보다 창작,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적극적인 이해와 실천, 주입식 교육보다는 토론 수업)
놀랍게도 몰입으로 인한 기쁨은 우울함을 남기지 않았고, 몰입의 쾌감은 우울함과 교차하지 않는, 일관되게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했다.
쫓는 사자의 몰입과 쫓기는 사슴의 몰입은 분명히 다르다.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단, 집중도를 필요한 수준까지 올리는 데 허용된 시간이 충분해야한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챗GPT 등의 인공지능이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이 시대에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지식은 그 효용 가치가 낮을 수 밖에 없다. 배운 대로가 아니라 배운 것을 토대로 응용하고,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어야한다. ‘Wokr Hard’에서 ‘Think Hard’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니 않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은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약한 몰입
1단계 슬로싱킹 터득하기 : 힘을 빼고 이완된 상태에서 느긋하고 쉬는 듯이 생각한다.
2단계 10분에서 10시간까지 도전하기 : 해결할 수 없을 것 같던 문제에 대해 포기하지 않고 생각을 지속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반복한다.
3단계 10시간 이상 도전하기 : 10시간 이상 생각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도전한다.
강한 몰입
1단계 하루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 깊은 사고를 중단하지 않고 이어서 하는 몰입이다.
2단계 일주일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초도 쉬지 않고 생각하는 행위를 최소 일주일~최대 2주까지 지속하는 것이다.
3단계 한 달 이상 몰입하기 : 한 문제에 대하여 1초도 쉬지 않고 생각하기, 1초 원칙을 한 달 이상 유지하는 것이다.
몰입8계명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그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데 그러면 일도 삶도 재미가 없어진다. 일 자체가 이루고 싶은 목적이 되어야 능률도 오르고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는다.
사고하는 즐거움이란 몰입을 통하여 얻을 수 있고,
어떤 일을 지속가능하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몰입적 사고는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줄 알았는데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하니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업무나 학습이나 심지어 놀이도 몰입을 통해서 더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고
그것으로부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꼭 좋은 결과를 만나지 못하더라도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 1초까지 최선을 다했나? 라는 문구를 접하면서
최선을 다해 일했나?
최선을 다해 강의를 들었나?
최선을 다해 놀았나?
하며 돌아보게 되었다.
매 순간 내가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집중하고 그것을 즐기려는 노력을 해야겠다.
영어시간에 수학 펼쳐놓지 말자.
그 시간은 지나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까!
나에게 몰입이 어려운 이유를 생각해보니
중간중간 들어오는 방해요소들에 내가 반응하기 때문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의 호출, 폰의 알림 뿐 아니라 훅 들어오는 다른 생각들까지.
몰입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하기 (도서관이나 카페)
시간 확보하기 (새벽시간)
폰의 알림 등은 잠시 꺼놓으면 되는데
딴 생각이 들 때에는 그 생각을 잠시 미루며 꼭 잊지말아야 일이 생각났다면 잊지 않게 종이에 써놓고 다시 본래의 작업에 돌아오기
자신이 몰입하는 시간 동안 찾지 말아달라고 미리 알려주기
나의 경우엔 몰입시간을 정해 알람을 맞춰놓는 것이 빠르게 집중할 수 있는데에 도움이 되었다.
(P.85)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할 수 있는 것이다.
(P.266) 쫓는 사자의 몰입과 쫓기는 사슴의 몰입은 분명히 다르다. 전자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 듯이 돌진하는 능동적인 몰입이며, 후자는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위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수동적인 몰입이다. (중략) 충분히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몰입
댓글
긍정도토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