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RHK
3. 읽은 날짜: 2024. 2
4. 총점(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집중하는 노력, 의도적 몰입] p.30
- 몰입은 상당기간 집중을 유지하는 상태로, 이때 의식의 엔트로피는 낮다.
- 엔트로피가 낮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상태, 즉 고도의 집중된 상태로 만드는 것이 몰입이다.
[세타파] p.130
- 편안하게 앉은 채 천천히 생각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선잠이나 가수면 상태에 들곤한다.
- 고도의 몰입 상태에서도 생각을 하다가 가수면 상태를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선잠은 아이디어를 얻거나 집중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 이때, 세타파가 나타나는데, 이때 아이디어가 가장 잘 나온다.
[수면의 과학] p.190
- 몰입의 사고적 위력은 바로 수면상태에서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 기억을 활용하는데 있다.
- 단기 기억에 필요한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의 양은 수면중에 극히 감소하기 때문에 선잠의 상태에서 우연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쾌락의 근원 도파민] p.240
- 뇌과학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느끼면 그 정보가 핵산에 기억된다. 그래서 동일한 스트레스를 느끼면 신체적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베타엔도르핀이 분비되는데 동일한 형태의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점점 견디기 수월하고 인내력 형성된다.
- 어려운 난제에 도전해 문제를 해결했을 때 성취감이나 희열을 느끼는 것도 도파민 때문이며,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도록 뇌에 보상체계가 만들어 진것도 종의 생존과 번식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도파민으로 인한 중독과 뇌손상] p. 242
- 스마트폰등에 의한 자극은 중독과 뇌손상을 남기지만, 놀랍게도 몰입으로 인한 기쁨은 우울함을 남기지 않고 일관적으로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인생에서 가치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 우리가 정상에 다다른 순간 성취감, 상쾌함등 커다란 쾌감을 느끼는 것은 더 이상 오르막을 오르지 않아서 고통이 사라짐과 동시에 그 동안 함께 쌓인 도파민,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들이 과잉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 때 느끼는 쾌감은 강한 호감을 불러 일으키고 이내 우리 뇌속에서 좋은 기억으로 저장된다.
- 시냅스는 가소적이어서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변화된다. 신경가소성은 우리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스냅스의 영구적 변화로 이어져 종래에는 우리의 인격과 미래를 바꿀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아무리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그에 맞는 적절한 도전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안에 숨어있는 능력을 깨울 수 없다.
- 약한 몰입단계: 힘을 빼고 이완된 상태로 느긋하고 쉬는 듯 생각 하는 슬로싱킹을 익히는 것
- 해결하지 못할 것 같은 문제를 느긋하지만 꾸준하게 몰입해 해결노력을 해 볼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