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열중반 43기 15조 장청년 입니다.
너나위님께서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단 하나의 책으로 뽑아주신
‘부자의 언어’를 드디어!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부에 관한 모든 것’ 입니다.
이 소중한 배움을 다시는 잊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부자의 언어’ 낱낱이 해부해 보겠습니다!!!!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 윌북
3. 읽은 날짜: 2025.2.24.~2025.2.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 부자가 되기 위한 멘탈, 마인드, 방법 등 모든 것이 담긴 책.
[1부. 정원 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부 #효과활동
1-1. 부를 추구하라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는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어.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아갈 수 없게 돼.
돈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닥쳤을 때, 그걸 해결 하려면 돈이 있어야 해. 그러면 그건 사소한 문제가 돼. 하지만 그럴 돈이 없다면, 인생에서 가장 사소한 문제가 가장 끔찍한 문제가 될 수도 있어.
‘부’라는 보상을 위해 치른 대가는 분명 가치가 있었다. 그 길에서 인생에 필수적인 것들을 얻었다. 일과 자유, 개인적 성장이 따라 왔다. 가장 뜻밖의 열매는, 그가 부유한 삶을 일구어온 과정을 영적 여정으로 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 해주고,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1-3. 효과 활동
효과 활동은 목적을 달성하거나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다. 수확한 결과물이 만족스럽다면, 그것과는 다른 씨앗을 뿌려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길고 긴 ‘할 일’ 목록 같은 것도 만들지 않았다. 다만 돈벌이가 되는 행동들로 범위를 좁혔다. 단순성을 추구했다. 더 작은 것에 집중했다.
2장. 먹고사는 일
#노동 #초과수입 #명상
2-1. 노동의 존엄성
존엄은 감히 범할 수 없는 높고 엄숙한 상태를 말한다. 독립적인 성인으로 자라면서 우리는 먹고사는 일에 존엄성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매일의 단조로운 노동을 사랑하려면, 말로 다 할 수 없는 괴로움이 따라오기도 한다. 성공은 때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을 근간으로 한다. 일은 친구이지, 애인이 아니다. 그것도 수수하고 오래 사귄 친구.
돈이 없다는 것은 자존감을 좀먹는다.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가는 데서 나온다.
2-3. 초과 수입
초과 수입은 우리 가족의 삶을 바꿀 수 있다. 자유로운 마음으로 여가 시간에 생각을 하고 책을 읽을 수 있다. 우리는 더 의미 있고 고결한 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 꿈구던 휴가를 보낼 수 있다.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이 경제적 부담을 지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의 희망은 더 커질 것이다.
수입과 지출이 같다면 위태롭다. 초과 수입을 찾는 것은 현명하고도 필요한 일이다.
2-5. 정신 수양
매일의 정신 수양은 행운을 불러온다. 조용히 몽상하면서, 가장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 목표를 생각하며 깊이 명상하는 의례를 매일 같이 치른다.목표에만 주의를 쏟아. 마음의 눈으로 그걸 보고.
이런 숙고의 시간은 경제적 자유를 얻은 상태를 체험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내가 원하는 바를 이미 손에 넣었다고 상상함으로써, 내 목표와 열망을 충족하게 되리라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3장. 부의 정원
#도전 #잠재력
3-1. 도전
고통은 문제 그 자체가 아니라 준비되지 못한 마음가짐에서 온다. 그것이 고통의 여지를 만든다. 매일이 도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기에 짓눌리지 않는다.
일은 문제의 연속이며 모든 문제는 지나간다. 이런 태도가 최선이다. 도전하는 삶이 쓸모있는 삶이다.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3-4. 무형의 힘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고, 그것을 전적으로 믿고, 거기에 많은 효과 시간을 들이고, 내면의 속삭임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부의 여정에는 말 없는 동반자가 생기게 마련이다.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려면, 미지의 가능성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져야한다. 도토리 한 알에 담긴 엄청난 잠재력처럼, 우리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삶의 경이에 대해 생각해야 하지.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5년 #용기 #극기
4-3.5년간의 개혁
5년은 현재 상태에서 계획을 세우기에 가장 먼 미래다. 모든 걸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을 할 만큼 충분히 길고, 견뎌내기에는 충분히 짧은 시간이기도 하지. 5년간의 개혁이란 대의를 향해 나아가는, 삶을 변화시키는 거센 움직임을 말한다.
5년마다 늘 새로운 삶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처한, 원치 않는 상황을 즉시 바꿀 수는 없지만, 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수는 있다.
4-15. 용기
용기는 두렵지만 이득이 되는 일을 행하는 능력이다. 부는 용기와 조심성을 적절히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4-23. 커다란 이유
인생에는 풍랑이 있다. 그런 순간 커다란 이유가 있다면, 풍랑을 기꺼이 견뎌낼 수 있다. 너만의 강력한 이유는 어떤 날씨에도 단단히 버티고 살아남을 수 있게 해주는 나무의 뿌리와 같다.
부에는 일반적이지 않은 지속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의지는 이유가 있어야 유지된다.
4-41. 극기
상황이 좋을 때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기가 쉽다.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믿음을 유지하는 사람이 있다. 운을 거머쥐는 사람은 극기하느 사람이다. 극기는 외부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다. 생각과 의도, 감정에 대한 완전한 통제 상태다. 결과를 얻기까지 무엇이든 오랜 시간 동안 수행하고자 하는 확고한 결의다. 해야 하는 일을 행하고, 행하지 말아야 할 것을 피하는 것이다. 자기 훈련이자 자기 관리다.
5장. 10가지 부의 씨앗
#저축 #복리 #인내심
5-5. 절실하게 모으라
저축이 없다면 걱정 속에서 살게 될 거고, 저축이 있다면 상황은 좀 더 나을 거다. 절실하게 돈을 모으는 것은 저축을 최우선으로 삼는 것이다. 돈을 모아야 한다는 절실함 없이는, 낭비하고 후회하게 된다. 빈 은행 잔고는 절망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절실함은 필수다.
5-9. 증식시켜라
천천히, 현명하게 축적된 돈은 저절로 불어나기 시작한다. 부의 씨앗이 자라기 시작한다. 꾸준한 저축은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부를 증식하며, 우리는 저축뿐만 아니라 씨앗을 심고 내버려두는 것으로 부를 증식한다.
큰 돈은 사고 파는 것에 있지 않다. 기다림 속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나 조바심을 내고 너무 많은 걱정을 한다. 성공은 인낸심이 강하지만, 때가 되면 대단히 적극적이다.
6장. 15가지 부의 덕목
#인내
부를 추구한 덕분에 나는 좋은 것들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연은 서두르지 않는다. 그럼에도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희생
돈과 시간 사이에서 선택해야 했다. 부를 일구기 위해 시간을 희생하기로 택했다. 또한 ‘지금’원하는 것과 ‘가장’원하는 것 사이에서 선택하는 법을 배웠다.
#용기
나에게 용기는 힘든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는 불확실성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는 능력이다. 난관에 부닥칠 때마다 내 역량은 그 일에 맞춰 커졌다. 부를 추구한 덕분에 용기의 미덕을 배웠다.
[3부. 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인생 #승리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루하루 승리해야만 한다.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웃어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감사하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가지고 시간을 써라. 흥미가 이끌리는 곳으로 가라.
부를 쌓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에 있다.
깨달은 점1
→ 이 책을 읽으며, 부를 이루기 위해 내가 잘하고 있는 점과 아직 부족한 점을 점검해볼 수 있었다. 절실하게 저축하고 그 씨앗을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수 있는 자산으로 바꿔야 한다는 점은 잘 실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취득한 자산에 대해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과정이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들었었다. 이런 점을 보면 나의 부의 그릇이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용기와 인내심, 극기를 더 단련해야겠다.
깨달은 점2
→ 5년이라는 시간은 인생을 바꾸는 시간이라고 한다. 이전에는 3년? 5년쯤? 열심히 해볼까? 라는 막연한 생각이었지만, 이제 나는 5년이라는 시간 인생을 바꾸기 위한 시간이라는 것을 안다. 해볼까?가 아니라 해내야만 하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깨달은 점3
→ 이 책에도 영적인 것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부자들의 책을 보면 항상 이 영적인 것들에 대한 언급이 있었고, 나느 그 부분을 완전히 이해하진 못했다. 하지만, 한가지 절실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즐기고, 극기하고, 명상하다보면 언젠가 내게도 알 수 없는 힘이 찾아올 것이라는 것을 믿게 되었다. 하루하루에 충실하자. 열린마음을 갖자.
적용할 점1.
→ 책에서 혼자만의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요즘 명상을 조금 소홀했는데, 저녁 자기전 마무리 시간을 10분정도 무조건 확보하고 명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지자. 매일 목실감에 적어 기록하자!
적용할 점2.
→ 인생을 바꿀 수 있는 5년을 구체화하자. 벽 화이트보드에 나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적어놓고 매일 보자. 내가 지금까지 이뤄놓은 것들과 앞으로 성취해나갈 것들을 구분하고 나의 진척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자.
“내가 아는 건,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믿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내가 해낼 것이라는 믿음, 주변의 모든 상황이 나를 위해 잘 될 거라는 믿음 말이다.” [185p]
“나에게 용기는 힘든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는 불확실성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는 능력이다. 난관에 부닥칠 때마다 내 역량은 그 일에 맞춰 커졌다. 부를 추구한 덕분에 용기의 미덕을 배웠다.” [344p]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루하루 승리해야만 한다.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웃어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감사하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가지고 시간을 써라. 흥미가 이끌리는 곳으로 가라.” [350p]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부자의 언어 저도 참 재밌게 읽엇습니다. (좀 오래걸렸지만,,) 저도 정원사처럼 내 삶에 충실해야지 하면서 마음을 다잡았던 기억이 나네요. 다독왕 멋져요 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