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성공의이유_독서후기] #17 인생은 순간이다

  • 25.03.02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인생은 순간이다

2. 저자 및 출판사: 김성근/ 다산북

3. 읽은 날짜: 2025.2.12~2.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2. 저자 소개

삶이라는 타석에서 평생 지켜온 철학!

 

3. 이 책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하루하루를 헛투로 살아갈 수 없고, 묵묵히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

 

4.(본깨) 내가 보고 깨달은 것은?

p.75 근본은 비관적이지만 해결해 나갈 방법을 찾을 때는 긍정적으로 나는 내 성격 중 이런 점을 가장 좋아한다.

->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었다. 비관적인데 어떻게 긍정적일 수 있을까? 지금은 안다. 과정은 힘들고 어렵겠지만 결국 난 해낼 것을 알고 결국 해결법을 찾아 결과는 좋을 것이라는 것을!! 이건 정말 끊임없이 최면을 걸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인 것 같다. 나한테 주어지는 과제, 과정들 물론 힘들지만 결국 그 속에서 난 해낼 것이고 성장할 것이고 즉 나에게 해로울게 없다! 하면 된다!

 

p.85"과거에 실수를 했든 실패를 했든 그런 건 다 버려라. 그 때의 생각, 방법이 나빴을 뿐이지 너희가 나쁜 게 아니다. 생각, 방법, 임하는 자세를 바꾸면 새로움이 나와. 안 될 때, 실패할 때, 아플 때는 자기도 모르게 성장하고 있어. 단지 그 아픔을 실패로 끝내느냐, 시행착오로 바꾸느냐 하는 문제지. 그리고 그건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달려 있는 거야."

p.85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 그러니까 아무리 상황이 좋지 않고 스스로가 모자란다 해도, 그것을 어떻게든 바꿔나가겠다는 의식으로 지금 당장 사력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

->이 문장을 읽고 내가 과거에 참 머물렀다는 생각을 했다. 과거에 실수든 실패든 그건 다 버리고 다시 시작해야한다. 내가 부족했고 능력이 그정도였던 것인데... 아픔으로 끝내기 보다는 시행착오를 통해서 내가 이번에는 어떻게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건 나한테 달렸다. 내가 안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행동으로 이어진거다. 내 바탕에는 나를 못 믿는 구석이 있어서 그렇다. 아니다. 마음먹기에 달렸으니, 마음,생각을 바꿔보자. 난 할 수 있다. 예전과는 달라졌고 문제를 직면하고 하나씩 천천히 해결해보면된다. 어떻게든 바꿔나가겠다는 의식만 있으면 된다!!! 아잣!

 

 

p.179 처음부터 즐겁다는 생각을 가져야지,고되다거나 힘들다고 생각하면 시작도 못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의식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뀐다.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 생각! 이것도 내 생각이 우선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한다. 시작하기 전부터 무서워. 두려워. 하기싫어. 힘들겠다. 등은 떠올리지 않는게 좋겠다. 기대되는 점. 흥미로운 점. 즐거운점을 찾아봐야겠다. 어떤 의식을 가지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시작이 반인것처럼. 생각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 내 머리속에 자리잡히니!!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내가 생각하는대로 된다!!

 

 

p.300 비관 속에서 줄곧 최악의 상황을 상상했다. 그 상황에 빠지면 어떻게 대처할지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김성근 감독님의 장점인 것 같다. 최악을 생각하다보면 정말 그 일이 벌어질까 두려울 수 있는데, 최악의상황은 상황이고 안 좋은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어떤 방법이 있을지 끊임없이 생각하는게 참... 리스팩이다. "어떻게 하면 될까?" "되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는 것! 나는 일상생활 속에서 이 점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내가 BM해야 할 부분이다. 방법은 있을 거다!!

 

 

 

 

 

5.책을 보고 느낀점

-야구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김성근 감독님이 TV에 나온다는 것은 얼핏들었지만, 이렇게 철학이 확고하시고 몸소 실천해오신 분인지는 몰랐다. 이렇게 야구를 좋아하는데 여전히 모른다 하시고 겸손하시기까지 장장 80세인 연세가 많으심에도 절대 할 수없다 생각하지 않고, 더 열심히 하시는 모습! 책임감있는 모습에 그저 존경스러웠다.

중간중간 뼈때리는 문장들이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나는 그만큼 열심히 했던 적이 있었나? 내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몇 번 해보았나? 나를 믿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해본적은? 정말 손에 꼽겠다. 이렇게 까지 열심히 하는 원동력은 나는 그런점이 참 궁금했다.

그런데 별거 없다. 그저 야구를 사랑하고 그냥 삶이 야구다. 온통 머리속에는 야구로 가득해서 힘들다거나 잠깐 쉴까하는 생각들은 틈이 없다. 일평생 단련해 오신 것 같다. 또 지도자로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모습들을 보며 진정한 리더라고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이 키우는 선수들을 빛을 보게 해주고, 잘하는 것들을 발견하게 해주실까? 또 스스로 깨닫게 해주시고 말이다.

선수를 생각하는 부단한 노력과 고민의 흔적들이 묻어나느게 느껴지고 사랑이 느껴진다.

삶의 적용할 점들이 매우 많다. 하나씩 적용해보고 싶다. 내 멘탈이 나약하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압도할 때 다시한 번 책을 펴서 정신 바짝 차려야겠다!!

 

 

 

6.책에서 적용할 점(BM)

-된다.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문제 직면시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묻고 답해보기.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자! 시간 허투로 보내지말기.

 

7.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1. 지금은 각자 자기가 가진 재능을 찾아 그걸 자기 나름대로 꽃피워야 한다. 자기가 답을 만들어가야 하는 시대라는 것.

어떻게든 해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끝끝내 하지 않으면 무슨 일에서든 성공을 서두기가 어려운게 인생이다.

p.12 묵묵히 내 할 일을 하고 있으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

p.13 항상 '왜?'라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라. 타협하고 후퇴하지 마라. 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p.21 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이 들만큼 열심히 하면 기회는 언젠간 오게 되어 있다. 운도 내 편이 된다.

p.25 준비가 된 사람은 기회가 오면 잡을 수 있고, 기회를 잡은 사람은 모든 준비가 된 사람인 것이다.

p.30 아까까지는 잘 되던 것이, '힘들다' 생각하기 시작하면 갑자기 힘들게 느껴진다. 한계란 그런 것이다.

p.44 사실 힘이 든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한구석에서는 이 길을 떠나겠다는 마음을 품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p.44 살아가면서 제일 베스트는 힘이 들어도 힘이 든다고 의식하지 않는 사람이다. 힘들때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p.45 의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극복이란 개념이 없다. 극복이란 힘들다는 의식에서 발생하는데, 힘들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으니 '극복'이라고 할 리가 없다.

p.47 오로지 살아남아야 한다는 의식뿐이다. 거기서 '방법' 나온다. 그게 나는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p.49 시행착오가 많았다는 것은 결국은 실패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만큼 고민하고, 도전하고,결과를 내면서 자기 길을 만들어갔다는 뜻 아닌가.

p.58 이 세상에서 제일 약한 사람이 남에게 위로받기 바라고 동정을 원하는 사람이다. 위로를 받아들인다는 건 결국 내 앞길을 막는 행위인것이다.

p.62 인내란 마냥 참고 기다리는 게 아니라 다음을 위한 준비, 그러니깐 기회가 아닌가 싶다.

p.65 포기한다는 것은 곧 기회를 버리는 것이다. 순간순간 자기의 한계를 넘어서면서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것, 그것 역시 또 하나의 성공이다.

p.65 역경은 누구에게나 온다.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넘기느냐가 중요하다. 그러니까 아직도 야구를 한다.

p.71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바라보고, 지금 처한 상황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했느냐이다.

p.73 가졌냐, 못가졌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된다,안된다'를 따지지 않는다. '무조건 되게 한다'는 방향만 생각했다.

p.75 근본은 비관적이지만 해결해 나갈 방법을 찾을 때는 긍정적으로 나는 내 성격 중 이런 점을 가장 좋아한다.

p.85 "과거에 실수를 했든 실패를 했든 그런 건 다 버려라. 그 때의 생각, 방법이 나빴을 뿐이지 너희가 나쁜 게 아니다. 생각, 방법, 임하는 자세를 바꾸면 새로움이 나와. 안 될 때, 실패할 때, 아플 때는 자기도 모르게 성장하고 있어. 단지 그 아픔을 실패로 끝내느냐, 시행착오로 바꾸느냐 하는 문제지. 그리고 그건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달려 있는 거야."

p.85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 그러니까 아무리 상황이 좋지 않고 스스로가 모자란다 해도, 그것을 어떻게든 바꿔나가겠다는 의식으로 지금 당장 사력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

p.124 인간은 언제나 도전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

p.135 자기 존재 가치라는 게 있어야 일을 시켜주는 법이다. 도전할 수 있는 발상, 도전하는 행동, 도전을 계속하는 힘, 도전하는 열정 네 가지만 있다면 사람은 죽을 때까지 내 길을 찾으면서 살아갈 수 있다.

p.155 그 '순간'이라는 것의 가치는 말하자면 끝이 없다. 인생이란 매 순간을 붙잡으려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

p.179 처음부터 즐겁다는 생각을 가져야지,고되다거나 힘들다고 생각하면 시작도 못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의식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뀐다.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p.180 몸에 저절로 새겨질 때까지 정신없이 열중해 본 적 있느냐고. 그만큼 절실했느냐고.

p.191 결국 인생이란 수없이 마주하는 위기, 실패를 어떻게 극복해 가고 성공으로 바꿔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p.223 일이란 소위 신념을 가지고 강한 의지로 자기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행위다.

p.300 비관 속에서 줄곧 최악의 상황을 상상했다. 그 상황에 빠지면 어떻게 대처할지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p.303 '모든 것은 내안에 있다' 그게 내가 내린 결론이다. 핑계 대고 물러나서는 안된다. 어떻게 막힌 곳을 뚫고 나가 승리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어떻게든 한다, 끝끝내 한다.

 




댓글


성공의이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