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85기 1석3조 0차영차_더멀위] 1주차 강의 후기 "공든 탑은 잘 안 무너지더라고요"

 

느낀점

 

강의 흡수하기 

처음 시작할 때,

너바나님께서 어떻게 하면 강의를 잘 흡수할 수 있는지(전부 메모하는 등)에 대해 말씀해주실 때, 성공한 사람들의 책에서 공통적으로 코칭과 멘토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과 오버랩되었습니다. 켈리최 회장님은 ‘씹어먹는다, 내것으로 소화한다, 바로 실천한다’와 같은 표현을 쓰셨었는데요. 그 말을 들으니, 좀 더 설렘과 긴장이 되며, 이 강의를 잘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코칭과 멘토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기억할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행동의 중요성.

‘생각 -> 행동 -> 습관(공부, 임장, 관심) -> 시간을 두고 버틴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이유

물고기 잡는 방법에 대해 말씀하실 때, 물고기를 잡아 주려고 하신 적도 있지만, 그러면 확신이 없고, 그래서 버티지를 못한다는 말씀에 공감하였습니다.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목에 대한 추천을 받고, 주식을 산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마음이 많이 흔들리고 팔게 되더라고요. 부동산 투자에서도 확신을 가지고 사고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고, 이번 부동산 투자에서는 확신있게 사서 버티어야겠다는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노인 빈곤에 관하여

노인 빈곤과 관련한 영상을 볼 때는 

65세가 넘으신, 부모님이 생각나면서 슬프기도 하고 더욱 마음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150만원을 기준으로 통계를 낸다면 80% 이상의 노인 인구가 해당된다는 것에 슬픔도 느꼈습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할지 아직은 막막하지만, 내가 부자가 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위 0.1%에 들어가자

대한민국 부자들의 자산을 보면서는, ‘내가 바라는 60억은 대한민국에서 상위 0.1%에 해당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며, 좀 놀랐습니다. ‘나는 0.1%에 해당한다고 말할 만큼 살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저를 돌아보았고 당연하게도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부자의 자산 1+2순위에 부동산 투자가 들어가는 것을 보고,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려는 방향이 옳은 방향이라는 믿음이 좀 더 생겼습니다.

 

공든 탑이 무너지랴

너바나님 : “공든 탑은 잘 안 무너지더라고요”. 

요가 선생님 : “한 번 몸을 유연하고 근력이 있게 만들어 놓으면, 그렇게 만들기까지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로 다시 돌아가는 것도 오래 걸려요”라고 말씀하신 게 생각이 났습니다. 

인생의 진리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해야 하는 것은, 실력. 투자자로서 공들여 실력을 쌓으면, 그것은 무너지지 않는 나의 자산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Not A But B

내 방식이 틀렸다면, 부자의 방식으로. 

나의 성공 전략=거인의 어깨 

 

경제적 자유로 가는 5단계

경제적자유로 가는 과정에서 나는 1단계로 시간관리, 투자공부, 부자 마인드를 쌓아야 하는 정말 중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단계별로 보여주시니, 할 수 있다는 생각 또한 듭니다. 이전에는 정말 부자가 되고 싶은데, 뭘 열심히 해야하는 걸까?라는 생각으로, 나에게 맞는 구체적인 방법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시도들을 하며 발을 담갔다가 빼보고, 무릎까지 담갔다가 빼보는 등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업이나 주식에서는 ‘이렇게 하면 되겠다’라는 확신보다는 보이지 않는 것 같은 막연함과 혼란스러움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께서 ISTJ 인 것에 감사합니다.^^ 단계 하나하나 무엇을 해야할지 명료하고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길이 보입니다. 제 성향적으로도 부동산 투자가 맞기도 한 것 같아요. ‘이제야 찾았다, 나의 이상형’이란 노랫가사가 떠오르네요. 분명하게 보여지는 길 덕분에 더 동기부여도 되고, 행동하게 되는 것 같아요. 강의와 과제와 공부에 피곤함을 느끼다가도, ‘이거 하면 부자 될 거야’라는 생각이 들면 다시 힘이 납니다. 

 

조모임의 중요성 : 동기부여, 기버마인드 

서로 응원해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올해 2월 열반스쿨 중급반 수강을 먼저 하게 되었는데요. 오프라인 수강이었기에, 조원 분들을 매주 수강할 때 뵙고 또 추가적으로 독서모임 할 때에도 뵀었습니다.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 들에, 감사했고 좋은 분들 사이에서 나도 함께 하고 싶다라는 마음을 주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지금 열반스쿨 기초반 조에서는 또 새로운 것을 배웁니다. 모두가 역할을 맡으니, 나는 우리 조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공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기버의 태도를 갖게 되는 것 또한 열반스쿨 조모임의 큰 장점 같습니다.  

 

초보, 하수에서 투자의 신으로. 

지금은 초보, 하수 이지만 투자의 신 단계에 가고 싶습니다. 

워렌버핏을 보니, 내가 가고 싶은 방향의 최고점이 저기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식을 조금 공부해보긴 했지만, 저와 ‘투자자’라는 타이틀을 잘 매칭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워렌버핏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 처음으로 나와 ‘투자자’란 타이틀을 붙여보았고, 그 타이틀을 갖고 싶었습니다. ‘직장인 투자자’, ‘직장인 부동산 투자자’ 그 역할에 걸맞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다짐을 한 번 더 하게 됐습니다. 

 

흐름 - 통계 – 무엇이 중요한지를 보는 관점

부동산의 입지와 관련한 강의를 들을 때, 전체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안목&흐름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통계란 생각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건 관점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무슨 통계를 봐야하는 건지에 대한 관점이 가장 중요하겠다고 생각했서요. 그리고 그러한 관점을 강의를 통해 알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혼자서 터득하려면, 오래 걸릴 것 같았고, 빠르게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다는 것은 이런 느낌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용할점

EBS 다큐 자본주의 유튜브 영상 보기

EBS 다큐 [자본주의] 책읽기

[서민갑부] 책읽기 

 

너바나님 교재에 있는 ‘수익률/연수 표’ 방에 붙여놓기. ‘종잣돈, 수익률, 시간, 원금보존’이라는 메모와 함께. 

 

10억 달성 후기 읽기

- 5년간 겨우 1천만원 모았던 제가 10억을 달성했습니다. 10억후기

- [1,500만원으로 시작한 30대 워킹망의 10억 달성기 [자음과 모음]

- 월급 80% 저축, 외벌이 아들둘 맘의 10억 달성기

 

강의 후기 과제

 

비전보드 만들기

 

시간가계부(목실감)

 

궁금한점

시간가계부는 목실감을 말씀하시는 게 맞을까요?

 

내용을 넣지 않으려고 했는데, 이 정도면 괜찮을지요? 혹시 수정이 필요하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할게요.

감사합니다 :) 


댓글


만평이user-level-chip
25. 03. 07. 07:49

멀위님~ 목표하신 정상까지 정말 멀리 위대하게 가시길 응원드립니다!!👍 시간가계부가 목실감 맞습니다ㅎㅎ 후기 너무 충분히 잘 써주셨어요!

젤콩user-level-chip
25. 03. 07. 16:32

느낀점과 적용할점 정리가 깔끔해 너무 잘봤습니다!!

해태방방user-level-chip
25. 03. 07. 17:05

적용할 점 정리를 깔끔하게 하셔서 다시 복습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