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직장을 영원히 해고하기 위해 필요한 최저 월소득을 계산하는 것이다. 그런다음 이 목표액을 가능한 한 빨리 달성하기 위해 ‘소유’하거나 ‘창조’하거나 또는 ‘통제’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이 자산에 집중해야한다.
- 패시브 프러너 : 자동소득을 뜻하는 ‘passive income’과 무언가를 추구하는 사람을 뜻하는 ‘preneur’를 합친 단어로 자동 소득 자산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사람을 가리킨다.
[패시브 프러너가 되는 1단계]
- 우리가 이런 패러다임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여 내면화하면 다른 방식이 생각나지 않는다. 우리 삶은 더 다양한 선택과 더 광범위한 자유와 성취에서 멀어진다. 임금인상, 승진, 연금같은 경제적 지표를 달성하는 것만이 삶의 목표가 된다.
- 사람들은 우리에게 사업을 시작하라고, CEO가 되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패러다임에 갇혔다.
- 우리에게 ‘누가 월급을 주는가’가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일하는가’가 이 책의 주제다
- 돈이 당신을 따라오게 만들어라
- 돈은 그냥 돈이다. 어떻게 벌었는가에 따라 돈의 가치가 달라지지 않는다. 자동 소득원이 자신의 전문 분야와 무관해도 괜찮다.
- 부의 세가지 요소
- 자동소득 : 최소한의 필수노동력으로 획득하는 현금흐름
- 재량시간 : 자신의 뜻대로 시간 사용
- 자유선택 : 자신이 원하는 존재가 되고 행동하는 것
- 부자들의 조언만 받아들여라. 부자가 된 사람들을 재테크 멘토로 삼고 그들의 조언에 집중하라.
- 이 선택을 기꺼이 감내하는 이유는 딱 하나, 올바른 경기장에서 뛰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성공의 길을 간다는 기분이 들지 않을지도 모른다. 1센트가 매일 두 배씩 증가해도 1중리 후 겨우 64센ㅌㅡ다. 그런데 어느날 모든 것이 우상향으로 폭발한다.
[패스비 프러너가 되는 2단계]
- 1단계 : 종자돈을 모아라
- 절약이란 그 목적이 무엇이건 간에 훗날 더 큰 것을 갖기 위해 지금 당장 무언가를 갖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이다.
- 배달음식 하지 말고 집밥족
- 무엇을 어떻게 할지 묻지 말고, 누구에게서 구할지 물어라.
- 비즈니스 상 어려움은 있다. 누군가에게 물어서 해결해라.
- 어려운 길로 가지 말고 유경험자의 발자취를 따르자.
- 최종 목적지와 도착 시간을 알아야 다다를 수 있다.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 계획을 마련하라.
[그들은 답을 알고 있다, 일하지 않아도 돈과 시간이 풍족한 삶]
- 하나에 집중하라, 당신의 수입이 폭발할 때까지
- 열심히가 중요하지 않다, 언제, 어디서, 무엇에 집중할지 선택하라
[BM]
- 자동소득을 만들기 위한 ‘하나’ 에 집중하자. 필자는 다양한 자동소득원이 있지만, 소득원을 얻기 까지 치열한 노력을 했다. 이를 위해서는 목적성이 있어야한다. 부동산 투자의 목적성을 더 구체적으로 갖고 투자 활동을 진행한다.
- 새로운 것을 하려고하기보다 유경험자에게 배우자. 뭔가 거창한 것을 만들기 위한 상상을 하곤하는데 사실상 어렵다. 차라리 그 분야에서 먼저 성공한 사람에게 배우는 방향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