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선착순 마감]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은 했지만, 어떻게 부자가 되어야 할지 몰랐다.
노후에 빈곤층이 많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으나, 얼마나 많은지는 몰랐다.
평범하게 직장을 다니고, 평범하게 저축을 하다보면 마냥 잘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을지 모른다.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이상, 돈을 벌어줄 수 있는 자본을 가져야 한다.
부자가 되는 길 중 많은 사람들이 했던 것은 사업체 운영과 부동산 투자이다.
이 중, 부동산 투자는 모든 사람들이 살아가는 기본이자 다른 어떤 것들을 하더라도 베이스에 깔려서 같이 1+2순위로 하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과 같다.
강의에 나온 목표 설정과 실제 구체적인 전략을 보고, 나만의 비전보드를 만들어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어떤 것을 추구하는 사람인지.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지.
2. 꼭 적용해 보고 싶은 점.
현재 전세를 살고 있지만 전세금의 일부만 보증금으로 넣고, 나머지는 투자금으로 돌리고 있었다. 그러나 내 투자 실력과 마인드로는 연수익률 5%도 넘기기 어려웠다. 그리고 주식으로 ‘잃지 않는 투자를 꾸준히 한다’는 조건을 만족하는게 너무 어렵다. 이 돈을 이렇게 굴리는 것보다, 인플레이션을 가장 크게 반영해주는 자산인 부동산에 투자하고 한 채씩 늘려가거나 업그레이드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 20% 수익률이 가능하다는건 대부분의 시장에서 사기지만, 이게 가능하다니 부동산의 레버리지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말고 체크카드를 써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들었고, 실제로 직장인 초반에는 그렇게 했지만 신용카드 혜택과 신용점수가 좋아보여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월급 흐름이 한달 시간차가 나고, 내 소비 흐름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았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달 내에 신용카드를 쓰지 않고,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월급 흐름을 정리해서 월급 통장 → 용돈통장 / 투자통장 / 생활비공용통장(결혼) / 필수지출통장 / 예적금 으로 나눠서 용도를 명확하게 분리해서 투자하기 위한 종자돈 모으는 수준을 늘려보려 한다. 그리고 결혼을 했으니 통장을 합쳐야 이런 흐름이 명확하게 보이고, 더 아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부분도 다시 이야기해봐야 할 것 같다.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겠다는 결심하고 연 50권을 읽은 지 3년가량 되었지만, 아직 정리하는 습관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비슷한 분야의 책을 여러권 읽다보니 책을 분명 읽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꼭 독서한 내용을 기록하려한다. 예전엔 블로그에 작성했지만, 블로그 작성이 부담이라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을 월부에 올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특히 블로그는 경제책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게 기본 베이스인데 책의 내용을 정리한다면 블로그 지수에는 좋지 않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