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꾸주닝] 독서후기_인생투자

  • 23.11.30


-부자가 되고 싶다면 왜 생각기계를 개선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꼭 알아야 합니다.

-본능은 정말 강하다. 본능을 이기는 사람은 드물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이 드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의 본능을 꿰뚫어보고, 끊임없이 되새기며,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실패를 줄이고 성공한 투자자가 되려면 결함 있는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자신의 처지와 입장에 불리한 전망도 열린 마음으로 직시하고 면밀히 따져서 대비해야 한다.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와 동료의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존감과 마찬가지다. 자기 최면이나 정신승리로는 절대 높아지지 않는다. 진짜로 남보다 잘할 수 있어야 자신감이 생긴다.

-어떻게 해야 남보다 잘할 수 있을까? 일단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잘하게 된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지 않으면 발전도 변화도 없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고 싶은 일을 시도하라. 실력과 함께 자존감이 높아질 것이다.

-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하고 그의 성공을 축하하라.

-그런데 내가 삶을 좀 더 살아보니 조급해 한다고 해서 부가 빨리 늘어나는 것은 아니었다. 조급하다고 해서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수 없듯이 부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늘어나는 것 같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그런데 세월이 지나고 보니 과거에 그렇게 내가 부러워했던 대다수의 선배들보다 내가 더 잘산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집중과 지속성 때문이다. 나는 투자에 집중하고 마라톤처럼 계속 달렸다. 나는 항상, 모든 일을 투자에 맞추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했다. 도중에 실패도 많았지만 그렇게 집중하다 보니 결국에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고 젊은 시절에 나를 앞서간 선배들보다 더 부유해졌다.

-누구라도 할 수 있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10년, 20년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가 나고 반드시 원하는 부를 얻게 된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일단 종잣돈이 모이고 경험치가 쌓이면 어느덧 자기도 모르게 재산이 늘어난다.

-인생의 승패는 대개 30대를 어떻게 보냈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독서량의 편중은 부의 편중과 비슷하다. 책을 안 읽는다는 것은 교육을 받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럼 변할 수 없고 발전할 수 없다. 독서를 많이 했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독서량이 많다는 것을 상기해보라.

-이번 실패로 교훈을 얻었다면 다 잃은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에서 배움과 교훈을 얻는 것이다. 언제나 배움이 먼저고 성공은 뒤에 온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당신이 돈을 벌어 부자가 되려면 전체를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글로벌 시장을 보아야 주식과 부동산이 언제 오르고 내릴지를 잘 파악할 수 있다. 전체를 알고 부분을 알고, 부분을 알고 전체를 알아야 한다.

-타인에게서 눈에 띄는 모든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일 때가 많다.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인생이 잘 풀린다. 나는 앵무새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할 때다.

-진정 자유롭게 살기를 꿈꾼다면 두려움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니까 말이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손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 있다.

-인생을 살면서 부딪치는 실전 문제의 정답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어제는 정답이었지만 오늘은 정답이 아닌 경우가 많다. 암기는 도움이 안 된다. 생각을 해야 한다.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유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멀리 본다는 말은 당장 남보다 얼마라도 싸게 사는 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얼마나 오를 것인가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당장의 작은 시세 차이보다 거래 자체를 성사시키는 것이 더 큰 이익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눈 앞의 현실에만 매몰되어서 큰 그림을 볼 줄 모르면 작은 변동에도 흔들리고 의사결정이 어려워진다. (중략) 전체가 눈에 들어오면 그 상황이 내 눈앞의 현실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그것이 투자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얻으려는 것은 미친 짓이다. 투자 거인들의 조언에서 배우고 실전 투자로 쌓은 경험치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정신적 모형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자신의 두뇌를 의심하고 검증하며 정신적 모형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금본위제가 폐지된 지금의 자본주의 체제하에서는 실물 자산인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말고 부동산은 죽어야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생업에 집중하라. 세월이 약이다. 세월이 지나면 반드시 다시 오르므로 믿음을 가지고 진득하게 기다려라.

-향후 금리가 내려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월스트리트는 연준의 금리 인상이 끝났으며 빠르면 2024년 상반기 안에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집값 하락을 촉발한 높은 금리가 내려간다면 이는 강력한 집값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중략) 집값 상승이 얼마나 빨리 또는 느리게 회복하느냐의 문제만 남았다.



투자자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알 수 있었던 책이다. 작은 것에 매몰되어 큰 것을 보지 못하면 안된다. 당장 눈 앞의 일에 일희일비하는 것이 아니라 멀리 보고 큰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야 한다. 결국 경험과 시간이 쌓여야 하는 문제인 것 같다. 시장에 오래 살아남으면서 여러 케이스를 직접적,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투자는 공식이 아님을 직접 겪어봐야 한다. 지금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부족하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그동안 배웠던 투자 지식에 나의 경험을 더해 나의 투자 기준을 만들고 흔들리지 않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될 수 있을 때까지, 조급해하지 말고 묵묵히 지속해 나가야겠다.


댓글


꾸주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