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p.59 런던 집값이 유독 비싼 이유 중 하나가 러시아, 중동, 중국 부호들이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런던 부동산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유럽 중에 네덜란드가 잘살게 된 이유도 사유재산을 잘 보호해준 덕에 부유한 유대인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대다수 중국 부자들이 자식은 모두 외국에 유학시키고 기회만 되면 해외 부동산을 구매하려 한다. 사회주의 시스템이 자신의 사유재산을 보호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p.68 결국 쇼펜하우어가 쓴 책의 제목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쉽게 풀어 쓰면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모든 생명체가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가진 욕망에 따라 벌이는 한바탕 소동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이 세상을 자신의 인식 한계와 범위 내에서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은 각자 자신의 생각이 만들어낸 서로 다른 세상 속에서 함께 살아간다.
p.75 우리가 고통과 괴로움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우리가 충분히 고통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신은 두려움을 느끼겠지만 두려움을 정복할 수 있는 심장도 가지고 있다. 또 실패로 인한 나락에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 또한 긍지를 가지고 바라볼 수 있다.... 당신을 죽이지 못한 것들은 당신을 강하게 만들 뿐이다.
삶이 힘든가? 당신의 운명을 사랑하고 용기를 내서 자신이 마주한 곤경과 시련을 극복하라.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라. 이것이 니체가 삶이 힘든 당신에게 주는 조언이다.
p.85 마쓰시타 회장은 자신이 세 가지 하늘의 큰 은혜를 입고 태어났다고 대답했다. 그 세가지 큰 은혜란 가난한 것, 허약한 것, 못 배운 것이라고 했다.
p.107 당신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사장이 아니라 시장이다. 당신이 회사에서 잘리는 것은 사장이 자른 게 아니고 시장에서 필요 없기에 잘린 것이다. 당신이 시장에서 경쟁력 있고 필요한 사람이면 서로 데려가려고 한다. 언제나 시장에서 필요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p.145 이런 괴로운 상황에서 부자가 아닌 대중은 어떻게 행동할까? 이제 나의 거인 니체가 등장해서 예언해줄 타이밍이다. 니체는 ‘르상티망’을 말했다. 르상티망이 무엇인가? ‘원한 감정’이다. 다수의 패배자는 소수의 성공자에 대해서 원한, 시기심, 질투심, 증오심을 가진다고 니체는 말했다. 니체는 이런 감정을 르상티망이라고 칭했다.
p.159 그러니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독자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앵무새처럼 남의 생각을 따라 해서는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야 하는 것이 자산 시장이다.
p.173 당신이 돈을 벌어 부자가 되려면 전체를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글로벌 시장을 보아야 주식과 부동산이 언제 오르고 내릴지를 잘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글로벌 시장을 강조하고 외신을 자주 소개하는 것이다. 제갈공명처럼 천하의 흐름을 보려고 해야한다. 전체를 알고 부분을 알고, 부분을 알고 전체를 알아야 한다.
p.240 나도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가난한 나라에 가서 봉사 활동도 해보고 세차장에서 세차해서 번 돈과 빈 병을 모아서 번 돈을 기부하게도 했다. 일부러 달동네에 데리고 가 가난한 사람들의 사는 모습도 보여주고 노숙인들에게 무료 배식하는 봉사 활동도 몇 년간 같이 했다. 이런 경험이 차곡차곡 쌓여 아이의 성장에 자양분이 되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아이 스스로도 그때의 경험을 되새길 때가 많다고 한다. 아이를 성장 시키고 싶다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은 거기까지다.
p.301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같은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 없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투자 환경은 강물처럼 시시각각 변한다. 그래서 어제 외운 투자 공식이 오늘은 들어맞지 않는다. 암기는 도움이 안 된다. 생각을 해야 한다.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유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p.359 나는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상 그리고 인간의 본성을 살펴볼 때 집값은 잠시 하락할 순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오를 수밖에 없으며 지역별 집값 차이는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20대 80의 법칙이 시공간을 관통해서 인간 역사에 적용된것처럼 집값 역시 그러할 것이다.
[깨]
우석님의 책은 모두 좋았지만, 왜 이 책을 본인이 가장 아낀다고 표현했는지 알 것 같다. 투자에서의 성공을 넘어 이제는 인생 전반에 걸쳐 얻은 부자의 지혜와 인사이트를 2만원 안 되는 돈에 구할 수 있다는 일이 감사하다. 너바나님의 열반기초도 그렇고, 투자라는 것이 단순히 '투자'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투자 속에 인생의 지혜가 담겨져 있고, 인생에도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이 있는 것 같다. 결국 장시간 투자를 하며 성공한 사람들은 눈이 트이고 혜안을 가지게 된다고 해야 할까?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 같다.
아직은 발걸음을 이제 막 뗀 갓난아기 투자자지만, 나도 10년 이상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하고 시행착오도 겪으며 나가면 투자와 인생에 걸쳐 혜안 비슷한 걸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러길 바란다.
[적]
댓글
오리꽉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