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기초반 85기 159조 행복월부] 스스로를 믿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투자자의 투자원칙

  • 25.03.12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행복월부입니다. 2주차 역시 너바나님의 강의였는데요. 1주차 강의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투자 원칙에 대한 내용과 꾸준히 해나갈 수 있는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1주차 강의는 투자를 왜 해야하는지에 포커싱이 되어있었다면, 2주차는 부동산 투자의 원칙과 중간중간 말씀해주신 투자자의 마인드와 해나갈 행동에 대하여 설명해주셔서 더욱 저에게 와닿는 강의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1. 배운지 2년 밖에 되지 않은 부동산 투자의 원칙 : 저환수원리

월부 시작한지 얼마나 됐다고 저환수원리에 대해 소홀히 생각하고 있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입지가 좋은 곳에 있는 집이라도 저환수원리에 들어맞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 반대로 저가치가 아니고 가격이 싸다면 투자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임장 다니면서 그저 입지가 좋은 곳, 가격이 비싼 곳만 보면서 이미 다 올랐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부동산 투자의 원칙을 입력함으로써 앞으로 투자를 할 때 감정, 내 기준을 제외하고 원칙을 지키는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다른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는 나를 반성하는 시간

이미 많은 것을 이룬 부자들조차도 함부로 미래를 예측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공부한답시고 집안일을 하면서도 부동산 유튜버들의 집값 전망에 대한 내용을 들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나름 상승론자, 하락론자 모두의 이야기를 듣고 내가 판단해야되겠다. 라고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자만심이 과했던 것 같습니다.

역시나 그것보다는 투자원칙을 기반으로 판단한 내 자신을 믿고 투자물건에 대한 믿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저에게 가장 필요한 것 같습니다.

 

 3. 1호기를 해놓고도 갖지 못한 확신

월부 강의를 듣고 2년만에 투자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탓인지, 원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는 탓인지 확신이 들지 않았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원칙에 맞게 잘 샀는지, 내 스스로 실력이 있긴 한건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칙 중 하나인 리스크 관리는 과연 잘 했던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비록 완벽하게 수행해내지는 못했지만 완료를 해냈다는 제 자신을 응원하고 투자물건에 대해 응원하는 마인드의 변화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 2주차 강의는 더욱 의미가 깊었던 것 같습니다.

 

 4. 앞으로 나의 투자 진로(?)

투자자에게는 단계가 있고 각자에게 맞는 투자방식이 있다는 것을 배우면서 나는 어떻게 앞으로 투자를 이어 나갈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저는 소득이나 실력이나 모든 부분에서 어중간한 상태라고 생각을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너바나님의 강의를 통해 조금 더 확실하게 진로를 결정할 수 있었고 투자코칭을 통해 확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5. 부자는 소득의 50%를 내고 더 많이 얻어간다.

월급쟁이로 어언 10년을 지내면서 어떻게든 덜 내고 많은 것을 취하려고 하는것이 몸에 배었던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의 직설적인 조언에 다시 한번 부자마인드로 바꿔서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찐부자가 말해주는 조언이기에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분명 몰랐던 내용은 아닌데 역시나 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2주차 강의는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더 큰 울림이 있었고 초수강했을 때와는 다른 포인트에서 더 많은 것을 얻었던 시간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투자자 경기장에 들어갔을 때에는 이렇게 재수강을 하더라도 다른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단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확신이 없던 저에게 바닥을 더욱 단단하게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최소 10년 뒤는 내다볼 수 있는 투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주유밈
25. 03. 12. 19:06

월부님 마지막까지 강의 듣고 후기까지 쓰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

산틴
25. 03. 12. 21:35

강의 완강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