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선착순 마감]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이번 강의 내용이 지난번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의 심화버전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 것 같고 자본주의와 부동산 시장은 같은 흐름이란 걸 알게되니 세상을 바라보는 견해가 넓어진 것 같았습니다.
똘똘한 한채 vs 다주택 투자
어디서는 똘똘한 한채가 낫다고 하고 다른데에서는 다주택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하고 들려오는 말들이 다 달라서 아직은 투자원칙이 세워지지 않을때라 그런지 그런말들을 들을때마다 계속 왔다갔다하며 주관없이 그렇구나~하고 나한테는 무엇이 맞는 것인지 고민과 방황을 많이 했었는데 너바나님께서 그건 사람의 놓인 상황에 따라 투자방식이 달라진다는 것과 어쨌든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을 설명해주셔서 다시 한번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나만의 투자원칙이 없어서 자꾸만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이라는걸 깨달아서 명확한 목표 설정이 매우 중요하고 먼저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알기전에는 취득세, 종부세 등 그런 세금 요소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공부하고 난 뒤 이런 세금 부분에서 나중에 투자 했다가 세금 폭탄 맞으면 어떡하지? 괜히 투자했다가 마이너스 되면 어떡하지? 등 자꾸만 투자를 하면 안되는 쪽으로만 생각이 들어서 덜컥 겁을 먹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 난 뒤 내가 직장인 마인드로만 생각해서 그런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편익 부분이 아닌 비용적인 부분을 생각해야하고,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냐는 마인드로 공부해 나가겠습니다.
투자원칙 설명해주실 때 저평가, 수익률, 원금보존 등 알짜배기만 쏙쏙 설명해주셔서 매우 좋았고 그 중에서 무엇보다 환금성에 대해 설명해주실 때 정말로 내가 투자를 하게 되는 시기에 환금성을 꼭 유념하면서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조급함, 적은 투자금, 아직 실력이 생기지 않았는데 멀리 보지 못해서 생기는 실수로 무턱대고 물건을 샀다가 나중에 팔지도 못하고 애만 먹이는 상황이 생기면 투자에 대한 안좋은 인식과 불안함 때문에 투자를 이어가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초보투자자로서 꼭 명심하겠습니다!!
댓글
빙그르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