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회사 업무로 강의 오픈시간에 오프 강의 광클하는 건 하늘의 별따기이고
내마기, 내마중을 거치면서 놀이터에서 오프 초대받는 분들 얘기는 먼 나라 이웃나라
얘기 같았는데 마침내 저도 받았어요!!
그렇게 3월 15일 주우이님의 오프 강의 "돈 버는 투자의 모든 것"를 들으러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저희 조원분들께도 자랑하고 남편에게도 자랑하고 회사에도 자랑했답니다. ^^ 그리고 사실 3월 15일은 시아버지 생신이신데 양해를 구하고 수업에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어진 강의였고 중간에 쉬는 시간은 있지만 식사시간처럼 긴 휴게시간은 없다는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정말 화살처럼 지나갔다는.....
그만큼 재미있고 알찬 강의였고 온라인 오픈전에 들을 수 있는 이런 소중한 기회가 내게도 ㅠ.ㅠ
그리고 오프만의 혜택! 강의 전에 요즘 분위기에 대한 주우이님 의견도 들을 수 있었고 마지막엔 Q&A시간도 따로 주셔서 저는 질문을 못했지만 다른 분들 질문에 대한 답을 들면서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이건 엄청난 오프만의 혜택인거 같아요.
그럼 무엇을 배웠을까요?
▶저환수원리-투자의 원칙!
투자를 시작할 때 가장 무섭고 두려운 것은 "내가 과연 투자로 돈 벌 수 있을까?"가 아닐까 싶어요.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무서우니 투자를 생각했다가도 잃는 것이 무서워 금방 포기하게 되니까 말이죠. 그런데 운이 좋게도 저는 월부를 만났습니다.
월부에서 배운 이 "저환수원리"만 지킨다면 그리고 믿고 기다린다면 나도 잃지않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평가
환금성
수익률
원금보존
리스크
왜 저환수원리가 중요할까요?
아파트 가격은 늘 우상향하거나 우하향하지는 않습니다.
늘 우상향한다면 그저 구매하고 하루나 이틀만 지나더라도 올라있을테니 무조건 승리하는 시장이죠.
그러나 아파트 가격이라는 것이 오르기도 떨어지기도 하기에 기회도 두려움도 줍니다.
오를때 기뻐하다가 갑자기 가격이 빠지기 시작하면,
하락장에서 특히나 역전세까지 발생한다면 심리적으로 공포에 빠지게 되고 그 공포에서 벗어나고 싶은 본능으로 매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저환수원리-하락장에서 내 자산을 지켜내고 버틸 수 있는 믿음!
사실 부동산 시장이 좋을지 나쁠지 아파트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 그것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낮추거나 올거나,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하거나 풀거나, 혹은 탄핵과 같은 특수한 정치적 상황으로 부동산 시장은 들썩일 수 있습니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어떠한 상황이 나의 부동산 가격과 구매심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는거죠.
저환수원리가 중요한 것은, 저환수원리로 아파트를 매수한 후 어떠한 상황으로 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그 가격 대비 가치가 높으므로 반드시 오를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이고,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믿음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환수원리가 무엇인지 이것을 확실히 머리속에 쏙쏙 넣어두고 바로 바로 꺼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저환수원리에 대한 요약을 직접 써서 제 책상에 붙여두었습니다.
◆지금은 정보의 홍수 시대, 그런데 나는 왜 선택을 할 수 없는가?
네이버부동산, 아실, 리치고, 호갱노노와 같은 부동산 정보 제공 사이트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들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몰라 앱을 켜더라도 최근 실거래가나 네이버부동산 호가만 주구장창 보다가 나오기가 일쑤였습니다.
해석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우이님과 여러 사이트들을 들어가서 보면서 지인이라는 사이트도 알게 되고 학군이 좋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보다 구체적인 판단기준 보는 법들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들이 아파트 가치를 평가하는 확신에 한걸음씩 나아가게 했습니다. 내마기, 내마중을 들으면서 아파트 고르는 법을 배웠는데 이번 열반스쿨 기초를 통해 보다 내공(?)ㅎㅎ 이 단단해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저환수원리 중에서도 수익률!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자.
결국 투자의 성공 지표는 "수익률"입니다.
수익률이 높은 아파트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파트의 입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그러나 입지라는 것은 그 아파트 하나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비슷한 가격의 다른 아파트와 비교해보지 않고서는 지금 그 아파트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 알 수 없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부동산을 구매할 때 보통 내가 살거나 살아봤던 또는 익숙한 동네의 부동산에 가서 부사님이 추천해주는 두세개의 아파트를 보고 결정합니다. 이렇게 비싼 아파트를 사면서.... 참 대범하죠.
사실 저도 아파트 청약할 때 그 동네 가보지도 않고 청약하고 당첨 후에 계약을 척척 해버렸더랬죠... 무식해서 용감했던것 같아요. ^^
그런데 이제는 그렇게 할 수 없는 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 수익률 보고서가 얼마짜리가 될지는 오늘 공부한 입지 보는 방법을 얼마나 제 것으로 만드는지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두근두근... ^^
◆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의 리스크
주우이님은 다 알려주셨으니 이제 실행할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7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지나가고 어둑어둑해지는 길을 걸어 역삼역으로 갔습니다.
대학원 다닐때보다 벅찬 마음으로 집에 돌아갔다는.....(교수님 죄송합니다.^^)
다음 수업 신청때는 반드시 오프수업을 신청하고야 말겠다는 다짐을 하며.....
댓글
베로베로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