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반 4주차 강의 후기_공급 무서워서 피하면 투자는 언제 해? (Feat. 매물임장 후기)

  • 23.12.03

안녕하세요,

꿀곡우마입니다.


지기반 4주 차 강의 후기 작성합니다~

드디어 제가 임장하는 지역을 다루어주셨습니다!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중소도시에서는 신축과 구축 중 어떤 것에 명확한 선호도가 있는지

입지의 힘은 어떤 곳에서 의미가 있는지

20평대는 투자 가능한지

등의 기준들을 현재 임장 하는 곳에 대입했고, 계속 고민했던 부분들이 해결됐습니다!

강의에서 다뤄준 A 지역과 b 지역은 모두 핵심 중소도시로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줄 알았는데, 강의를 들어보니 상당히 다르더군요.

A 지역은 입지의 선호도가 있는 곳이라면 B 지역은 입지보다는 연식이 거의 최우선인 지역이었습니다.

중소도시와 수도권은 다르다는 걸 계속 인지하기

사실 단임을 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C 단지가 있었습니다.

수도권이라면 이 정도 준구축 연식과 입지면 가치가 있지 않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중소도시를 다룬 입지와 연식에 대한 강의를 듣고 제가 큰 실수를 할 뻔했구나 느꼈죠 ㅎㅎ

특히나 해당 지역에 24년도에 브랜드 대단지 공급물량이 들어오기 때문에, 주변 단지 전셋값에 직격으로 영향을 줍니다.

소액 투자로 들어갔다가 역전세 맞아서 가치 이상의 값을 지불할 뻔했으면,,

완전 ‘투자’ 본질 자체를 지키지 못한 실패작이 되었겠죠 ㄷ ㄷ

항상 그렇듯,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매물은 공급인 거 같습니다.

어디에 얼마나 있고, 이 브랜드, 세대 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을 하는 게 투자 전 필수 과정인 거 같습니다.

공급 무서워서 피하면 투자는 언제 해?

계속 느끼지만, 공급 무서워서 기다리고 피하기만 하면 투자는 언제 어디서 해야 할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싸다고 판단해 매수하는 용기와 대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리스크를 해지하는 것까지 투자자의 숙명이자 과제이라 봅니다.

단순하게 가정했다가 역전세 8천만 원을 맞은 강사님의 얘기를 듣고 정신 차려야겠다 생각했습니다 ㅋㅋㅋ

여러 가정들을 했더라도 분명 피하지 못할 변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맞는 것과 모르고 맞는 거랑은 다르겠죠!


.

.

.

BM Point.

1. 단순하게 가정하지 말자. 내 물건 재계약/매도 일을 단순히 공급물량이 많은 달 피하는 게 아니라 앞뒤 3달까지는 보자

2. 내가 보고 있는 곳들이 투자금이 안된다면 눈을 낮추어 다른 지역도 보자. 리스크가 없는 수익은 있을 수 없다. 리스크를 최소화할 뿐.

3. 계절 주기가 있으니, 시기를 잘 잡과 과감하게 네고하자. 그냥 10%부터 대뜸 불러보자. 급한 매도자는 반응할 것이다.

4. 연말 지나기 전에 지금까지 듣고 정리한 강의 복기하자.

5. 명확한 투자 기준 다섯 개 세워보자. 절대 양보 못할


,

,

,


A지역 매물임장 후기

12월 첫째 주 토요일 청주 매물임장을 했고, 약 16개의 매물을 봤으며, 10시부터 6시까지 7개의 부동산을 알차게 돌아다녔습니다!

전화 예약, 쉽지 않다

1) 시장님들이 보여주지 않아서

a. 사람들이 몰려서 부사님 스케줄이 안 되는 경우

b. 애초에 투자자한테는 안 보여주겠다, 사장님 선에서 컷 되는 경우

2) 세입자들이 보여주지 않아서

a. 세입자들이 사지도 않을 투자자들에게 집 보여주는 거에 지친 경우

b. 세입자들이 주말에 일정이 있어 집이 빈 경우

꼭!! 4일~5일 전날 약속을 잡으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보고 싶은 물건 보기 어렵습니다.

매물을 보고 싶으면 평일 혹은 일요일에 잡으시는 방법도 팁입니다.

A지역 매물 임장 분위기

전화 예약은 어려웠지만, 그래도 직접 뵈러 갔을 때는 대부분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 가경 아이파크 6단지 12월 분양 때문에 거주민들의 매수가 조금 주춤하고 있습니다.

당첨되면 들어가고, 안되면 눌려있던 실거주 매수 수요가 올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6단지 입주가 3월에 시작되면 흥덕구부터 청원구까지의 전세가에 타격을 직격으로 줄 거 같습니다. 12월 매매 예정이라면, 당월 안에 전세를 맞추는 게 가장 안전하고 늦어도 1월까지는 맞춰야 할 듯싶습니다.

✔현재 매물이 꽤 많고 전세는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매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가 아닙니다.

✔약속 잡는 건 어렵지만, 잡혔다 하면 사장님들은 투자자에게도 매물 여러 개를 보여주시려고 합니다.

때문에 투자자에게 네고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꿀곡우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