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주차의 주제는 “부동산 투자원칙과 분석하는 방법”이다.
1주차는 마인드셋팅을 했다면, 2주차는 투자기술 배움에 첫 발을 내딛는 중요한 시간이었다.
2주차를 듣고나서 자꾸 입에서 ‘저환수원리’ 라는 말이 맴돈다… 너바나님이 자꾸 물어봐서… ㅋㅋㅋ
내 취미는 베이킹인데 빵이나 디저트를 만드는건 꽤나 까다롭다.(간단한 것도 있지만…) 부동산이랑 좀 닮은 것 같다.
반죽의 상태를 잘 분석해야 하고, 휴지시간도 필요하고, 오븐에 넣고 기다리는 시간, 적절하게 구워졌을 때
오븐에서 빼야한다.
부동산도 잘 분석해서, 버티고, 기다리는 시간과 적절한 순간에 매도를 하는 것 처럼 말이다.
베이킹을 좋아하는 만큼 부동산도 좋아질 것 같다~!
이번 2주차에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과제가 있었는데, 2주차 강의에서 배운것을 그대로 사용하여 과제를 해 봄으로써 아파트를 찾고 분석하고 평가해보는 시간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래에 강의에서 기억에 남은 점과 적용해보고 싶은 점을 정리해 보았다.
<1강. 부동산 가격 결정요소와 투자 기준>
✨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자본소득, 즉 '자산'이 있어야 늘어나는 통화량에 따른 물가에 대비할 수 있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우리가 부동산 투자를 하려는 이유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진 현금(돈)은 통화량이 늘어날 수록 가치가 떨어지지만, 부동산(자산)은 통화량이 늘어나면 그에 맞게 가치반영이 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투자 기준을 정하자.
<2강. 200억 부자의 투자 원칙(너바나 레시피)>
✨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투자는 사는 것만큼 존버하는게 중요하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추후 투자시 하락장에는 특히 시장의 전망을 무시하며… 버티고 기다리자.
<3강. 시세차익 부동산 투자 잘 하는법>
✨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가치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이며 싸게사서 비싸게 판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가치투자 원칙과 기준을 적용하여 싸게사서 비싸게 팔 수 있도록 실력을 쌓자.
<4강. 너바나의 실제 투자 사례와 세금 대응하는 법>
✨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부자는 세금이라는 대가를 반드시 치워야 한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나도 세금을 좀 내보고 싶다…….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아무런 열매도 없다.
댓글
포벨라님도 베이킹을 좋아하시는군요!! 세금 많이 내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