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인생투자 / 우석
저자 및 출판사 : 우석 / OPENMIND
읽은날짜 : 23.11.27.월 ~ 12.3.일
핵심키워드 3가지 뽑기 : 나만의 경쟁력 갖추기 / 나만의 투자방법과 기준 / 용기와 실행 / 무조건적인 사랑(=정서적 안정)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한줄 평 :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의 저자로 잘 알려진 우석 작가님의 신간으로 저자가 지금껏 투자자로 살아오면서 가지게 된 투자 철학과 실전투자 기술에 대해 상세히 설명된 책이다. 특히 마인드에 대해 언급된 부분이 많은데 투자자로서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심리/마음상태가 안정적이고 가정이 화목해야한다는 당연한 사실을 강조하는데 여기서 꽤 많이 와닿았다. 투자 기술에 너무 치우쳐서 부동산 공부를 하지 않았나 싶어서 오래 꾸준히 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우선 내면이 단단하고 튼튼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느낀 책이다.
1. 본 것
1부 투자 철학
PART 1 잠자는 부자의 본능을 깨워라 : 성공 투자를 위한 멘탈 점검하기
p.36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와 동료의 신뢰를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매사에 남 탓이나 하고 핑계나 대고 불성실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사람을 누가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겠는가? 존중은 스스로 노력해서 얻는 것이지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다. 자존감을 높이려면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 남들에게 더 나은 인상을 주고 내가 정말 그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책에서 나온 것처럼 시시각각 철에 따라서 달라지는 타인의 기준에 맞추어 살면 어느새 자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삶만 따라가기에 내 스스로 한 점 부끄럼 없이 떳떳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고 노력해야겠다. 나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았는가?
PART 2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반등의 철학
p.75 인생은 주어진 환경보다 어떻게 해석하고 보는지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삶에 고난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발전의 계기로 삼고,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주어진 운명을 사랑하고,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니체가 말하는 ‘초인’의 삶이다. 용기를 내라! 두려움에 극복하지 말라! 니체는 용기를 내어 도전하고 자신을 극복하라고 가르친다.
→ 정말 기가 막힌 문장이다. 인생의 좋고 나쁨은 결국 우리 자신이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관점에 달려있으니 이왕 살 거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아야겠다.
p.101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힘들다. 물이 100도가 되어야 끓듯이 처음에는 노력해도 변화가 없는 듯 답답하고 힘들다. 그때가 제일 힘든 시기다. 한참을 그렇다. 그러나 어떤 임계점을 넘어서면 부를 키우기가 쉽다. 내가 젊은 시절에 들은 이야기를 똑같이 전한다. “너무 걱정하지 마라. 때가 되면 집도 장만하고 잘살 수 있게 된다.”
→ 물이 끓기 직전이 99도가 가장 힘들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라고 하는데 나는 지금 투자자로서 몇 도일까? 걱정하지 말고 꾸준히 하자
p.125 무조건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잘하지 못한 자신을 미워하고 자책해서는 안 된다. 안 그래도 당신은 그동안 숨죽이며 힘들게 살았다. 그러니 자신을 너무 책하지 말라.
→ 가슴이 정말 뭉클해지는 문구다. 나는 지금껏 정말 잘하려고만 하고 뒤도 돌아보지 않고 달려온 건 아닌가? 수고많았고 조금 못해도 어때? 너무 자책하지 말고 즐겁게 오래 행복하게 꾸준히 하자. 할 수 있다, 지수킹 :)
PART 3 머릿속 생각기계를 가동하라 : 내가 고수하는 투자의 원칙
p.179 당신이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은 단지 많은 돈을 가지고 싶은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무언가를 사거나 이루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을 것이 분명하다. 우선은 그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그것이 목표다. 돈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돈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 돈만 바라보고 달리다가는 돈을 이뤘을 때 잠깐의 행복밖에 못 누릴 거 같다.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다시금 생각하고 비전보드를 작성하자.
p.219 내가 게으르게 살면서도 평균 이상의 부를 얻은 것은 모두 거인들 덕분이다. 독서가 가장 효율적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서면 보다 멀리, 보다 쉽게 조망할 수 있고 그만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모두가 거인의 어깨에 올라가 모두가 똑똑해지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맥주 마시고 치킨 사 먹고 커피랑 케이크 사 먹는 돈은 안 아까워하지만 돈은 아까워하기 때문이다.
→ 내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생각을 들킬 것만 같은 문장이다. 모두가 똑똑해지면 레드오션인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하지? 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우리와 같이 않기에... 이 길에 희망이 있다는 것이다.
PART 4 믿고 사랑하고 응원하라 : 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부모는 어떻게 다른가?
p.264 모두가 다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소중하고 귀한 존재다. 당신의 자녀도 마찬가지다. 부모가 자식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좀 못하더라도 항상 지지하고 응원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부모밖에 없다.
→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중학교 1학년 때 공부를 하기 전에도 부모님은 나의 성적표가 낮더라도 혼내거나 뭐라하시지 않았던 거 같다, 이후 사춘기 때 각성을 해서 성적을 우수하게 내고 나서부터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더 노력했었던 과거 기억이 아직까지 생생하다. 나도 그런 부모가 되고 싶다.
2부 실전 투자
PART 5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 팬데믹 이후 다시 시작하는 투자
p.277 방아쇠를 당기는 능력(배팅 능력)은 분석이나 예측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용기에 관한 것이다. 설명하기 어렵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그것은 적정한 순간이 오면 모든 것을 내걸 수 있는 배짱 같은 것이다. 분석을 잘하는 사람, 예측을 잘하는 사람은 수백, 수천 명이 있지만 위험을 무릅쓰고 방아쇠를 당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 용기 있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PART 6 주식의 신에게 기대지 말라 : 상을 받으려면 자격을 갖추어라
PART 7 부동산 불패의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 : 길게 보고 버티면 반드시 이기는 싸움
p.351 장기적으로 부동산이 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은 자본주의의 원리다. 금본위제가 폐지된 지금의 자본주의 체제하에서는 실물 자산인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말고 부동산은 죽어야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생업에 집중하라. 세월이 약이다. 세월이 지나면 반드시 다시 오르므로 믿음을 가지고 진득하게 기다려라. 결국 수익을 얻을 것이다.
→ 매일 차트를 보면서 노심초사, 일희일비하지 말고 꾸준히 생업에 종사하면서 사이클을 기다리기. 욕심내지 말기!
p.386 사람은 누구나 천국에 가고 싶어 하지만 천국은 죽어야 갈 수 있는 곳이다. 천국 가려고 죽고 싶은 사람은 없다. 흙수저가 부자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편하게 쉽게 돈 버는 방법은 없다. 남다른 고생을 각오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남들처럼 멋진 차 몰고 해외여행 다니고 화려한 레스토랑에서 외식하고 새 아파트에 살면서, 남들 하는 거 다 하고 부자 되긴 어렵다.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누리고 싶은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
→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부자는 절대 될 수 없구나. 지금 나만 자린 고비처럼 소비를 억제하면서, 이렇게까지 살아야 하나? 싶은 과정을 선배 투자자, 거인들도 다 겪었다는 말이 참 위로가 된다. 잘하고 있다 지수킹 :)
2. 깨달은 것
- 애초에 타인의 기준에 완전히 부합하면서 살 수가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
- 30, 40대가 가장 돈 벌기 좋은 시기이니! 저절로 욜로가 되는 5, 60대 전 돈을 많이 벌고 노후를 준비해야겠군!
-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실패에서 어떤 배움과 교훈을 얻는지가 중요!
- 모든 아이들은 공부를 잘하려고 하고 잘하고 싶어하고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지만 생각처럼 그게 안 되니 너무 공부 잘하는 것에 목숨을 걸기 보다 오늘도 공부하느라 힘든 아이들을 위로하고 격려해주기
3. 적용할 것
- 이제부터 다른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닌 바로 나 자신을 위해서 성실하게 살기!
- 투자하기에 앞서 내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었는지 늘 살펴보고 나의 가족, 주변인들로부터 불편한 상황 만들지 말기, 좋은 게 좋은거다!
- 비전보드 작성하기
- 나중에 아이를 키울 때 아무 조건 없이 사랑해주기. 나의 아쉬움이나 실패를 보상받기 위해서 절대 자녀를 이용하지 않기! ‘내 아이는 대야도 아니고 종지도 아니고 소주잔이다’
댓글
지수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