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첫 내집마련, 기초부터 탄탄하게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내집마련 기초반을 듣기 전, 입문 강의를 먼저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꼭, 그리고 반드시 알고 새겨야 할 내용을 입문 강의로 만들어주신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강의를 들으면서 절대 잊지 말자라고 생각한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그 중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을 남깁니다.
* 가치 있는 아파트를 골라야 하는 이유
부산의 두 아파트를 예시로 보여주시면서 단 17분의 차이가 나는 아파트인데 한 곳은 10년이 훨씬 지나도록
가격이 그대로였고 한 곳은 2억에서 5억으로(심지어 8억까지 갔었던 아파트) 3억이나 오른 곳을 보여주셨습니다.
더 충격적이었던 건 두 아파트가 차로 단 17분 차이밖에 나지 않는 아파트였다는 겁니다. 또 두 아파트 주변 환경도 보여주셨는데 두 아파트 모두 환경의 차이가 크지 않아 보였습니다.
너나위님께서는 담담히 설명해주셨지만 저는 살짝 공포감도 느껴졌던 거 같아요. 지금은 차이가 얼마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격차가 크게 벌어질테니 지금 더 열심히 공부하고 알아봐서 더욱 가치 있는 아파트를 선택해야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 인천 신축 VS 부천 구축 VS 서울, 무조건 서울이 답은 아니다.
얼어죽어도 신축이라는 말이 있죠. 또 무조건 서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런데 너나위님께서 보여주신 3개의 아파트 중 가장 많이 가격이 상승한 곳은 부천에 있는 구축 아파트였습니다! 어쩌면 세 개 아파트 중 가장 선호도가 낮을 것 같은…매력적인 요소가 적어 보이는 경기도의 구축 아파트인데 말이죠. 세 아파트의 가격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입지’에 있었습니다. 연식, 서울이냐 경기도이냐 보다도 그 아파트가 위치한 땅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죠. 심지어 인천은 인구가 증가하는 도시인데도 말입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남들도 좋아할만한 집’을 사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멀리서 보고 신축이니까, 서울이니까 보다는 더 깊이 들여다보고 이 아파트를 좋아할만한 사람들은 누구이고 얼마나 될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선택해야겠습니다.
* 내 주변 아파트 중에서 고르지 말 것, 더 넓게 볼 것
지금의 제게 가장 어렵다고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살아본 지역이 많지 않고, 직장의 위치는 고정되어 있어 제가 알고 있는 지역 위주로 아파트를 살펴보게 되는데요. 태평역 주변을 보고 있는 사연자님의 질문에 분당, 수지, 나아가 송파구까지 언급하신 것을 보고 확실히 알고 있는 아파트, 지역이 많은 수록 고를 수 있는 아파트의 가치 수준이 다르구나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엔 당연히 제 집 바로 앞에 있는 더 대단지, 좀 더 신축인 아파트를 다음 거주지로 고려했었거든요. 스스로 정한 한계점을 한번에 돌파할 수 있다니..그로 인해 10년 뒤 제 자산의 격차가 훨씬 더 커질 수 있다니…놀라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배우고 싶은 부분은 현재 나의 예산에서 가장 가치 있는 아파트를 찾는 방법, 그리고 실제 매수하기까지의 여러 협상의 단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제적인 팁들을 알고 싶습니다. 저는 특히 가격을 흥정하는데 어려워하는데..상황마다 다를테지만 일반적으로 협상시 사용할 수 있는 팁들이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좋은 강의 매번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
기쁘어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