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데일카테기 - 자기관리론 독서 후기.

  • 25.03.26

데일 까네기 – 자기관리론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03.14~2025.03.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4장 피할 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

피할 수 없는 일은 받아들여야 한다. 사실 ‘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 라는 교훈은 받아 들이기 쉽지 않다. 그러나 체념은 삶이라는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이다. 

주어진 환경 자체가 우리를 행복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만들 수는 없다. 우리의 감정은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 즉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달렸다. 예수는 천국이 우리 안에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옥도 마찬가지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아무리 커다란 재난과 불행을 만나더라도 견뎌낼 수 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우리 내면에는 놀라울 만큼 강력한 힘이 있어서 그 힘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 우리는 생각보다 강하다. 

 

[삶을 바꿔줄 한 문장]

  1. 오늘 하루만은 행복하게 지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행복은 우리 안에서 나온다. 환경의 문제가 아니다.
  2. 오늘 하루만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고, 내가 바라는 것에 나를 맞추려 들지 않겠다. 나는 가족, 일, 행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거기에 나 자신을 맞추겠다.
  3. 오늘 하루만은 몸을 잘 돌보겠다.
  4. 오늘 하루만은 정신을 단련하겠다. 유용한 것을 배우며 정신적으로 나태해지지 않겠다.
  5. 오늘 하루만은 세 가지를 하면서 영혼을 단련하겠다. 다른 사람에게 몰래 친절을 베풀 것이다.
  6. 오늘 하루만은 유쾌한 사람이 되겠다.
  7. 오늘 하루만은 삶의 모든 문제를 당장 해결하려 들지 않고 내게 주어진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데만 집중하겠다. 

 

[지혜롭게 보복하는 법]

적을 증오할 때, 우리는 적에게 우리의 지배권을 넘겨주게 된다. 잠, 식욕, 혈압, 건강, 행복은 적의 손안에 들어간다. 우리가 적 때문에 걱정하고, 자책하고, 앙심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면 적들은 기뻐 춤을 출 것이다. 증오해봤자 그드릐 머리털 하나 해치지 못한다. 도리어 낮과 밤을 지옥과 같은 혼란으로 가득 채울 것이다. 

[2주만에 우울증을 치료하는 법]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날마다 다른 사람의 얼굴에 기쁭의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피로의 원인과 대처법]

권태, 울화, 인정받지 못한다는 느낌, 자괴감, 서두름, 불안, 걱정 같은 것들이 그들을 탈진하게 하고 감기를 달고 살게 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하고 신경성 두통을 안은 채 집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감정적 요인이다. 우리가 피곤한 이유는 감정이 육체에 신경성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는 4가지 업무]

과로로 죽는 사람은 없다. 여기저기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며 걱정하기 때문에 죽는다. 그렇다. 사람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에너지를 낭비하고, 일을 끝내지 못할까봐 걱정하기 때문에 죽는다. 

 

[피로, 걱정, 분노를 일으키는 주범]

매일 아침마다 자신을 격려하세요. 많은 사람이 비몽사몽인 채로 돌아다니는데, 잠에서 깨려면 몸을 움직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쯤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마다 우리를 자극해서 움직이게 만드는 정신적 운동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침마다 자기 자신을 격려하세요. 

“우리의 삶은 우리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갠소해야되는 책이다. 계속읽자 

걱정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것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게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오늘 하루 걱정이 며칠만 지나면 별 것 아니게 지나가는거라는 생각을 해봤다. 

바쁘지 않아서 생긴 걱정들이 많을 수 있다. 바쁘게 지내보자. 

운동하자. 몸을 움직여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걱정 노트를 만들어 적어보자. 지금 내 삶을 관통하는 힘듦이야 바로 해결되지 않겠지만 정말 별거 아니게 지나가는 걱정들이 많을 수 있겠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익숙하지 않지만 항상 모든것에 감사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걱정을 찌드는 이 시간이 좀 더 가볍게 지나갈 수 도 있다. 

걱정할 시간에 행동을 해라. 

 

STEP5. 책 속 기억나는 문구.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꿀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댓글


웨스
25. 03. 27. 06:47

와..야나님 이렇게 독서후기까지..대단하세요! 저는 진짜 독서후기같은 글쓰기 영역은 쥐약이네요. 따라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