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레버리지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6조 활기찬다람]

  • 23.12.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롭 무어

3. 읽은 날짜: 2023.11.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시간 #지식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역전되는 순간을 만드는 것의 바탕에는 지식을 쌓은 시간이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열심히 돈을 벌기 위해 회사에 출근하는 것은 내가 진정으로 열정을 가지며 커리어를 쌓는다고 느끼지 않는 한 회사에 레버리지 당하는 과정이다. 주말에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일주일 내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결코 균형적인 삶이라고 할 수 없다.

2.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반전되는 시점은 레버리지의 시작점이다.

3. 혼자만의 힘으로 성공을 거두거나 사회에 공헌하거나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 반복하기 – 독서, 투자 공부

2. 회사에 올인하지 않기 – 틈틈히 E-book, 신문스크랩 읽기

3. 내 감정을 잘 알고 관리하기(정복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 산업 발전으로 인해 무용지물이 된 기술에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거나, 경제적인 이익을 통제할 수 있는 직접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 부자로 만들기 위해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거나, 정부 시스템에 당신의 미래를 의존한다면 이 또한 삶을 기만하는 것이다.

(P.31) 주말에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일주일 내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 어떻게 ‘균형’이 될 수 있는가. 오랜 시간 동안 싫어하는 일을 하고 짧은 시간 동안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어떻게 ‘균형’이 될 수 있는가. 평일 근무와 주말 휴가는 사회가 규정한 것이다. 오전 여덟 시에 근무를 시작하고 오후 여섯 시에 끝내는 것은 기업이 규정한 것이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은 자본주의가 규정한 것이다. 한 달 동안 일하고, 한 달 후에 급여를 받고, 모든 세금과 보험료를 선불로 빼앗기는 것은 정부가 규정한 것이다. 당신은 사회와 타인이 규정한 시스템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만 하는가.

(P.80) 토머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기 위한 실험을 중간에 포기했다고 상상해보라. 많은 사람이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반전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직전에 포기해버리기 때문에 위대한 성취의 기회를 눈앞에서 놓쳐버린다.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는 당신이 그 일에 더 오래 머무를수록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역전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역전되게 하는 것이 레버리지다.

(P.87)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은 단지 그 지식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최고의 자산이다. 자신에게 가장 높은 이자를 지불하라. 자신에게 현명하게 투자하라.

(P.94) 시간은 역설적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시간을 측정하지 못하거나 측정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의 진정한 가치를 모른다. 당신은 측정할 수 없는 것을 지배할 수 없다. 대신 물리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모든 시간을 사용하거나 낭비하면서 유형적인 상품 혹은 경제적 메커니즘에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P.99)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며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지식은 남은 삶을 레버리지할 수 있게 만든다. 즉시 이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소득을 발생시키며 미래의 이익을 보장해주는 투자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갖는다.

(P.123) 좌절감은 당신이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일이 옳은 일이라는 확신이 든다면 일을 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서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현재 하는 일을 더 많이 해야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자신을 기만하는 일이다.

(P.147)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성공은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로부터 출발한다. 그 관계로부터 레버리지의 크기가 결정되며 성공은 당신의 비전을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조화에 달려 있다.

(P.185) 당신은 훌륭한 팀과 함께 일해야만 레버리지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다. 혼자 칵테일을 홀짝거리면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삶을 홍보하는 광고는 나태하고 망상에 빠진 이상주의자들의 판타지다. 그들은 일하지 않고,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어떤 책임도 지지 않으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며 세상을 기만한다. 혼자만의 힘으로 성공을 거두거나 사회에 공헌하거나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은 없다.

(P.244) 레버리지 라이프는 열정과 직업을 균형 있게 통합하고 어느 한쪽이 지나친 희생을 하지 않도록 조절하면서 고양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과 슬픔의 균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중복과 낭비를 줄이고 시간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은퇴를 뒤로 미루지 않고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를 즐기는 것이다.

(P.246) 당신에게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분야에서 성장하고, 다른 모든 것들은 놓아버려라. 레버리지는 연금이나 은퇴, 영원히 오지 않을지도 모를 나중을 위해 행복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변화를 만들어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면서 하루하루를 즐기고, 원하는 일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고양된 삶이다. 노년이 되어서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비전을 가지고 있는 한, 이 모든 것을 지금 이룰 수 있다. 당신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 레버리지 할 것인지, 레버리지 당할 것인지.


댓글


활기찬다람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