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인생투자)

  • 23.12.07

[돈 버는 독서 모임] 인생투자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저자 및 출판사 : 우석 /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023. 12. 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생각기계 /#성공투자철학 /#투자자의 인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독학을 통해 월급쟁이 투자자로 성장하여 40대, 일찍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파이어족이 된 후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여생을 즐기고 있는 투자자. 누구나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저자가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 등에 이어 가장 최근(23년 9월) 결혼하는 딸에게 주는 심정으로 집필한 인생과 투자이야기가 가득한 책.


 

2. 내용 및 줄거리

 : 파트 1 (성공 투자를 위한 멘탈 점검하기) - 자존감과 인간의 본능에 대한 이야기.

파트2(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반등의 철학) - 투자에 실패한 자신을 용서하고,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30~40대에게 저자가 해주는 말들

파트3(저자가 고수하는 투자의 원칙) - 생각기계란 무엇이고, 왜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지?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알아야할 것들.

파트4(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부모는 어떻게 다른가?) - 행복한 아이와 부모자식 사이를 위해 알아야 할 꿀팁들

파트5(팬데믹 이후 다시 시작하는 투자) - 요즘 시대상황에 걸맞게 조언해주는 투자자로서의 철학과 자세

파트6(상을받으려면 자격을 갖추어라) - 투자자로서 장기적으로 유리한 우상향 포지션(황소 포지션)

파트7(길게 보고 버티면 반드시 이기는 부동산) - 집값이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 의견과 개인적 예언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어쩌면 나의 롤모델 같이 내가 원하는 미래를 미리 걸어가고 목표를 이룬 저자가 오랜 시간동안 투자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며 느낀점과, 실전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들을 많이 알려준 탓에, 아주 유사한 길을 다른 시대에 걸어가야하는 내 입장에서 참고할 만한 사항이 너무나 많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와 지혜가 많이 담겨있어 두고두고 다시 읽어볼만 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140p(실제 엄청난 기회였던 코로나 팬데믹에서 많은 이가 투자하지 못한 이유는 과거의 경험적 통계가 공포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원칙과 기준이 있었다면 최고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수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과거의 통계는 참고 정보에 불과할뿐 수정구슬이 아니다.)

159p(아무 생각 없이 사는 앵무새 작전은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지만, 자산시장에서는 깡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나는 투자 전에 왜 다른이들의 의견을 살피며 동의를 구하려 했을까? 나도 앵무새 작전처럼 편하게 투자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독자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야 하는 것이 자산시장이다.

179p(돈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돈은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내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을 분명히 해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잇다. 내가 원하는 행복은 어떤 모습인지 분명히 하는 것이 부자되기의 첫걸음이다.

184p(시시비비를 너무 따지고 타인에게 분개하고 분쟁을 좋아하는 뾰족하 사람치고 가정이 화목하고 인생을 올바르게 사는 사람을 거의 보지 못했다. 타인에게서 눈에 띄는 모든 문제는 바로 나 자산의 문제일 때가 많다.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84 부를 모으고 쌓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P 179 돈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P 184 타인에게서 눈에 띄는 모든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일 때가 많다.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케인스 -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



댓글


동구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