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3기 독서를 사ㄹ6하며 순자산 십억 일9조/열기68기 저환수원리 맞아? 1단 진행시켯! 영프리] 돈독모 독서후기

23.12.0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 우석

저자 및 출판사 : 북새통

읽은 날짜 :  23년 11월 30일 -23년 12월 7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생각기계   #전략적인생  #감정은이성을안내하는이정표 #시행착오와독서

#모멸감 #거인의어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 투자에 관한 철학적인 개념부터 시장변화에 따른 투자심리, 여러 이론들을 쉽게 풀어서 써준 흥미로운 책이었다.

역사, 사상, 이론, 심리학 등을 인생과 투자와 엮어서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살고 투자할 수 있을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쉬워보이지만 은근 어렵고 그 속에서 재미와 교훈을 많이 얻은 책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ebook 8%

타인을 무시하고 경멸하고 조롱하는 것은 상대방의 인정욕구를 뿌리부터 뒤흔들고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이다. 그래서 모멸감을 느끼면 사람들은 울분을 토하고 분노가 폭발한다. 그러니 함부로 타인에게 모멸감을 주지말라. 그것은 내 스스로 내 무덤을 파는 일이다.


ebook 47% (감정적으로 타인을 비난하는 사람에 대한 니체의 평가)

"돼지 눈에는 모두가 돼지로 보인다."

타인에게서 눈에 띄는 모든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일 때가 많다.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ebook 14%

전갈 유형의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들은 자존감이 낮거나 깨어지기 쉽다. 이들은 남들이 자기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가 없다. 그래서 무조건 깎아내린다. 전갈의 목표는 모든 사람들을 자신과 같은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것이다. 주변의 모두를 끌어내려서 시기하거나 질투할 대상을 없앤다. 그래야 마음이 편하다. 타인을 끌어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평가인 척 하는 것이다.


전갈 같은 사람은 세상의 불공평, 불평등에 대한 후각이 발달되어 있다. 스스로 노력하는 대신 타인의 약점을 잡아채는 귀신같은 솜씨를 발휘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 절제가 안 되고 게으른 경우가 많다. 또 자신도 부러운 삶을 살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이 그렇지 못한 이유를 불평등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런 유형의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시기심을 유발할 만한 것들은 모조리 축소하거나 숨기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가진 지위나 재산 등은 최대한 칭찬한다. 물론 최고의 방법은 가능한 그들을 멀리하는 것이다. 전갈은 전갈이 상대하게 두는 것이 가장 좋다.


타인의 기쁨을 상상하며 크게 기뻐하는 것은 가장 고차원적인 동물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다.


타인을 비난하고 이상하게 생각하기 전에 그 모습이 나의 모습은 아닌지 되돌아볼 것


<bm>

전갈 같은 유형의 사람을 만났을 때는 전갈끼리 상대하도록 두고

안된다면 질투 시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숨기고, 상대방을 칭찬하기

내가 주변에 전갈같은 사람처럼 행동하지 않았나 돌아보고 주의하기




ebook 55%

인간의 지성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그러니 거인에게서 배워야 한다.

캐인스는 거인의 아이디어를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이렇게 말했다.

"자신은 실용주의자라서 사상 따위에는 영향받지 않는다고 말하는 자도 대부분은 이미 죽은 경제학자의 노예에 불과하다." 이 말을 내 방식으로 표현하면 이렇다. '거인들의 아이디어 따위는 필요 없이 혼자서도 성공적인 투자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당신이 혼자서 알아낸 투자 방법도 오래전에 거인들이 말한 아이디어에 불과하다.' 그래서 거인들의 책을 읽는 게 중요한 것이다.


지금 혼자하고 있는 고민들을 동료분들과 멘토님께 적극 질문하고 시행착오과정을 줄일 수 있게 하자.

하루빨리 질문해서 해결해 앞으로 나아가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관점, 인생관점에 있어 좋은 말을 많이 해주셨는데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은 행동으로 옮기라는 말이었다.

저자는 투자를 잘 하려면 시행착오와 독서뿐이라고 한다.

나는 현재 시행착오를 겪을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

공부할 만큼 했으면 경험을 해야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전자책 55%

자본주의는 망할 것이라는 마르크스가 주장이 오늘날 자본주의의 이익률 공식의 분모인 '노동자, 설비투자비용'이 줄거나 필요없어지는 산업이 발전하면서 마르크스의 주장과는 다르게 자본주의는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렇게 설비투자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필요 없는 사업인 기술과 아이디어로 먹고 사는 산업이 가치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그런 요소가 중요해지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향후 이러한 산업들이 발달이 되고 더 좋아질 곳은 어디일지 이야기 해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청울림



댓글


영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