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5년 4월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천재 앞에서 주눅 들 필요 없다. 부자가 되는 데는 신이 내린 어떤 재능, 학벌 ,배경, 자격증도 아닌 보통사람들과의 게임에서 이기면 되는 것. 여기서 보통사람을 이기는 방법이란, 그들이 놀 때 놀지 말고, 잘 때 덜 자고, 쓸 때 덜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는 것
- 스트레스는 외부 상황이 아니라 그 외부상황을 해결 하는 법을 모르는 나의 무지로부터 비롯된다. 회피 하지 말고 정면돌파 해야한다.
-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고, 어떤 걱정거리든 종이에 적어 보기.
- 부자가 되려면 학벌, 학력보다 실물 경제를 잘 알아야한다. 돈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어떤 것을 공부해야하는 지 명확히 알고, 성격에 맞는 일을 할 것(사람 상대, 기록 상대, 무생물 상대, 몸으로 하는 일)
- 내가 일을 충분히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말고, 더 잘,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늘 복기해서 개선점을 조금이라도 찾아낼 것.
- 하기 싫은 일을 해야 몸값이 오른다. 내가 정한 기준이 아니라 세상이 정한 기준에 맞춰 일해야 한다.
- Integrity: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 살아가면서 꾸준히 추구해야 할 가치
-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 일을 통해 종잣돈을 마련한 뒤 전통적인 포트폴리오에 따라 재산 증식을 꾀하는 것이 좋음
- 가장 잘될 때가 가장 망하기 쉬운 때
[Chapter2]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 돈과 친해지기 위해 신문을 많이 봄. 경제 흐름을 알려주는 기사는 놓치지 않고 보며 이런 것들이 소중한 자산이 됨.
- 젊을수록 돈을 아껴야 함. 나이가 들면 들수록 돈 쓸 곳이 늘어나기 때문.
-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실패가 곧 불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증가시키는 노력을 할 때 행복은 매일같이 주어지며, 뿌듯함까지 느낄 수 있음
- 워라밸X
- 남과의 비교로 상대적 빈곤감을 느끼는 철없는 행동 금지
- 가난한 사람의 특성을 버리기, 부자들은 과소비 하지 않는다.
- 삶의 여러가지 형태를 인정하고 존중할 것
[Chapter3]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 부자가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책들을 제대로 골라 많이 읽고 스스로를 '변화' 시킨다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최대한 쉬운 책, 실전을 다룬 책, 비슷 한 책 여러권, 아는 내용 넘어가기, 외우려고 하지 않기, 책 깨끗하게 다루지 말기, 반드시 의자에 앉아서 읽기, 단기간에 한 분야의 책을 몰아 읽기, 틈나는 대로 읽기, 정치인에 대해 관심 끊기, 일 잘하는 법에 대한 책은 우선적으로 읽기, 고전을 너무 믿지말기, 역사 위인전 나중에 보기, 화끈한 책 멀리하기, 서평 주의, 출판사 농간에 속지 말기(스스로 안목 키우기), 자주 책방 들리기, 때로는 돈과 상관 없는 시나 소설도 읽기
- 협상에 관한 책 읽기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이 책에서 알려주는 게 너무 많다. 너무 두껍고 너무 내용이 많아서 읽다가 포기하고, 다시 읽을 생각조차 하지 못했는데, 진짜 책 제목 그대로 가르쳐주는 게 너무 많은 책이다. 두고두고 다시 읽을만한 책..!
- 결혼하면서 결혼식에 대한 과소비도 없고, 신혼살림 역시 홈플러스에서 필요한 것만, 예물 없이 모은돈으로 집 사는 데에만 돈을 쓴 내 동생 멋있다.
💡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5) 부자가 되는 길을 걷고자 한다면 그것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 (중략) 그저 우리는 우리가 속한 분야에서 다른 보통 사람들과 경쟁하여 이기면 되는 것일뿐이다. 그들이 놀 때 놀지 말고 그들이 잠잘 때 잠을 덜 자고 그들이 쓸 때 덜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으면 된다.
→ 누구에게나 같은 24시간이 주어지고, 이전의 나와 비슷하게 살고 있던 사람들과 다르게 그 시간들을 채워나가야 한다.
(P. 156) 왜 사람들은 일을 재미나게 하지 못하는 것일까? 자기가 좋아 하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일을 완전히 알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 재밌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 내가 이걸 완전히 잘 알고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떠올리기. 그럴수록 더 잘 해내려고 노력하기.
(P. 170)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 좋아하는 것만 먼저 하면서 시간만 채웠을 땐 노력한 게 아니라, 하기싫지만 해야하는 것을 미룬 것. 하기싫어서 안했던 것을 해야 성장이 있다!!!!!!
(P. 196) 일한 대가에 대한 법칙 두개 (중략) 첫째, 당신이 먼저 보여 주지 않는 한 국물도 없다. (중략) 둘째, 보상의 수레바퀴는 언제나 처음에는 천천히 돈다.
(P.258) 장거리 노선에서 일등석 승객들은 거의 모두 경제지를 찾는다. 반면에 이코노미 클래스, 즉 삼등석 승객들은 스포츠 신문이나 연예 주간지를 먼저 찾는다. (중략) 일등석 승객들은 일차적 관심이 경제이며 그래서 돈을 더 번다. (중략) 스타들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도 당신에게 생기는 것은 땡전 한 푼 없다. (중략) 돈과 친하다는 것은 경제 게임의 법칙을 안다는 것이고 경제의 피가 흐르는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 등에 대한 책들을 읽는다는 뜻이다.
→ 돈을 버는 것과 거리가 없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면서 흘려보내는 시간들을 없애야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
(P. 324) 나는 내 몸을 편히 누일 수 있고 책을 읽을 수 있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공간이라면 아무리 교통이 불편하고 작고 허름하여도 행복해하였다. 정말이다. 처지에 맞는 공간을 찾아라.
→ 행복의 기준은 나로부터..!
(P. 331)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외부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도 아니고 순간순간 충분히 몰입할 때 찾아온다.
(P. 341) 나는 우선은 Living에 최선을 다하면서 30대가 끝나기 전에 Living 영역에서 뭔가 이룩해 놓고자 하였다. 즉 철저하게 우선순위를 Living에 두었다. Living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바빠진다. 정신없이 바쁘다 보면 문득 회의감이 찾아올 것이다. Life와의 균형 문제로 인하여 갈등을 느끼게 된다는 말이다. 이 갈등을 이겨 내지 못하면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 1호기 할 때 처럼, 이 문장에서 말하는 회의감이 찾아올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그걸 느끼게 될 때 이 문장을 떠올리면서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꼭 격어야 하는 과정임을 알고 이겨내기!
(P. 373) "까르띠에 탱크 시계를 구입하는 것은 사치가 아니라 트렌드다" 트렌드 좋아하네. !@#!#^$@ (중략) 남들이 불어넣은 이미지에 세뇌되고 타인의 판단을 우선시하며 타인에게 보이고자 소유하려는 태도처럼 어리석은 것이 없다.
→ 이 문장을 읽기 바로 전 날,, 정확하게 까르띠에 탱크 머스트를 검색하며,, 나중에 돈 많이 벌면 이거 하나는 나한테 선물로 줘야지.. 하면서 찾아보고 아 예쁘다.. 했는데 이 책에서 너무 명확하게 까르띠에 탱크를 얘기해서 정말 너무 당황스러웠다. 나는 아직도 정신을 차리고 성숙해지려면 멀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나중에라도 굳이 이 시계를 사고 싶었던 이유에 대해서 생각 해 보고,, 남들이 불어넣은 이미지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태도라면 정신차려야된다진짜..
(P.386) 참부자들의 생각과 마음을 배워라. 부자는 돈독이 들어 부자가 된 사람들이 아니다. 무슨 일을 하건 간에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투자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가져올 때 부자가 태어나는 것이다. 그들은 그 과정에서 환희를 느끼며 살아온 사람들이며 당신의 생각과는 달리 전혀 불행하지도 않고 도둑놈도 아니다.
(P. 412) 사람이 생을 살아가는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부자로 사는 삶만이 유일한 삶의 형태로 숭배되어서는 안 된다. 나처럼 부자로 살겠다고 작정을 하고 덤빈 삶도 인간의 삶이며 반대로 가난하지만 자연 속에서 절약하며 삶을 관조하며 사는 삶도 인간의 삶이고, 평생을 남을 위해 봉사하는 봉사자들의 삶도 인간의 삶이며,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평생 하지만 가난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삶도 인간의 삶인 것이다. 즉, 삶의 형태에 우열은 없으며 모든 것은 각자가 삶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 언니가 떠올랐다. 늘 내 얘기를 들으면서도 내가 추구하는 것도 너무 멋지고 가치있는 것이라고 인정해주면서도 그렇게 사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늘 큰 마음으로 알려주던 언니..! 우리 부모님과, 내 주변의 나와 다른 하루하루를 채워나가고 있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인생들 모두 다양한 형태이고, 우열이 없고, 각자가 추구하는 삶이기 때문에, 늘 내가 추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눌 때 주의하기. 그리고 함부러 조언하고자, 잘되는 방향으로 추천하고자 하지 않기.
💡 STEP5. 책을 읽고 적용할 점
1. 경제 기사를 자주 봐야함. 그 외의 정치, 문화, 연예, 스포츠 관심 줄이기.
→ 하루에 경제 기사 랭킹 무조건 훑는 시간 갖기(업무 시작 직전)
2.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결과가 바로 나올 거라는 생각을 갖지 않고 열심히, 잘 해내기
댓글
엣프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