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2강을 들으며 나에게 인상깊었던 점은 엄청 많은데 (진짜 이 강의를 안들으면 큰일날 뻔한게) 절대 피하고 하면 안된다는 기준이 모두 나의 기준이였다.
나에게 집을 고를 때 가장 큰 기준이 ‘나’였다. 내가 자란 동네에서 살고싶었고 친구들과 가족들이 주변에 있는 익숙한 동네에서 살겠다 생각하고 있었다.
근데 그런 기준으로 10년뒤의 자산의 격차는 몇억 가까이 난다는 사실에 놀랬다.
집을 고를 때의 기준은 내가 아니라 보편적인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준이어야 자산으로써의 가치가 있다니.
나는 직장도 집도 수원에서 다녀서 강남이나 서울중심지에 얼마나 걸리는지가 내알바? 이러면서 중요한지 조차 몰랐었다.
특히, 월부가 아닌 주변에서 일반인들이 말하는 최고의 기준은 호재여서 북수원 지하철 생기는지 재계발하는지만 중요하다 생각하면서 ‘아 미리샀어야하는데 아쉽다’ 이런 생각만하고 있었다는게 월부에서 배우고 보니 우수운 거였다. 더욱 중요한 건 입지인데..
사실 강의를 들으면서 서울지리, 몇번 지하철이 어딜 가는지 잘 몰라서 계속 지도 공부랑 노선 공부도 같이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다른 지방 지역도 몰라서 진짜 나 수원촌놈이구나.. 생각하며 반성했다.
대출과 전세에 대해서 배울 때, 너무 어려워서 멘붕이었다. 완전 싹다 처음들어보는 용어들이 많아서 힘들었다. 그건 그래도 괜찮았다. 그나마..
대출에 대해 공부하면서 살짝 마음이 슬펐다.
지금 우리가 벌고있는 걸로 대출을 받으면 원리금은 가능하지만 종잣돈이 부족해 대출이 나올까도 싶었고,
내가 임신계획이 있어서 임신하고 예랑이도 안정적인 직장이 아니라 1-2년 뒤에도 이 벌이가 나올까 싶다.
보수적으로 대출을 받아야 영끌이 아닌데.. 지속 가능한 자금으로 대출을 받자니 집은 수도권에 못살거 같다.
지방투자를 해야 할까하는데 지방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데 기준이 또 수도권과 달라서 쉽지 않았다.
산넘어 산..ㅋㅋㅋ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이제 신혼집을 구할 때, 내(예랑이) 직장과의 거리도 중요하지만, 자산으로써의 가치를 위해 강남과 중심지의 거리를 신경써서 구할 것이다. 그런데 고민이 된다.
1. 직장이 수원정자동 애매한 곳에 있어서 대출을 끌어모아 가치가 있는 지역 평촌이나 수지구청에가자니 출퇴근 시간이 너무 길고 수원과 가까운 곳에 가자니 그나마 가치있는 곳이 어딘지 아직 모르겠고 다시한번 강의를 들으면서 나에게 다시 적용해 봐야겠다.
2. 내집마련을 지금 하기가 좋은 시기인데 10년 끌고갈 수 있는 집은 아직 내 수준으로는 안될 것 같아서 종잣돈을 더 모아야할 것 같은데 좋은 시기를 놓칠까 두렵다. 일단 지방투자를 배워야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번 강의를 들으며 지방관련이야기도 너무 어려워서 주춤거리는 마음이 생기기도 하지만 일단 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신혼집을 월세로 얻고 지방투자 공부를 해야겠다.
지금 후기를 쓰면서도 진짜 머릿속에 들어오는 건 많은데 정리가 안되는구나 싶지만 언젠가는 강사님들처럼 내가 아파트들을 판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역공부를 하고 임장을 하고 가치분석표를 쓰면서 더더더 성장하는 내가 되고 내가 나의 판단을 믿을 수 있어지는 그날을 바라보며 포기하지말고 계속 한걸음씩 앞으로 걸어나가자!!!! 송햇살 아자아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