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하철 노선은 강남으로 곧바로 이어지나요? (출퇴근 수요)
강서구는 지하철 라인이 5, 9호 선으로
5호선 - 강남역 까지 2번 환승을 해야하므로, 9호선보다는 용이하지 못 하지만 1시간 이내로 가능. (50분 이내)
9호선 (40분 이내) - 강남역 까지 1번 환승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9호선은 급행열차가 있기에 5호선 보다는 더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2) 입시 관련 학원(수학/영어 등)이 상가에 있나요? (학군지)
다른 지역에도 소수로 있긴 하였지만,
주로 발산 & 우장산 역 근처에 밀집 되어 있었다.
이로인해 중학생 이상 학부모들이 발산 과 우장산 학군을 선호 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3) 시장, 마트나 백화점 같은 편의시설이 근처에 있나요? (상권)
발산역 근처 NC백화점
마곡역 근처 트레이더스, 강서수산시장 등 이 있었으나,
발산역을 제외 하고는 화곡의 본동시장 이 있었다.
주로 마곡역과, 발산역을 제외 하곤 생활 편의 시설과 소형 마트가 있는 걸로 확인했다.
4) 거주하는 사람들 연령대가 어떤가요?
신방화역, 마곡나루, 마곡, 발산, 우장산 - 전체적으로 연령층이 낮았다.
특히 마곡과 마곡나루는 신도시로 학생들도 보였긴 하지만, 회사원이 많았던 걸로 보였다.
가양, 등촌, 염창, 증미 - 연령층이 고루 있었으며, 학생연령층도 간간이 보였다.
화곡,송정 - 주택단지라 확실히 노인계층이 많았다.
신도시인 마곡 쪽이 수요가 많아 보였지만, 실제로 가보니 우장산 & 발산도 만만치 않고,
학군은 오히려 우장산 & 발산이 더 좋아보였다.
전체적으로 마곡 & 우장산 & 발산 아파트가 균질적으로 편의시설 이 밀집되어 있다고 생각이 되었으며, 나머지는 아직 수요가 부족해 보였다.
방화 & 화곡 & 송정은 아직 비균질적인 생활시설 과 낮은 층, 오피스텔 주택가 들로 확실히 수요가 낮아 보였다.
확실히 지도로만 봐서 안된다는걸 깨닫고 실제로 몸을 움직여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분위기 임장을 하면서 평소에 보지 않았던 것, 유동인구 등 을 조장님께서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조원들도 모르는 것을 정말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했다.
날씨가 좋았으면 더욱 더 유동인구를 파악 할 수 있었을 텐데, 이부분은 너무 아쉽다. ㅠㅠ
비가 오고 정말 힘든 분위기 임장 이였지만 다같이 하는 임장이여서 해낼 수 있었다.
97조 화이팅!!! 감사합니다~! :D
댓글
동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