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을 듣고
드디어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직전인 부린이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고민이 생겼는데요ㅜㅜ
당연히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고 곰팡이나 누수 등이
있는 집을 매수하면 안되는걸 알지만 제가 매수하려는 집은 그동안 임장한 아파트중에 가장 좋은 컨디션과 가격으로 매물이 나와서 마음이 좀 조급해졌어요..
근데 이 집 베란다에 곰팡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ㅜㅜ 그리고 흰색 페인트가 까진건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결로처럼 보이는것도 꽤 있는데
부동산 사장님께 말씀 드려서 가격을 좀 깎아 달라고 해야할지 아니면 이 집을 아예 매수를 하면 안될지 고민입니다.. 곰팡이나 결로가 있으면 도배를 다시 해도 계속 생기는건가요? ㅜㅜ
그리고 이 집을 꼭 매수해야 한다면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는게 좋을까요ㅜㅜ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미야님 안녕하세요 ^^ 좋은 컨디션의 물건이면 참 좋을텐데, 왜 항상 100점짜리 물건은 없는걸까요..^^ 저도 참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누수있는 물건이 아닌 이상, 결로나 곰팡이 같은 건 탄성코트, 도배, 단열 등으로 해결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수했을 때 보유해나가는 데 있어서 큰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수는 종류에 따라 해결이 되는 게 있고, 반복해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게 있기 때문에 잘 따져보셔야합니다.) 1. 부동산 사장님께 매수하고자 하는 집의 곰팡이나 결로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청하시구요. 2. '숨고'라는 어플을 받아서 수리 견적을 요청드려보세요. (무료입니다^^) 3. 견적서에 나오는 비용을 토대로 매도자에게 가격 협상을 요청드려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본 뒤 '이정도 견적이겠구나~'하기보다는 실제로 그 집에 들어가는 수리비를 토대로 협상하시는게 더 좋을듯합니다. 아니면, 매도자에게 이 부분을 잔금 전까지 수리해주실 것을 요청드려도 되지만, 찝찝하시면 그냥 가격 깎으신 뒤 직접 업체에 맡겨서 수리하시는 것도 좋겠지요^^ 매수할 때, 매물의 상태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는 그 단지의 가치, 그리고 가격이 싸냐 비싸냐가 본질적으로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미야님 안녕하세요 :) 말씀주신 곰팡이나 결로는 연식이 지나면서 생길 수 있는 작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업체에게 문의하여 해결 가능하며 업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용이 크게 드는 부분은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곰팡이나 결로는 환기 등 생활 습관에 따라 충분히 다시 생길 수 있으며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공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역시 업체를 통해 진행 가능하며 전세 세팅 상황에 따라 세입자를 위해 진행 여부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곰팡이나 결로는 투자 진행에 있어서는 마이너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조건을 우선적으로 보시고 투자 결정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미야님 매수를 앞두고 고민에있으시군요. 결로나 곰팡이가있으면 매수에 있어 망설여지게 되는것이 사실입니다. 담나 미야님께서 아시고계신것처럼 집 상태가 좋고 가격이 매력적이라면 매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곰팡이등 수리 조건 및 비용으로 추가 네고를 해볼 여지가있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곰팡이를 빼면 충분히 매수의사결정에있어 결정이됬다면 이에따라 행동해보시면어떨까합니다.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