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밀리입니다.
꼭 일은 터지는 것 같습니다.
한번도 일이 안 터지는 날이 없는 것 같아요.
하나씩 밀리기 시작하면 끝이 없는 것을 아는데도,, 결국 이번 지투반 또한 계획보다 많이 밀렸네요.
이번 강의에서 프메퍼 튜터님의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튜터님과 같은 선배님이 계시기 때문에 일이 터지더라도, 힘들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1년 갓 넘어 아직 얼마 안 되긴 했지만요^^;; 그리고 후기가 늦어 죄송합니다 튜터님,,,)
습관대로 했던 것은 무엇인가? 복기하고 개선하자.
여지껏 저는 복기를 제대로 안 했던 것 같습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좋게 말하면 연기, 솔직한 마음으로는 미루었던 일들이 많은데요. 지금도 개인사정이 있고, 실전반을 따라가는 데도 벅차다는 이유로 연기하고 미룬 일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계기로 내가 미루고 있는 것들 중 어쩌면 정말 혹은 제일 중요한 일들이 있을 텐데, 그런 일들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BM : 매월 복기한다. 뭘 놓쳤는지, 뭘 개선해 나가야 할지를 명확히 하고 넘어간다.
진정한 임장
“임장은 궁금한 것을 풀어나가며 레이어를 쌓듯이 하는 거예요.”
이 파트에서 말씀해주신 전중후 시리즈가 와 닿기도 하고 BM해야 할 것 같았는데요.
분위기 임장 전중후
의문갖기, 상상하기, 체크하기 -> 여기는 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인지 눈으로 보고 발로 밟고 -> 백지도 그리며 생활권 정리 -> 1page 분임 결론 장표
단지 임장 전중후
단임루트 -> 선호도 파악 (선호요소 : 상권, 학원가 / 비선호 : 유해시설, 유흥상권) 여기서 없을 게 없는 것이 훨씬 중요 -> 선호요소와의 거리 체크! -> 백지도 (꼼꼼히 맞추기보다 휴지에 적어도 되니 머리를 한번 긁는 느낌으로) -> 시세지도 -> 시세그룹핑 (한판에 지역을 보는 유일한 장표) -> 단지분석
BM : 이 프로세스 그대로 BM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주옥같은 부분이라 그대로 옮겨 실행하기.
가설 검증
사실 이 부분이 좀 어려웠는데요.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가설을 세워보고, 근거를 찾아보며 검증하여 결론을 내보고, 이를 적용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이 프로세스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한번도 해보지 못했지만, 바로 BM해볼 수 있는 부분은 랜드마크의 가격의 변화가 있던 시기 기사와 비슷한 공급을 찾아보는 내용이었습니다. 여지껏 공급만 찾아보고 제 나름의 결론을 냈지만, 기사를 찾아보고 한 발 더 딥하게 들어가는 것을 놓쳤던 것 같은데요. 추후 꼭 적용까지 해보고 1Page 가설 검증까지 해보겠습니다 튜터님!
BM : 차근차근 하나씩 가설 검증을 해본다. 일단은 기사 검색부터.
이번 지투반 일정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지금도 매임을 완료하고 각 단지별 1등만 뽑아놓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부랴부랴 후기를 작성합니다. 프메퍼 튜터님 다시 한번 너무 늦어 죄송합니다 ㅠㅠ
튜터님의 댓글까지 놓친 게 참,,,,
튜터님께서 친히 남겨주신 별표 장표 모두 BM해보겠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이걸 언제 다하지? 라고 생각하지 말고 한 개씩만 하다 보면 3년이면 되더라구요. 그리고 지금 이거 다 하시면 저와 같은 레벨인데,,,?”
라고 하신 말씀이 너무 위안이 됩니다 ㅎㅎㅎ 하나씩 꼭 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싸더라도 가치가 없다면 지방에서는 투자 금물입니다. 하지만 싼 것만 찾다가 투자 못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결국 나한테 맞는 게 좋은 것입니다.”
이 부분도 꼭 유념하여 다음 달 1호기 꼭 해내겠습니다!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S밀리님~ 투자라는 것을 하다보면 꼭 어딘거에서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더라구요ㅠㅠ 너무나 공감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지 않고 늦게라도 채우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멋집니다! 분명히 잘될거예요! 멋진 후기 잘보고갑니다^^ 다음달 1호기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