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6월 돈버는 독서모임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리더, 독서멘토

인생투자(우석 저)
<목차>
1부 투자철학
(1)잠자는 부자의 본능을 깨워라
(2)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3)머릿속 생각기계를 가동하라
(4)믿고 사랑하고 응원하라
2부 실전투자
(5)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6)주식의 신에게 기대지 말라-상을 받으려면 자격을 갖추어라
(7)부동산 불패의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길게 보고 버티면 반드시 이기는 싸움
<기억 남는 구절>
[1]
(23) 본능을 이기는 사람은 드물다. 자신의 본능을 꿰뚫어 보고,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
(24) 시장은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는다
(37)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도하는게 중요하다. 시도하지 않으면 발전도 변화도 없다.
(49) 아내는 절대로 자기 자랑을 하지 않는다. 여기에 더해 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한다.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하고 그의 성공을 축하하라.
(53) 전갈같은 사람을 피하는 방법-시기심을 유발할 만한 것은 모조리 축소하거나 숨기는 것이다. 가능한 그들을 멀리하는 것이다. 전갈은 전갈이 상댛게 두는 것이 좋다.
[2]
(67) 세상은 내 생각이 만든 것이다. 행복은 불행은 환경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다.
(75) 당신은 두려움을 느끼겟찌만, 두려움을 정복할 수 있는 심장도 가지고 있다. 당신의 운명을 사랑하고 용기를 내서 자신이 마주한 곤경과 시련을 극복하라.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라.
(83) 부자가 되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조급해 한다고 해서 부가 빨리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조급하다고 해서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수 없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84) 나는 항상, 모든 일을 투자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98) 시간의 힘을 믿고 묵묵히 가라
(107) 인맥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124)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당신은 지금도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다. 이번에 실수한 당신을 용서하라. 용서란 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래야 편안한 마음으로 도망치지 않고 내일을 더 잘 살아갈 수 있다.
[3]
(159) 투자에 성공하려면 독자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165)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많으면 부자되기가 어렵다. 인간의 두뇌는 화나고 짜증나고 성가신 일을 처리하는 데 우선수위를 두고 먼저 신경쓰게 만든다. 그래서 한번 가난한 환경에 빠지면 가난에서 벗어나기가 참 힘들다.
(186) 쇼펜하우어는 설득이란 아예 불가능한 것이라고 했다.
(187) 자신에게 불리한 전망을 거부하고 믿고 싶어하지 않는 현상을 카산드라 콤플렉스라고 말한다.
(189) 당신의 포지션과 반대되는 견해에 대해서는 타고난 본능을 억제해 신중하게 경청하고 대비해야 치명적인 실패를 피할 수 있다.
시장은 당신의 포지션에 전혀 상관하지 않고 시장이 가야 할 방향으로만 갈 뿐이다. 기도하는 포지션은 청산하라.
(217)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기계를 고칠 수 있을까? 내가 경험적으로 깨달은 방법은 시행착오와 독서뿐이다.
(226)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인생이 잘 풀린다. 나는 앵무새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할 때다.
[5]
(270)이순신 장군의 전략은 가장 유리할 때, 가장 유리한 장소에서만 선택적으로 전투에 임한다는 것이다
(275)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다.
(277) 위험을 무릅쓰고 방아쇠를 당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308) 거인의 어깨 위에 서서 멀리, 크게 봐야 이긴다.
-멀리 본다는 말은 당장 남보다 얼마라도 싸게 사는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얼마나 오를 것인가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당장의 작은 시세차이보다 거래 자체를 성시시키는 것이 더 큰 이익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6] 주식의 신에게 기대지 말라
(323)상을 받으려면 자격을 갖추어라
(328) 좋은 정보+정보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생각기계, 즉 정신적 모형
(329) 투자 거인들의 조언에서의 배움+경험치→자신의 두뇌를 의심하고 검증하며, 정신적 모형 개선
-자신의 두뇌가 엉터리라는 것을 깨닫는 것은 마치 파리가 계속 박치기하는 대신 열려있는 방문을 찾아 어두운 쪽으로 날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다.
BM
(1)배움+시행착오, 그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특히 시행착오 겪는 것을 두려워 말자
→내 두뇌를 항상 의심히자. 그저 형광등에 박치기 하고 있는 날파리와 같은 모습은 아닌지 의심하자.
(2)크게 멀리 보자
-작은 시세차익보다 거래 자체를 성사시킴으로써 장기적인 가치를 봐야 하는 것은 아닌지, 거인의 조언을 듣자
댓글
오~~~~~~~~인생투자 독서까지......ㅎㅎㅎ 드림님 최고인걸유?
멋지다 드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