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 결국 잘되는 사람들의 태도
○저자 : 앤드루 매코널
○핵심키워드 3가지 : #태도의 힘 #마인드 #스토아 철학
1. 내용 및 생각정리
■“해야 할 일을 하든지, 안 할 거라면 아예 생각조차 하지 마. 내 말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걱정만 하면서 시간을 보내지는 말라는 뜻이다!그게 최악이야. 자꾸 더올라서 잠시도 잊어버리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미뤄 둔 일을 해치우는 쪽이 나아. 넌 어차피 할 거잖아. 지금까지 늘 그랬으니까. 그러니 놀 때는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재밌게 즐기면 돼.”
→두려움과 걱정의 늑대에게 먹이를 주지 말자. 걱정과 고민만 하지말고 그냥 할 거 해! 쩌스트 뚜 잇 ~!
■에픽테토스는 말했다."어떤 일들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고, 또 어떤 일들은 그렇지 않다. 이런 기본적인 원칙, 그리고 통제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는 방법을 확실히 배운 뒤에야 내적인 평온과 외적인 효율성을 누릴수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기! 내가 할 수 없는 일에 걱정과 에너지를 쏟으며 시간 낭비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캣은 직장 생활을 하는 내낸 이 조언을 가슴에새겼다. 그는 이렇게 강조했다. “비판을 받아 들이는 겸손, 그에 따라 행동할 용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나에게 건강한 비판을 한다면 그것을 받아 들이고 수용할 줄도 알아야 된다고 생각된다. 그것이 나의 성장의 거름이 될 수 있는 것.
■스토아 철학자들은 옛날부터 알고 있었지만, 최악의 상황을 미리 인식하고 대비하면 최악은 생각보다 두렵지 않다. 오히려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
→투자를 할 때도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대비한다면 그것은 대응의 영역이 될 뿐, 전전긍긍 걱정할 필요는 없어질 거다. 나의 투자와 인생에 잘 적용하기!
■“먼저 기술을 확실하게 다져 놓아야 한다. 불확실한 환경이 주는 극심한 스트레스 속에서는 기술을 개발하고 숙달할틈이 없다. 일단 기술을 익히고 점점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그 기술을갈고 딱으며 확장해나가야 한다.”
→연습, 연습, 또 연습!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된다. 내가 평소 기본기를 충실히 다지고 성장해 나간다면 곧 큰 상황에서 잘 써먹을 수 있을 거다.
■"상황이 어렵다고 낙담하지 말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원하지 않았지만 결국 최고의 결과로 이어진 일들이 얼마나 많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보라.
→어느 한 결과는 어느 한 과정일뿐이다. 이때는 아니었지만 나중에 정답이 될 수도 있듯 똑같은 상황을 가지고도 어떻게 생각하고 대응하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거다.
■그런데…흠, 정말 그럴까? 결과가 좋았다고 해서 내 결정과 행동에 아무런 흠이 없었다는 뜻은 아니다. 멍청한 행동이 몇 개만 더 있었어도 그것이 중첩되어 정말로 황소 뿔레 들이받혀 나는 길바닥을 나뒹굴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결과의 좋고 나쁨은 반드시 과정의 좋고 나쁨과 일치하지 않는다.
→너나위님이 이전에 신호위반을 예로 들며 말씀해 주신 것이 생각난다. 운이 좋게 결과가 좋았다고 해서 과정을 대충 넘어 갈게 아니라 과정에 충실히 하는 것이 변수를 없애는 길이라 생각된다.
■옆집 잔디가 이유 없이 푸르러 보일 때가 있다.그런데 우리 집 잔디가누렇게 말라죽은이유가 마당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라면, 설령 옆집으로 이사 간다고 해도 그 집 잔디가 지금처럼 푸르르게 유지될 거라는 보장은 없다. 아마도 또 하나의 마당을 잡초밭으로 만들고 말 것이다.
→상황 탓, 조건 탓, 환경 탓을 하면 끝이 없다. 나의 행동과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면 어떤 조건에서든 결과는 같을 것이다. 마인드를 다잡고 변화하자.
2. 이 책에서 선정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메시지(ONE MESSAGE)
결국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3. 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행동(ONE ACTION)
마음 먹기에 달렸다.
댓글
성실불도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