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강의] 0원 종잣돈을 잃지 않고 불려나가는 원칙과 방법 ㅣ 너나위
혜택이 명확한 신용카드, 자를까?
전월 실적, 카드값 출금일, 연회비 등 자잘한 거에 신경 쓸 에너지가 아깝지 않나?
배우자와 의견이 다를 때
이번에 재테기를 신쳥하는 과정에서 돈을 모으는 데 왜 돈을 쓰면서 시작하냐는 남편과 의견 불일치가 있었는데 나의 설득으로 간신히 함께 강의를 듣게 되었다. 나는 앞으로도 월부에서 재테크 공부를 쭈욱 이어 나가고 싶은데 남편은 마음이 열릴지 모르겠다. 너나위님의 오프닝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의 목표는 뭘까?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우리는 서울에 친정 아버지가 지어 주신 집에서 살고 있어서 ‘내집마련’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는 게 아니었기에 8년 동안 허송세월하게 되지 않았나 싶다. 사실 대화를 나눈 후에도 지금 살고 있는 집의 재건축 외에 어떤 목표를 잡아야 할지 답은 나오지 않았다. 재건축을 하려면 얼마가 필요할지 대략적인 예산도 모른다. 그나마 광화문금융러님께서 라이브 강의 때 1차 목표금액 5천만, 2차 목표금액 2억을 명확하게 설정해 주셔서 마음이 편했다. 우리 부부가 꿈꾸는 미래에 대해 대화가 많이 필요하겠다고 느꼈고 꿈을 이루기 위한 실력 쌓기도 병행해 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관심 없을 경우, (쥐꼬리만한 월급이지만ㅠ) 내 돈만으로라도 시작. 그가 도와주면 좋은 거지만, 도와주지 않는다면 내 힘으로 혼자서라도 나아간다.
이거 소비해도 되나? 저거 소비해도 되나? 소비기준은 (활동비) 예산!
너나위 님은 어떻게 세 식구 200만원으로 사셨지?! 월급이 1400이었다는 것보다 이게 더 놀라움. 아기 옷 다 구해 입히셨다는 말에 큰 깨달음.
댓글
여늬동토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