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사실….월부는 7~8년전부터 알아왔고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도 그때 나오자마자 사서 읽었고, 유트뷰도 종종 봤습니다. 그러다 자녀입시로 정신없이 살았고, 이제 입시를 마쳤습니다.
자녀 입시동안에 20년 다니던 직장을 퇴사했고, 나름 아이 입시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그리고는 지칠틈도없이…50세넘은 나이로 재취업을 하고 나름 적응하니….재테크에 다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와중, 습관적으로 지나치던 월부의 재테크 기초반 강의를 봤고, “머~~다르곘어? 맨날 하는 소리 또 하겠지?”라면 암것도 없이 교만했었습니다. 그래도 더 늦기전에 제대로 해보자…그리고 이 끝도없는 소비를 좀 절제해보자라는 마음에 신청했습니다.
강의를 듣는내내, 고개가 숙여졌고 많이 배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대학생 아이는 들수없는것이곗죠?
월급통장 흐름도를 그려본적이 없습니다.
카드값, 대출금상환, 교육비, 주거비, 얼마얼마……이렇게만 대략 적어왔던것입니다. 그러니 맨날…똔똔의 생활…ㅜㅜ 더 부끄러운것은 목표 저축율은 없었지만, 암묵적으로 목표 소비율은 있었던것 같습니다.
가적너의 5가지중, 제게 해당되는것은 여행과 음료비용지출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것은 옷소비입니다.
저의 가장 큰 목표….사치성 소비재 지출을 줄이는것^^ 맛난거 먹는 비용을 줄이고 다이어트도 하는것~이 두가지 입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정말 중요한 베이스(기본)을 놓치고 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50대 중반의 나이에 열심히 해보곘습니다.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바닥부터 알려주셔서…많이 배웠고…앞으로도 많이 배우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