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58조 우직한곰]

  • 23.12.11

안녕하세요, 열반기초 70기 58조 우직한곰 입니다 ^^


21년 말에 열반기초로 첫 강의를 시작해서, 2년만에 재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월급쟁이 부자들 강의를 모두 수강하게 되었고, 실력은 나아졌지만

마인드 측면에서 많이 나태해졌다는 생각에 재수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강의를 다시 수강하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해서 깨달았던 처음의 그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고,

내가 투자의 길을 가야만 하는 이유를 다시 찾게 되었습니다.


특히 너바나님이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더 좋은 기회가 올 것이다" 라고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말에

내가 지금처럼 정체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뭐라도 하면서 앞마당을 만들면서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가장 때렸던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자꾸 회사에서 업무를 하면서 흐릿하게 되어버리는"근로소득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라는 것.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면서 나의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데, 자꾸만 회사업무에 몰입하게 되면 까먹게 됩니다.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고, 버티게 되면

인생과 운명이 바뀐다는 것

그리고 나의 자녀들에게 나의 노후를 맡기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얼른 준비를 해놔야 한다는 것,

마인드 측면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된 1강이었습니다.


인상깊었던 LED!

L : Long work

E : Early Start

D : Double Income


이 중에서 나는 첫번째 "오래일해야 한다" 즉, 젖은 낙엽처럼 붙어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내 마음 속에 상승장 당시 3년내로 은퇴를 하고싶다는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파이어한 투자자들의 전략부분도 정말 큰 배움이 되었는데,

"목표는 10억인데 노력은 정말 조금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 한다"

정신을 차리게 된 너바나님의 이야기였습니다.

Not A but B


지금 현실이 나아지지 않았다면, 더 개선하고자 한다면

성공한 사람들이 간 길을 따라가야 한다.

나의 목표와 현재위치의 간극이 너무 크게 되면 connect dot을 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으로 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시간/종잣돈 관리 등에도 지금 많이 소홀해져있는데 다시 루틴을 잡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 1강 벤치마킹

  1.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자. 자본주의에서 나는 지금처럼 살아서는 안된다. 투자에 집중하자.
  2. 시간/종잣돈 관리 등 루틴을 다시금 잡아보자
  3. 실력과 에너지를 갈아넣어 과거 놓쳤던 기회를 다시 잡아보자.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기회가 온다.

댓글


시노하나
23. 12. 12. 21:25

다시 초심!!! 저두요저두요!

부자예진
23. 12. 13. 01:06

젖은낙엽이 되어보아요...발로차도 떨어지지 않는...ㅋㅋㅋ 첫 열반 수강했을때 처럼 투자시간에 집중하고 루틴도 제대로 잡아보아요!!(저도 루틴이 망가지긴했지만 ㅠㅠ) 앞으로 오래오래 투자생활할거니까 열심히 노력한만큼 보상이 오리라 생각합니닷! 우직한 곰님 기회 꼭 잡아봅시닷!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