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1호기를 투자 하고 나니, 이제 자금이 다시 제로가 되어, 서투기를 들으려던 계획을 바꾸어 이번달에는 재테크 기초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강의를 듣기 이전에는 공격적인 투자에 성공하신 분들이 강사님이시라 연금 저축 등 기본 저축에 대해 이렇게 강조하실 줄은 몰랐는데, 투자의 초보자는 종잣돈이 적은 초반에 “꽤나 큰 세액공제 혜택” 때문에 베타 투자로 출발을 해야고 강조하신 부분이 인상 깊었다. 나는 운이 좋게도 부모님께서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계셔서 사회 초년생부터 개인 연금 저축 등으로 세제 혜택은 잘 받아왔었으나, 또 한편으로는 시키신대로만 했을 뿐, 이게 이렇게나 큰 혜택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했었다. 나의 아이들에게도 어릴 때 부터 이런 개념에 대해 잘 일러주고 교육시켜주고 싶다.
통장 쪼개기 라는 것에 대해 개념은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으나, 사실 실행해본 적은 없었다. 다시 종잣돈을 모으기 시작해야하는 이 시점에서 앞으로 빠른 속도로 효율적으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예산별 지출 통제를 통장 쪼개기 방법을 통해 실행하겠다.
청년도약계좌라는 통장을 새로 알았다. 나도 우리 아이가 만 19세 될 때까지 이런 제도가 남아있다면 꼭 활용을 해야겠다.
너나위님께서 막상 10억이라는 순자산에 도달했을 때, 생각보다 기쁘지도 않고 허무한 마음도 들었다고 하셨다. 나 또한 1호기를 한 이 시점의 감정이 다소 그와 유사한 것 같다. 목표를 향해 달려가되, 그 순간 순간을 즐기고 감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나의 가족의 연금, 보험을 한 번 쯤 재점검하고 싶었는데, 그동안 막연히 알고 있던 부분들을 명확히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