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도별로 나눈 카드 인증샷 (모바일 통장쪼개기 인증샷도 좋아요!)
다른 두 개의 계좌도 정리하여 너나위님이 말씀하신 6개의 통장쪼개기를 완료했습니다.
2. 통장 쪼개기 하며 느낀점
예전부터 관리비, 가스비 등의 공과금을 제외하고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통장쪼개기와 체크카드 만들기, 그리고 그 범위 안에서 지출통제하기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사실 지금까지는 투자금만 원하는 수준으로 저축하면 되고 나머지는 잘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너나위님이 말씀해준 가이드에 따르면 저는 교육비와 주거비에 많은 비용을 쓰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까지는 주거비를 이자와 원금으로 분리하여 생각하지 않고 이 모든 비용은 저축이라고 덮어두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금만큼만 저축으로 고려하고 나머지 이자금액은 주거비로 구분해 뒀고, 그만큼 더 다른 항목에서 지출을 통제해야 겠습니다.
3. 내가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 한가지
아무래도 학령기 자녀가 있다보니 교육비를 최대한 줄였다고 생각했음에도 자꾸 지출 통제가 어렵습니다. 억지로 학원을 보내거나 욕심내서 더 좋은 학원을 보내지 않는 상황이어도 벌써 초과했네요..
그래도 아이가 배우고 싶다는 것은 배우게 하고 싶은데요..
그러다보니 그만큼 과도한 지출이 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함을 상기시켜 줍니다.
도서관 활용하기, 지역주민센터의 강의 활용하기 등등 조금 더 가성비 있는 교육을 예산 안에서 할 수 있도록
항상 주의해야 겠네요. 7
댓글
포로리아로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