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1주차 강의는 “예산에 맞는 내집 후보찾기” 였습니다.
어렴풋하게만 알고있던 대출 할 때 적용하는 LTV, DTI, DSR에 대해 너나위님이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물론 저에겐 쉽지 않은 내용이었지만요.)또 내 종자돈과 소득 및 지출을 확인하고 대출한도를 계산해 내 예산을 책정하는 과정까지도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의자료에 저처럼 한번에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히 예산표 까지 만들어서 제공해주셨고요.
강의를 듣고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의 한도,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대출의 한도를 명확히 해서 예산을 책정해 봐야겠어요. 방공제 관련 내용까지 생각하면 기존에 생각하던 내 집마련 후보군이 한단계 낮아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너나위님 말씀처럼 중간에 뭔가 하얀게 빠져나가는 느낌이 들긴 했습니다만, 끝까지 붙들고 완강은 했네요.
내마기만 듣고 내집마련을 하려고 했다면 자금 마련부터 삐걱 거렸을 것을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내집마련 후보군을 제공해주신 예산표 부터 작성해가며 다시 찾아봐야겠어요.
너나위님이 하신 말씀중에 인생은 B(Birth)와 D(Deth)사이의 C(Choice)이고 C를 잘 해야 인생이 편안한다 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강의 열심히 들어서 C를 잘 하는 월부인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오홀~ 강의내용을 정말 꼼꼼히 잘 들으셨군요. BCD 부분 저도 다시 한번 들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