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경제 독립을 위한 책: 머니 파워 (보도섀퍼 저)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머니 파워 (보도 섀퍼)

저자 및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읽은 날짜 : 25년 4월 30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여성 #돈 #자녀교육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보도 섀퍼가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쓴 책. 여성들이 돈에 있어서는 남성 의존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절대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님. 여성들도 경제적으로 독립을 하고 자신있게 돈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음. 

 

2. 내용 및 줄거리

 

1부 돈에 다가갈 용기

(1장) 돈을 대하는 남녀 간의 태도. 남자와 여자가 돈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를 설명.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엘라 윌리엄스에 대한 내용. 엘라 윌리엄스는 성공한 여성 CEO. 하지만 처음에는 굉장히 가난했지만, 어떻게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서 계속 일을 함. 하지만 할 수 있는 일들은 대부분 저소득 일자리였음. 그래서 가난에서 탈출하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 잘 모르는 분야에 뛰어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공함. 엘라 윌리엄스는 ‘나 같은 사람도 성공했다면 어떤 여성이든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함.

(2장) 돈과 관련해서 여성들이 자주 하는 실수. 9가지의 실수가 소개된다. 기억에 남는 실수: 파트너와 돈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는 실수. 파트너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는 실수. 생활비를 소득 수준만큼 분담하지 않는 실수.

(3장) 돈에 대한 관점. 돈에 대한 오해를 소개한다. 크리스천도 부를 추구할 수 있다. 내가 부자가 된다고 해서 남의 부를 빼앗아가는 것이 아니다. 부자들에게 돈은 중요한 것이다.

 

2부 더 많은 돈을 벌고 지키는 방법

(4장) 소비로 인한 부채, 담보, 은행과의 거래. 상환 기간이 길어지더라도 상환액을 줄여야 한다. 왜냐하면 인플레이션이 부채를 녹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5장) 재미있게 저축하는 방법. 구매하는 것이 즐겁다고 느껴지는 사람에게 안내하는 저축 방법. 월급 인상은 저축액을 늘릴 수 있는 기회다. 절대로 소비 수준을 높이기 위해 빚을 지지 말라. 

(6장) 당신의 수입을 증대시키는 방법. 수입을 증대시키는 첫걸음은 본인의 자의식을 바꾸는 것이다. 나는 어느 정도 임금을 받아야 하는 사람일까? 내가 자신을 평가하는 만큼 수입이 늘어난다. 우리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프로그래머다. 우리 인식 속에 있는 부정적인 프로그램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3부 돈과 가정

(7장) 자녀들에게 돈을 다루는 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좋은 본보기가 되어 주어야 한다. 연령별로 어떻게 용돈을 지급하는 것이 좋은지 소개. 용돈 삭감으로 벌을 주지 말라. 집안일을 도와줬다고 해서 수고비를 주지 말라. 자녀가 울며 애원한다고 해서 지출하지 마라.

(8장) 이혼은 고통스럽다. 식탁과 침대 뿐만 아니라 정보도 공유하라. 자신을 위한 대비책을 갖고 있어야 한다.

(9장) 상속.

 

4부 끝과 시작

(10장) 이제 동화 속의 이야기가 아니다. 옛날 배를 타던 사람들은 지도에 용을 그렸다. 자신들이 잘 모르는 지역이니 사고가 날 수도 있는 두려움 때문에 용으로 표시를 해두었다. 두려움의 용을 무찌르고 행동에 옮겨야 한다. 책은 끝나지만 당신에게는 시작점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을 다루는 문제에 있어서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맡기는 경향이 있다. 그런 태도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남편과의 이혼 혹은 사별 후에 파산하는 여성들이 많다. 보도 섀퍼도 어린 시절에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충분한 생명보험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는 없었지만, 어머니는 경제적으로 준비되지 않아 크게 당혹스러워 함.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여성과 남성이 돈을 다루는 부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 남자든 여자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돈은 필요한 것인데, 돈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그렇게 다르다는 것이 처음에는 잘 납득이 안됨. 그리고 사실 부동산 투자는 여성들이 더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부자들은 남성들이 더 많다는 내용도 생각났음. 여성이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닌데 사회적인 인식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해서 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듯.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리치 우먼 (킴 키요사키) 로버트 기요사키는 아내와 함께 투자할 수 있는 행운을 누리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아내가 자신들의 친구들이 겪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도와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쓴 책이라는 점에서 유사한 책.

 

아래 블로그에서는 머니파워, 리치우먼 두 책 내용을 비교해봄.

https://good-phd.tistory.com/119

 


댓글


다강맘user-level-chip
25. 05. 10. 18:52

여성들의 경제적 독립을 위한 책이라니...저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꼭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