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안녕하세요. 재테기 7기 47조 밝은사랑입니다.
저는 재테크 기초반을 광화문금융러님의 1시간 짜리 무료 맛보기 강의를 통해 접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2주차를 무척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크게 와닿았던 내용 “절세계좌를 이용한 확실한 알파투자로, 쉽게 ETF부터 시작하기”
일단 전 주식을.. 해봤다고 하기엔 개별 종목 몇 주 사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거의 접하지 못해봤다고 해야죠.
어렴풋 유튜브나 TV에서 보던 주식 시장과 관련된 여러 상식들은..
그저 기억의 편린으로만 남아있었고 그게 왜곡되어 진입 장벽으로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절세 계좌를 알고, 포트폴리오를 다시 보게 됐고, ETF를 다시 알게 된 뒤로는 좀 설렙니다.
그리고 강의 듣고나서 가장 와닿았던 것은, 필요한 개념만 익히고 시작하면 금방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유튜브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알 수도 있었겠지만.. 기초반 강의 한 방에 뭐부터 알고 접근하면 되는지 이해할 수 있었던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 특히 투자 상품들은 이름이 마치 암호같았는데.. ETF 이름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있는지 알려주시니 접근이 쉬웠습니다.)
(※ 그리고 어쨌든 재테기 강사님들의 화려한 성공 약력을 보고 들으니 좀 더 솔깃하게 듣기도 했습니다 ㅋㅋ)
💁ETF의 구조
상장(Exchange) 지수(Traded) 펀드(Fund)
저는 주식 시장을 거의 접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변동성이 있으니 진입 장벽을 굉장히 높게 봤어요.
조금 적극적으로 생각해봤다면 좋게 볼 수도 있었을텐데요..
하물며 코인 시장 같이 24시간 내내 변동성이 큰 시장과는 달리 주식은 시장이 나름 관리되고 있으므로..
“지수” 라는 것을 단순히 “정부가 만든 경제 지표” 수준으로만 이해했습니다. ㅜ
그 이해조차 잘못 되었던 것이죠. 지수도 어느 회사에서 만드는 것이고, 그리고 이를 추종하는 ETF 라는 것도… 지수를 따라간다, 추종한다는 말이 각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리고 ETF에도 그러한 비용들이 붙는다는 것을 알았죠.
개별 기업 주가 변동에 따라 지수 값이 변동하고,
펀드매니저가 지수를 맞추기 위해 ETF 보유 종목을 매수/매도하는 과정에서 수수료가 발생하고..
호가창의 매도 물량과 iNAV 가격을 함께 고려하여 ETF 시장 가격이 실질 가치 대비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판단하고,
일시적인 수급 상황의 영향을 파악하는 것.
특히 매도 물량이 거의 없는데 시장 가격이 iNAV보다 훨씬 높다면 매수 자금이 몰려 유동성 관리를 넘어섰을 수도 있겠다는 판단을 해볼 수도 있게 되었고, 가격이 월등히 높아진 상황이라고도 판단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더라도 왜 브랜드가 나뉘는지, 그리고 각 브랜드별 스타일이 존재한다는 것과..
금융상품이 왜 금융상품 이라고 불리는 지도 나아가 이해가 되었어요.
💁절세계좌로 똑똑하게 모으고 굴려가자
그리고 절세 계좌를 좀 적극적으로 알아가면서, 정말 감사한 존재라는게 느껴집니다~
이 안에 넣은 돈으로 배워온 ETF를 직접 운용해보면서 주식 시장에 대한 내 인식을 올바르게 기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무슨 브랜드를 골라야 하고, 어떨 때 매수를 해야하는지 기준을 세울 수 있겠더라구요. (괴리율 관련)
다음 월급날 직접 돈을 납입하고 나면 한 번 바로 매수를 도전해볼까 합니다 ㅎㅎ
강의 감사히 잘 들었고, 주식 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을 확 낮춰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광화문금융러님 😊
댓글
밝은사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