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가을학기 부2ㅏ대러왔디요❤꾸주닝] 독서후기_야 너두 할 수 있어

  • 23.12.12

-인생은 맞다/틀리다의 정답 맞히기가 아니다. 내 기준의 서사가 있을 뿐이다. 나의 삶은 어떠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면 그 관념을 버려도 괜찮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으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여지가 줄어든다.

-만약 타인의 생각에 쉽게 흔들린다면, 아직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결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생은 장거리 경주이고, 내가 원하는 것을 해야 행복하게 지속 가능하다. 나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나의 비전과 행복을 기준으로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외부의 소란에 흔들림이 적다.

-내 일이 단 한 사람에게라도 중요한 일이라는 믿음이 확고하면 아주 사소한 것도 허투루 할 수 없다. (중략) 내 일이 세상에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 잘 알기 때문에 굳건한 의지력으로 계속해나갈 수 있다. 보람되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자부심과 행복감이 든다.

-목표가 없으면 성공도 실패도 없다. 목표라는 기준이 없으면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목표가 낮으면 낮은 수준의 성과를 얻고, 목표가 없으면 제대로 이루는 것이 없다.

-목표가 분명하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강화하고, 목표 달성에 불필요한 활동을 제거해나갈 수 있어, 한정된 시간, 돈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여러 선택지를 두고 의사 결정을 빠르게 하고 우선순위를 분명히 할 수도 있다. 매일의 활동이 목표 달성에 부합하게 정렬된다. 그 하루하루가 모여 빠르게 남다른 성과를 이루게 한다.

-목표 지향적인 일상을 반복하면 오늘에 대한 만족감, 내일에 대한 기대감, 성취감, 자존감, 자신감도 높아진다.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을 만큼 반복하여 메타인지를 해나가야 내 인생을 제대로 살 수 있다.

-공자가 '가르치면서 배운다'고 말했듯 누군가를 이끌게 되면 자연스럽게 나를 성장시키는 동인이 되기도 하고 내가 가진 지식이 정리되기도 한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의 한계를 1퍼센트 더 늘리는 한 번 더의 노력이 실력을 향상시킨다.

-만약 '나는 OO 분야에 재능이 없어'라는 생각을 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오해다. 재능이 없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훈련을 하지 않은 것이다.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서 개발되고 성장하는 것이다.

-내가 더 잘할 수 있다고 믿으면, 믿음에 부합한 노력을 하기 때문에 더 잘하게 된다.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그러면 아무리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사람도 당황한다. 최고의 수준까지는 노력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꿈의 크기를 키우고 나의 최고치를 상상하기 시작하면, 노력의 수준도 한 차원 더 높아진다.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경험, 실력, 관계 등도 같이 성장하기 때문에 더 큰 꿈도 달성 가능해진다.

-좋은 컨디션에서 건강한 기분으로 좋은 성과를 꾸준히 내는 것이 행복과 성공을 모두 거머쥐는 방법이다.

-일하고 남는 시간에 휴식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 시간을 먼저 정해두고 무조건 쉬어준 다음 남은 시간에 최선을 다해 몰입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관리해야 일의 생산성도 몸의 컨디션도 높아진다.

-행복한 일을 위해서 시간을 들여서 노력하는 것이다. 매일매일 조금씩 나의 행복한 시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현재를 매우 소중하게 사용하고, 지금 이 순간을 소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느냐의 여부는 실패를 마주했을 때 포기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더 시도하는지에 달려 있다.

-감정의 상승과 하락이 있다. 자신의 성향과 컨디션에 맞게 동행과 경쟁의 에너지를 조절해나가는 것이 좋다.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는 '저 사람만큼만 하자'라는 마음을 갖고, 더 잘하고 싶을 때는 '저 사람보다 더 잘해내고 싶어'라는 마음을 가지면 된다.

-의식적 연습은 익숙한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 익숙하지 않은 것을 훈련하고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개선해가는 것이다.


항상 성장하고 싶다고 말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는 과연 성장하기 위한 행동을 실제로 했는지 반성하게 된다.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내가 현재 뭐가 부족한지, 채워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메타인지 해서 더 나은 수준의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함. 그리고 지난 번과는 다르게 이 책을 읽을 때의 초점이 '나에 대한 이해'에 맞춰지는 듯하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흔들린다는 것은 나의 신념과 목표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라는 부분에 깊이 공감했다. 내가 바로 서야 외부의 자극에 흔들리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의지력과 에너지를 잘 조절해가면서, 현재의 행복도 챙겨가면서 밸런스를 맞추며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BM.

-나는 어떤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진지하게 고민하고 나의 행복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익숙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의식적인 노력하기

-식단일기 쓰기

-아침 명상으로 긍정 에너지 높이기(마인드셋)

-1일 1운동 짧게라도. 시간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기

-타이머 50분 집중+10분 휴식



댓글


꾸주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