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준히 오래가는 투자자 꾸오입니다.
■ 강의를 통해 적용해야 할 포인트 3가지!
안녕하세요, 꾸준히 오래가는 투자자 '꾸오'입니다.
이번에 실전반 2강을 들었고, 사전 임장 보고서 제출과 겹치다 보니 강의를 늦게 듣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다 듣고 나니, “왜 이제 들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을 정도로 알차고 실질적인 내용들이 가득했습니다.
분위기임장, 단지임장, 매물임장 하는 법 (가치를 분석하는 법) 부터 하여 비교평가 하는 방법 (가치에 가격을 입혀 싼지 판단하는 법) 까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설명을 주셔서 너무 많은 인사이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임장을 제대로 한다는 것
임장을 제대로 한다는 것은 단편적인 정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본질을 찾아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임장을 함에 있어서 이 아파트는 잘 관리되고 있고 조경이 잘되어 있고 관리 상태가 좋은 것 보다는
주변 환경이 어떻고, 강남까지의 접근성이 어떤지, 학교를 품고 있는 지 를 파악하는 것이죠.
즉, 임장이란 그 지역의 선호요소를 찾아내는 과정을 뜻합니다.
강의에서는 분위기, 단지, 매물 임장을 통해 어떻게 본질을 파악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셨고, 실제 튜터님의 임장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튜터님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 사례까지 예를 들어 설명해주셨는데요, 그래서 본질 파악을 할 때 어떤 방법으로 해야될까? 라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튜터님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힘이 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건, 질문을 통해 임장을 구조화하는 방법입니다
질문을 남긴다는 것은 곧 해당 지역에 집중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분위기 임장 후 생활권 별로 질문을 남기고, 그 질문들을 바탕으로 단지 임장으로 넘어가서 단지의 가치 분석에 집중하고, 가치 대비 저렴해 보이거나, 생활권의 수요를 알 수 있는 단지들을 콕 짚어 매물 임장으로 연결하기 까지의 흐름을 통해 ‘관찰 → 질문 → 분석’ 의 과정은 임장, 임보를 투자로 연결하는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고 느꼈습니다.
📌 가설 검증, 심화 분석의 시작
최근 들어, 임장보고서에 대해 잘 쓰고 싶어하시는 수강생분들이 많아지시고
깊게 분석하기 위해서 가설 검증을 해보려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처음으로 가설 검증의 구조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설 검증에서 중요한 본질은 무엇일까요?
가설 검증을 할 때는 선호도를 파악하는 내 투자에 유의미한 것인지를 되짚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장→ 근거 → 결론 → 적용 으로 이어지는 가설 검증이 자칫 논문처럼 학습하는 형태가 아닌, 그리고 내가 주장하는 바에 맞게 자료가 짜여지는 게 아닌 객관적으로 내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지를 판단해야 됩니다.
튜터님의 설명을 따라가며 가설을 검증하는 질문 → 답변 도출 → 적용 방법까지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각 단계 별로 정리해주시면서 가설 검증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뽑아내는 과정까지 세세하게 보여 주셨는데요.
마지막 적용으로 이어지면서 투자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볼 수 있으니 어떻게 가설 검증을 해나가야 하는 건지 확실히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비교 평가, 투자를 하는데 가장 핵심. 가치에 가격을 입히다.
비교평가는 왜 할까요?
게임처럼 재밌게 투자하기 위해?
투자는 같은 돈으로 더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실력으로 곧, 비교평가는 투자의 실력으로 이어집니다.
용맘 튜터님께서는 우리는 지금 전고점 대비 하락률, 아실 그래프로만 판단하고 있으니 잘못된 비교평가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시는 부분이 아주 인상 깊었는데요.
단순히 하락률 로만 보고 판단한다면 제대로 된 가치 판단을 할수 없다는 거예요.
비교평가의 핵심은 3가지, 1.단지 가치를 파악하고 2.가격을 입힌다음 3.내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물건을 뽑는 과정
인데요,
이 순서대로 해야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항상 정답을 찾으려고 하는데, 결국 비교평가도 투자가 주 목적이 되어야 하기에, 나에게 맞는 최선의 단지를 찾는게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는 부동산들의 특징에 따라 우선순위는 항상 사람에 따라, 시기에 따라 바뀔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하고 옆 동료가 1등으로 뽑았다고 나에게도 1등이 아닐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튜터님께서는 나아가서 지역내 비교평가 방법과 지역 간 비교평가 방법을 설명해 주셧는데요,
중요한 것은 비교평가 방법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과 그 생활권에서 선호하는 요소를 알아야 된다는 것 (가치를 파악해야 되니까요) 이었습니다.
이 방법들을 이용하면 정말 어렵지 않게 비교평가를 할 수 있겟다는 생각이 들었고,
왜 튜터님과 함께라면 항상 비교평가가 쉬워보이는지도 참 우습네요 ㅎㅎ..
💬 마지막으로 마음에 남은 말
"불평하기보다,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강의의 마지막 부분에 튜터님께서는 항상 불평 불만을 하기 보다는 내 상황에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바꿀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바꿔가는 것이 인생의 성장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방향임을 알려주셨습니다.
튜터님의 말씀을 듣고 있자니 하루하루 허비하고 있는 시간 속 나 자신을 불평하기 보다는 오늘은 어떤 부분을 바꿀 수 있을 지 생각하고 행동해 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남 탓이나 환경 탓을 하기보다는 오늘 바꿀 수 있는 한 가지에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 그것이 투자의 자세일 뿐 아니라 인생을 성장시키는 방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댓글
꾸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