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그랜트
읽은 날짜 : 2025.0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나눔 #신뢰 #성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본]
38p 베풂은 100m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39p 팀에 정보를 공유하고 남들이 꺼리는일을 자원해서 타인을 돕는 기버가 없으면 제역할을하지못한다.
65p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그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에서 드러난다.
128p 기버는 상호의존성이 나약함의 상징이라는 관념을 거부한다. 오히려 상호의존을 힘의 원천으로 보고 여러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177p 기버는 누구나 재능을 꽃피울수있음을 알고 동기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191p 테이커는 실패에 대해 책임감을 많이 느끼고 체면을 세우는데 집중한다. 기버는 다른사람에게 초점을 맞추고 결정을 내리기 대문에 위협감이나 다른 사소한 것을 염려하는 일이 줄어든다. 전체를 바라보고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일을 우선시한다.
194p 기버는 설령 일시적으로 자존심과 평판에 타격을 입을지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대인관계와 조직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결정에 집중한다.
218p 기버는 타인의 관점과 이익에 높은 가치를 두어서 대답하기보다 질문하고, 대담하기보다 신중하게, 힘을 과시하기보다 약점을 시인한다.
299p 베풂은 삶에 의미를 더해주고 골칫거리를 피하게 해주며 자신이 더 가치있는 사람으로 여겨지도록 도와준다
324p 너그러운 팃포탯은 성공한 기버 전략이다.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상대를 신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상대의 행동이나 평판이 테이커로 드러나면 언제든 행동양식을 조정한다. 타인과 자신을 모두 돕는다는 것은 기버가 상대를 신뢰하면서도 실제로 믿을만한 사람인지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뜻이다.
404p 그들은 포도를 맺는 나무처럼 남을 도와준 다음 아무것도 되돌려 받으려 하지 않으며, 다른일을 시작한다. 우리 모두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깨]
원팀의 중요성, 그리고 팀이 나아가기 위해서 기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 반원분들 중 기버를 자처해주시는 훌륭하신 분들 덕분에 배워나가고 있다. 특히, 상대가 지금 어떤 어려움에 처해있고, 어떻게 도와주는게 효용이 큰지를 고민하는 반원분들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 그렇기에 잘되지 않을 수 없는 환경,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너나위님께서 반모임때 오셔서 말씀해주신 것이 이 책의 후기를 쓰면서 다시 오버랩된다. 장기적 관점에서 대인관계와 조직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결정을 하시고, 그것을 아무 거리낌없이 실천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투자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는 학교 환경에서 인생을 뱅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늘 부족한 나에게 많은것을 알려주시는 반원분들, 다랭튜터님, 나도 그들과 같은 기버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속에 살고있다. 내가 가진 것 속에서 나눌 수 있는 것을 찾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 무엇이라도 나누는 것이 기버로서의 스타트이지 않을까?
[적]
현재는 나눔글이 과제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쓰려고 하지만, 학교 환경이 아니면 그러기 어려울 지 모른다. 하지만 기버마인드로 내가 겪었던 어려움, 극복해낸 어려움을 바탕으로 지금 그러한 어려움으로 고민하고 있을 동료분들에게 도움이 될 나눔글을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나가야 겠다는 생각이다.
+매월 나눔글 2개 (어떤 환경에서든)
+기초반/실전반 조장 지원 → 조원분들의 러닝메이트로 함께 나아가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아윌두잇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