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오늘의 도서 [리더십의 법칙 2.0 - 존 맥스웰]
사진 삭제
AI 활용 설정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제목 : 리더십의 법칙 2.0
저자 : 존 맥스웰
존 맥스웰(John Maxwell, 1947~)은 전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의 작가이다. 1947년 미국 미시간 주에서 태어나 오하이오 기독대학교(Ohio Christian University)를 졸업한 후 아주사 신학대학원(Azusa Pacific University)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리더십 컨설팅 그룹 인조이(Injoy)와 이큅(EQUIP)을 설립하여 30년 넘게 포춘 500대 기업의 리더들과 각국 정부 지도자들을 상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존 맥스웰은 미국에서만 2,0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의 작가이며, 아마존닷컴 10주년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25명의 작가와 예술가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출판사 : 비전과리더십
독서 기간 : 2025년 5월
Keyword
#20/80법칙 #영향력 #인격 #신뢰
본 것과 깨달은 것
사진 삭제
AI 활용 설정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책은 오늘의 리더들을 육성하는 리더들에게 추천할 정도로 리더십에 관해 굉장히 구체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책이다. 총 10개의 법칙을 3가지 파트에 나누어 안내한다.
1장. 영향력의 법칙
"직위인가, 존경인가"
1장 요약해보기
우리는 매일 수많은 사람들과 영향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간다.
특히, 리더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이러한 영향력은 5단계에 걸쳐 발전할 수 있다
1) 직위(권리)
2) 허용(관계)
3) 성과(결과)
4) 인물 계발(번식)
5) 정점(존경)
5단계의 존경은 내가 노력한다고 쉽게 이룰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극소수만 이 단계에 이를 수 있다.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꾸준히 4단계 리더십을 반복해 나가면서 남들을 리더로 키우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이 5단계는 건너뛰면 안된다는 것이다.
각각의 단계는 서로를 떠받쳐 주기 때문에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다고 해서 이전 단계를 방치하면 안 된다. 영향력을 얻기는 쉽지만 잃는 것은 순식간이기 떄문에 한 단계를 얻었다고 할 지라도 꾸준히 유지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깨달은 것]
▶ 선한 영향력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발휘하고, 그러한 사람들을 육성해 나가는 것이 진짜 리더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내가 가진 직위 수준에서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리더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리더가 아니라 관리자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리더는 성과를 보여줄 수 있어야하고, 남들을 리더로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하는 존재이다.
2장. 우선순위의 법칙
"당신의 시간을 주도하라"
2장 요약해보기
1
해야하는 목록이 아니라 중요한 것이 우선이다.
모든 것을 다 해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지만, 절대 모든 것이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사소한 일들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2
열심히보다 현명하게,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가장 좋은 것을 위해 좋은 것을 포기할 줄 알고, 반응적이 아닌 주도적인 사람이 될 때 우리는 우선순위의 원칙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다.
뛰어난 리더들은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주어진 일들을 분류하고, 분류된 일의 특징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1) 매우 중요하고 긴급한 것 : 가장 먼저 처리하기
2) 매우 중요하지만 덜 긴급한 것 : 마감일을 정하고 매일의 일과에 넣기 (이것을 해 나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
3) 덜 중요하지만 긴급한 일 : 최소한의 인력과 시간 투자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가능하다면 위임한다
(이것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쳐내는 것이 중요하다)
4) 덜 중요하고 덜 긴급한 것 : 없애고, 위임하고, 미루기
3
주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파레토 법칙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80법칙)
"가장 중요한 20퍼센트의 우선순위들에 시간과 에너지, 돈, 인력을 집중시키면 그 20퍼센트가 생산의 80퍼센트를 책임져 줄 것이다."
이 상위 20%의 일에 내 힘과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원씽에서는 더 나아가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것에 집중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우선순위를 잘 이끌어 나가는 해법으로 여유 시간을 통해 생각하고 심신 회복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역설적이게도, 더 많은 일을 해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일을 적게 하는 시간을 더 많이 내는 것이다."
여유를 만들기 위해서는 늘 평가하고 제거해야하며, 일정표의 20%를 공백으로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깨달은 것]
▶ 내가 지금 가장 못하고 있는 부분이다. 모든 걸 잘하고 싶어해서 모든 것을 못하는 병. "다 못할 것 같으니 아예 회피해버리자. 나는 할 수 있는데 안한거야" 이런 마음 가짐이 나를 실패로 끌어들이고 있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20% 더 나아가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것 이것에 내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한다.
3장. 인격의 법칙
"리더는 인격의 깊이 이상으로 성공할 수 없다"
3장 요약해보기
1
교황 프란치스코는 질병으로 규정한 리더십 문제 15가지를 이야기해주는데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1) 나는 대체불가하다 >> 겸손과 섬김의 적
2) 과도한 바쁨 >> 스트레스와 불안
3) 석화 >> 무정함
4) 완벽주의 >> 고집
5) 서투른 조정 >> 개인주의와 비협력
6) 리더십 알츠하이머 >> 리더의 기회를 준 사람을 잊어비림
7) 라이벌 의식/허영 >> 직함과 특전에 목멘다
8) 삶의 정신분열 >> 위선적인 삶
9) 험담/불평 >> 비겁한 리더다
10) 상관 우상 >> 아부
11) 무관심 >> 자신만 생각
12) 풀이 죽은 얼굴 >> 아랫 사람들을 가혹하게
13) 물질 축적 >> 안정 추구
14) 닫힌 원 >> 파벌 우선
15) 낭비/자기과시 >> 큰 힘과 인정 추구
내가 과연 건강한 리더인 지를 진단해 볼 수 있고, 인격이 리더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고 무엇보다 자신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며 좋은 가치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할수록 인격은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2
신뢰는 양방향 관계다. 그리고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것이 아니라 신뢰를 잃으면 리더의 자리를 떠나야 하는 요소이다. 신뢰는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신뢰를 쌓는 것은 리더의 책임이며, 이를 위해 리더가 먼저 팀원들을 믿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리더가 먼저 신뢰를 얻을 만한 행동을 보여야 한다.
성공적인 리더들은 인격의 4가지 차원을 갖추고 있다.
1) 진정성 : 실패와 성공의 선 사이에서 투명한 삶을 사는 것
2) 자기 관리 : 인격의 가드레일을 설치하여 자기 관리
3) 겸손 : 자신이 변해야 할 만큼 흠이 많다는 것을 인정
4) 용기 : 경험과 시련, 고통을 통해 영혼을 강하게 만드는 것
3
인격을 길러 내면이 외면보다 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내 약점들을 다루어야 한다.
실패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배워야 한다. 더 나은 길을 선택해야 한다.
[깨달은 것]
▶ 리더와 부자도 같다. 내가 가진 그릇만큼 부자가 될 수 있고, 조직을 이끌 수 있다. 리더는 무엇보다 인격이 훌륭해야 한다. 인격이 훌륭하지 못하면 건강한 리더가 되지 못하고, 무수히 많은 문제점들을 만들어낸다. 인격이 높은 리더가 되기 위해 남들에게 신뢰를 얻고,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적용할 것
1) 6월은 매도와 투자를 1순위로 나머지 삶을 계획한다
상황을 탓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지금은 내 투자 실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다.
2)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활동을 강화 >> 내가 가진 강점을 정리하는 글쓰기
나는 실력 있는 투자자는 아니지만, 어떤 영역에서는 분명 잘 하는 것이 있다.
모든 사람은 다 각자의 강점이 있다. 내가 가진 강점을 어떻게 나눌 지 고민하고, 실제로 영향력 있게 나누기 위해 내 역량을 결집하자.
3) 진짜 중요한 내 20% 찾기 >> 월간 목표에 중요한 20%를 선별하기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없다. 중요하지 않은 80%를 잘하려고 노력하면 안 된다.
Related Book
원씽
댓글
조직과사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