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6. 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프롤로그] 회사는 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 자신감
돈을 벌어야 한다고 시작한 투자가 행동하며 알아가는 과정해서 나도 할 수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그것만으로도 이전보다 행복하다. 돈을 버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투자가 돈뿐 아니라 자존감과 행복이라는 선물까지 안겨준것이다.
[ 당신의 돈을 갉아 먹는 인플레이션] # 은행 # 부동산 가격 우상향
은행이 돈의 양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도 물건이다. 물건은 가격으로 표현되고 그 가격은 인플레이션 즉 물가 상승이라는 원인으로 꾸준히 상승한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는 걸 기억하라
[직장인의 포지션 전략] # 생산자산
중요한것은 돈을 버는것보다 쓰는것이라는 사실이다. 직장인으로 미래를 바꾸려면 어떻게 버느냐보다 쓰느냐다
[ 투자결과] # 저평가 부동산 찾기 # 비교대상이 많기 # 발품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것은 해당물건이 현재 저평가 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것이다. 이것이 잃지않는 선결조건이다. 해당 부동산의 가치가 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상황이라는 파난이 서면 그것만으로 투자결정 신호등이 빨간색에서 주황색 그리고 녹색으로 바뀐다.
[투자이유] #임장 후 모니터링
임장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도산 시세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아주 공부법이다. 이러한 안목이 성공적인 투자에 발판이 된다는건 두말할 필요가 없다.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 않는다는것이다. 나에게 최우선의 투자기준은 저평가 여부에 있기 때문이다.
[알면 보인다] # 여러개의 지역과 투자후보군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임장하면서 아는 지역을 넓혀가다보면 어느순간 쏠쏠한 수익이 예상되는 여러개의 투자처가 보이기 시작한다 그때가 되면 다양한 물건을 후보군에 올려두고 여러가지 상황과 투자시기를 저울질 해 가며 가장 적합한 물건을 찾는 여유도 가질 수 있다.
[당신은 왜 집을 파는가] # 협상 # 연락
먼저 연락하면 가격조정에 불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를 더 기다렸다. 결국 200~300만원 조정이 안돼서 ㅜ자하지 못한 물건이 훗날 가격이 훌쩍 상승한 경우가 많다. 물론 투자를 계속해 나가는 이상 가격 협상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매번 최선을 다해 조금이라도 이익을 챙기는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저평가된 물건이란 확신이 들어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따면 작은것을 얻으려다 큰것을 노히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절대 무너지지 않을 리스크 관리법] # 대출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동원해서 부동산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마지막 방어선이 사라지는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P 17 부동산은 인류 역사상 단 한 순간도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읽어본 적이 없다.
P 61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한다
P 94 내가 부동산을 택한 이유는 정보와 대칭과 레버리지 때문이다. 정보대칭이란 거래에 참여하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그 거래와 관련한 정보를 거의 대등하게 가질수 있는것을 말한다.
P 111 두번의 운좋은성과를 거둔 초보투자자일 경우 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난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수 있다. 그 자만심이 투자대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에 왜곡을 가져오고 자신의 감만 믿고 실행한 섣부른 투자가 자신을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P 122 부동산 투자의 성경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P 140 나에게 최우선 투자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 143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간혹 이처럼 전세가가 맞춰진 물건에 투자할 때 투자금을 줄이는데 집착하느라 오히려 가격이 더 싼 물건을 매입하는 경우를 종종보게 된다.
투자자가 꿰어야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것이므로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P147 가장 중요한것은 가치대비 싸게 사는것이다. 다만 나는 내가 매입한 아파트의 가격이 언제 제대로 된 가치를 찾아갈지는 예단하지 않는다.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P 151 부동산 투자에서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정도 접근할수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심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것은 결국 내발이다. 바로 걸어야 아는 지역이 된다. 아는 지역이 맣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 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가능한 물건중 어느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고되고 힘들다. 다만 같은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P 158 매도자 우위시장에서는 왠만하면 투자하지 않는다. 실제로 투자 초기시절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 투자를 진행했다가 좋지않은 가격에 아파트를 매입한 경험이 있기도 해서다.
P 174 당신이 정말 투자를 통해 돈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먼저 해야할 것이 있따. 그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폼 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지우는것이다. 오히려 주변 사람으로 부터 왜 저렇게 까지 할까? 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한다.
P 190 시세차익형 투자를 시도할 경우 정말 돈을 잃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아홉번 성공해서 수익이 생기더라도 한 번 읽게 되면 누적 수익률 측면에서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한다. 심지어 마지막에 모든 것을 걸고 시도한 투자라면 단 한번의 실수로 모든것을 잃을 수도 있다.
P 207 부동산 특성상 짧은 미래는 그릴수 없어도 10년이상의 기간이 흐른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 278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것만은 분명하다.
P 310 조급함을 눌러야 한다. 지금 당자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P 320 투자 선배들의 입에서 성공이란 단어보다 생존이라는 말이 더 자주 나오는건지 모르겠따. 큰성공을 바라기 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P 342 나는 당신이 나는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