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마당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매물 임장이 가장 어려웠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정말 많은 매물임장 팁들과 내가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호기 투자를 하고 나서 종잣돈을 다 쓰게 되면 당연히 수도권은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지방투자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소액으로 가성비 있게 투자할 수 있는 A/B 지역을 알려주셔서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주우이님은 2채를 우선 가지고 있는 것을 권장하셨는데 알려주신 지역이나 비슷한 급지의 수도권 쪽으로 2호기를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열린 생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나에게 인상 깊었던 내용
- 부동산은 방문이 어려울수록 혼자 갈 것. 혼자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나만의 노하우가 생기게 될 것이다.
- 매수는 일 잘하는 부동산 사장님을 찾는 것부터 시작이다. 단, 부동산 사장님은 잘하는 사람도 좋은데 친절한 사장님도 좋다. 매수할 때는 잘 하는 사장님이 좋고 전세를 뺄 때는 친절한 사장님이 좋다. 너무 잘하는 사장님한테는 끌려 다닐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전세 뺄 때는 매수, 전세 둘 다 나온 물건이 없는 것이 유리하다. 매매 물건이 많은 경우는 투자자가 들어와 전세물량이 더 많아질 수 있어서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리모델링 vs 재건축
- 리모델링: 동호수가 지정된다 → 따라서 처음부터 동호수가 좋은 것을 사는 것이 좋다. 특히나 살 때 양 끝에 위치한 호수를 사는 것이 좋다. 공간이 비어있기 때문에 구조가 더 좋게 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재건축: 동호수 추첨
- 용적률은 낮을수록 좋다. → 210% 이하가 좋다.
- 다주택자 혜택(임대사업자 제도) 가 부활한다면 투자하기 진짜 좋은 시기이다.
- 부활하게 되는 경우1: 매매가 너무 줄어드는 경우,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 거래가 되어야지 세수를 걷을 수 있기 때문에 거래가 되게 하기 위해 임대사업자 제도가 부활할 수 있다.
- 부활하게 되는 경우2: 전세가 급상승하는 경우. 사실 이런 전세 상승은 공급으로 대응하는 게 가장 좋은데 이게 3~5년이 걸린다. 그 때문에 민간 임대사업자를 돌려 쓰게 된다.
- 임장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결론이다. 중요도 전체를 100으로 봤을 때 거의 60에 해당하는 것이 결론이므로 단지분석을 조금 간소화 하더라도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 적용할 점
- 주우이님 매물임장 프로세스 다음 앞마당 만들 때 따라해보기
- 1시간 반 간격 두고 부동산 예약 (1시간 반 간격동안 갔다왔던 곳 바로 정리)
- 가격 협상 알려주신 팁대로 해보기
- 1호기 찾을 때 인근 부동산 모두 방문해서 최저가 매물 찾기
- 비전보드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놓기
- 주우이님의 소액투자 전략 순서대로 적용해보기
- 매매 절대가 선정 → 저평가 단지 찾기 → 원금보존 확인 → 수익률 검증 → 다른 곳과 비교
- 2주택 전략을 목표로 계획 세우기
주우이님이 A/B지역의 생활권 순위와 가격의 차이를 너무나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시는 것을 보고 정말 고수의 수준이 이 정도구나 하며 감탄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초고수 주우이님도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천천히 성장했다는 것을 보고 저도 용기를 얻게 된 것 같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가보겠습니다!!
고퀄리티 강의 열정적으로 해주신 주우이님께 감사하단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