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존감 수업
저자 및 출판사 : 윤홍균, 심플라이프
읽은 날짜 : 25.6.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목표설정 #자존감은셀프 #나를사랑하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윤홍균,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
2. 내용 및 줄거리
:
자존감의 개념과 우리가 자존감을 가지지 못하고 살아가는 이유, 얻는 방법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타인을 이해하는 지침서가 되어 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아들러를 좋아한다. 그의 개념 중 마음 속에 가져가는 것 하나는 ‘자존감은 획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타고나거나 누군가가 주거나 특정한 환경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노력해서 얻어야 한다는 의미다. 어쩌면 자존감이라는 개념과 자발성은 당연히 같이 가야 하는데 우리는 자존감 마저도 수동적으로 주어지길 바라는지도 모르겠다.
책에 나오는 내용의 다수는 나의 이야기는 아니었다. 나는 자존감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타인을 이해할 때, 특히 자존감이 낮은 사람과 교류할 때 상대를 이해하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그중에서도 ‘바람직한 비난는 없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상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비난으로 충격을 줄 때가 있다. 그러나 결국 비난은 상대의 마음에 생채기를 내고, 책에서 나오는 자존감 면역 체계를 무너뜨린다. 충격 요법은 더 건강한 방법을 사용할 줄 모르기에 고르는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특히 나 자신에 대한 비난은 더욱 끔찍한 선택지다. 나르시시즘에 빠지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지나치게 나에게 엄격하면 내 자존감을 내가 갉아먹는 결과를 낳기 마련이다.
나부터 사랑하고, 건강하게 자존감을 획득하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미움받을 용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