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6/4 ~ 6/11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프롤로그.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은퇴 #불안감 #노후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어쩌면 모두가 알고 있을 명제인데, 의외로 사람들은 이 점에 대해 그다지 크게 신경쓰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막상 10년 후를 그려보면 지금과 별다를 게 없을 것이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돈 #노동가치 #현주소
우리는 자본주의에 살면서 그 원리에 대해서는 너무 모르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이 늘어남으로서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인데, 반대로 화폐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그런데 월급은 그렇게 많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결국 노동의 가치는 점점 하락하고 있다. 심지어 정부와 기업이 더 많이 가져가는 동안 상대적으로 가계는 덜 가져가게 된다. 이것이 지속되면 투자하지 않는 한 점점 가난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 상태에서 은퇴라도 하는 날에는…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직장인은 회사에서 일하고 월급을 받지만, 월급만으로 집을 사기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렇다면 주택 마련은 꿈도 못 꾸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우선 소비 자산보다 생산 자산에 투자해서 소득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라. 직장인 투자자로서 실력을 키우다 보면 언젠가 부자가 되는 길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전세금 레버리지, 저평가, 앞마당의 다양화, 그리고 입지는 중요성은 투자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돈이 없는 나, 진짜 돈이 없을까? 씀씀이부터 확인하고 자본 재배치를 진행하면 없던 돈이 생겨 있음을 볼 수 있다. 직장인에게는 자본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월세형 투자가 좋으며, 저평가됐으면서 동시에 전세가율이 높은 부동산은 잃지 않는 투자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똘똘한 한 채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다면 다주택일 때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지키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꼭 신경써야 한다.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확실한 투자 기준(예를 들어, 저평가된 아파트를 최대한 싸게, 높은 전세가율에 사는 것)을 갖추고 가격이 상승할 지역을 선정하며, 지역을 사전 조사한 뒤 본격적으로 현장에 나가 조사한다. 그러면서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물건을 골라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알았으면 적용해야 하고, 그것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 조급함은 버려야 하며, 순서를 정하여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좋다. 그 과정에서 좋은 동료들과 함께한다면 더 멀리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란 그렇게 쉬운 것만은 아니다. 내가 투자에 몰입하는 동안 가족들이나 회사에서 기다려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중용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에필로그. 한 번 뿐인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싶다면]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정도로 매진해 보라.
[추가문. 기회는 오늘도 새롭게 탄생한다]
이 책이 나온 지 3년이 지났고 그동안 시장 상황이 크게 바뀌었다. 대세 상승장이 온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기회는 얼마든지 열려 있다.
책이 나왔던 2019년과, 추가문이 붙은 2022년, 그리고 지금의 부동산 시장은 많이 다른 모습이다. 그렇지만 한 가지 공통적인 부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시점에서든 투자할 만한 물건은 계속 나온다는 것이다. 본연의 가치보다 저평가된 단지는 시간의 흐름과 상관 없이 나오고 있다. 옥석을 잘 골라내어 싸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성공한 투자자의 조건이다.
사실 지금도 부동산 상승장이기 때문에 마음에 조급함이 이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책에서는 조급해지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 조급해지면 투자하지 말아야 할 것에 투자하기도 하고, 의사 결정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투자가 임박하기 전까지는 너무 조급해지지 않고 투자 성공이라는 큰 그림을 차분히 그려나가자고 생각하게 된다.
(p.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댓글
제프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