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오늘은 더]

  • 25.06.12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5. 6. 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어떻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과 사이좋게 지낼 것인지?, 어떻게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당신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 수 있을지? 등의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인관관계를 만들 수 있는 실전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 P22

“수년에 걸쳐 저는 매일의 약속을 모두 다이어리에 썼습니다. 제 가족은 토요일 밤에 저와는 어떠한 계획도 잡지 않았어요. 제가 토요일 저녁마다, 자기 반성, 자기 되새김, 자기 평가를 하며 자신을 계발하기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죠.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29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39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떄는 사람이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편견으로 가득 차고, 자부심과 허영으로 움직이는 감정적인 동물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40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43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에 대한 욕망이야말로 인류와 동물을 구분짓는 중요한 차이 중 하나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50

부하 직원들에게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55

정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을 해주기로 하자.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67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 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하자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75

먼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79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단 두 달만에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며 이 년 동안 얻을 수 있는 친구보다 훨씬 더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88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 에너지, 이타심, 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말이다. ~ 활발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사람들에게 반응을 보여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94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99
에이브러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 웃어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13
프랭클린 D. 루스벨트는 호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자명하고,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이름을 기억하고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다. 

~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16
상대방의 이야기를 몰입해서 들어주는 묵시적인 아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29
 

‘그분이 신사이기 떄문이지. 그분은 네가 보트에 관심이 있는걸 알아차린 거야. 그래서 네가 흥미로워하는, 너를 기쁘게 하리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 거지. 상냥한 행동을 한 거야.

~ 그의 관심사를 몰랐더라면, 먼저 그 주제로 분위기를 뛰우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그에게 다가가기가 열 배는 어려웠을 겁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34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으로 어떤 것을 받아내지 못한다면 어떤 소소한 행복도 나누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인정해 줄 수도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경멸을 받아 마땅한 이기적인 사람이다. 

~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42
커다란 집에 페이즐리 숄과, 프랑스 골동품과, 여러 기억들과 함께 남겨진 이 할머니는 조그만 인정이라도 갈망하고 있었다. 한때는 젊고 아름다운, 누구나 원하는 여성이었다. 한때는 사랑이 넘쳐흐르는 집을 짓고, 유럽 전역에서 모은 것들로 그 집을 아름답게 장식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148
딕스가 그에게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에 대해 묻자, 그는 속임수는 전혀 쓰지 않았다고 했다. 그저 여성들에게 그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54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방울뱀을 피하듯, 지진을 피하듯 논쟁을 피하라.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57
당신은 옳을 수 있다. 당신이 주장을 펼치는 동안은 정말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문제라면 당신의 옳고 그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62
절대 이런 말로 시작하지 마라. “지금부터 당신에게 이러이러한 걸 증명하려 합니다.” 나쁜 방법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저는 당신보다 똑똑합니다. 이런저런 걸 가르쳐 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니 생각을 바꾸시죠.”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63
어떤 사람이 당신이 생각하기에 틀린 말을 한다고 치자. 그가 틀렸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하자. 그럴 때는 이렇게 말하는게 좋을 것이다. “글쎄요. 자, 보세요! 저는 다르게 생각했어요. 하지만 저도 틀릴 수 있죠. 자주 틀리기도 해요. 하지만 틀렸다면 바로 잡고 싶습니다. 사실을 한 번 들여다보기로 합시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71
이 사람이 저를 모욕하고 주먹을 휘두르며 제가 일을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할 때, 그 말을 받아치고 변명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제가 가진 자제력을 모두 동원해야 했습니다. 정말 많이 참았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74
약간의 요령가 다른 사람에게 그가 틀렸다는 말을 하지 않겠다는 결심만으로 저희 회사는 상당한 현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얻게 된 호의는 값을 매기기 힘든 것이죠.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80
아무리 바보라도 자신의 실수에 대해 변명할 수 있다. 대부분의 바보들은 변명을 한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88
벌꿀 한 방울에 한 통의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가 꼬인다. 는 오래된 격언은 진실이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이지다. 어떤 사람을 당신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진정한 친구라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 벌꿀 한 방울이다. 당신이 벌꿀 대신 무엇이라고 부르든 간에, 그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확실한 방법이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98
친절과 우호적인 접근 그리고 인정은 세찬 위협이나 폭풍 같은 비난보다 훨씬 더 쉽게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05
다음에 어떤 사람에게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고픈 기분이 든다면, 맨발의 소클라테스를 기억하고 상냥하게 질문을 던져라. ‘네’, ‘네’ 반응을 이끌어 낼 질문을 던져라.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07
상대방은 자신의 일과 문제에 대해서 당신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질문을 던져라. 상대방이 당신에게 이야기를 하게 만들어라. 상대방과 생각이 다른 경우 말허리를 자르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면 안된다. 위험한 일이다. 상대방은 표현해 달라고 울부짖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 동안에는 당신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13
적을 원한다면, 친구들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들이 너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하라. 친구들이 우리보다 뛰어날 때, 친구들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지지만 우리가 그들보다 나으면 열등감을 갖게 되고, 질투와 시기를 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15

당신은 다른 사람이 건네주는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스스로 발견한 생각을 더 믿지 않는가? 만일 그렇다면 당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 아닐까? 제안을 하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철저하게 생각해 보도록 만드는 게 더 현명한 일이 아닐까?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28

인터뷰 중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면접관의 관심과 동기에 비추어 볼 때 면접관이 어떤 답을 할 것인지 완벽하게 머릿속에 그리지 않은 채 인터뷰에 가기보다는 사무실 앞 보도에서 인터뷰 전 두 시간 동안 서성거리며 생각하는 편을 택하겠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30
논쟁을 멈추고, 적대감을 없애고, 선의를 조장하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주의 깊게 듣는 만드는 마법의 주문을 알고 싶은가? ~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당연합니다.제가 당신이었다고 해도 틀림없이 당신처럼 생각했을 거예요.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238
인간이라는 종은 모두 공감을 갈망한다.아이는 자신의 상처를 남들 눈앞에 드러내 보여 주고, 동정을 받기 위해서라면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어른들도 자신의 상처를 보여주고, 자신이 겪은 사고와 질병, 특히 수술에 대해서 꼬치꼬치 이야기하려 든다. 실제든 가상이든 간에 불행에 대한 ‘자기 연민’은 어느 정도는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 새로 알게되었다기보단 어느순간 잊고 살아갔던 내용들이었던거 같다. 언제부터인가 내 상황과 자기연민에 빠진채 내 눈으로 비춰진사람들을 바라보면서 살아오게 되었다. 그러면서 나를 이해해주지 못한 주변 사람들에 대한 서운함, 이해가 가지 않는 상대방에 대한 답답함 등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곤 했다.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이에 대한 답들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행동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상대방의 상황과 입장 속에서 비춰진 눈으로 본다면 그들의 행동에 이해가되고 나의 서운함 감정 또한 오해였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그리고 책에서는 이 모든 방법들이 듣기 좋은 아첨의 소리가 아닌 진심에서 나오는 말만이 통한다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누군가에게 진심으로 대할 때 상대방도 그게 진심인지 아닌지 느낄 수 있듯이 단지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나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하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는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쉽진 않겠지만 상대방을 대할때 진심으로 대하고 마음에도 없는 얘기를 절대 하지말아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현재 회사동료와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평소 밝고 씩씩한 동료여서 같은 업무를 맡고 있는 나는 관계에서 크게 문제가 될거라곤 생각되진 않았다. 하지만 생각치 못한 업무 이벤트로 서로 마음 상하는 일이 일어났다. 정말 다행히도(?)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 겪고 있는 문제에 당장 적용해야것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첫번째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 그 사람이 틀렸다고 얘기하지 마라

두번째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마음이 상한 회사동료를 다시 만나게된다면 절대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한 것들에 대해 잘못했다거나 개선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하지 않을것이다. 그리고 내 상황을 얘기하면서 동료에게 미안함을 들을려고 하기보다는 동료의 마음에 인내심을 가지고 듣고 공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 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하자


댓글


오늘은 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