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나도 지독한 ‘걱정왕’이다. 그런 나에게 꼭 필요한 책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이 돈독모 도서로 선정되었다. 처음에는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걱정 없이 살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다. 그런데 실천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다.
책에서는 걱정이 건강을 해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걱정은 나를 소모시키고 괴롭게 만들고 있다고 느낀다. 그런데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걱정과의 싸움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걱정하는 이유는 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인데, 오히려 그 걱정이 건강을 해친다고 하니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결국,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걱정을 내려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내가 걱정했던 문제들 중 99%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살아가면 된다”는 메시지였다. 걱정을 줄이는 방법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 오늘 하루에 집중하는 것임을 알게 됐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다.
최근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을 하나도 내려놓지 못한 채, 아무것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괴로워했다. 중요한 일들이라 쉽게 포기할 수 없었고, 문제를 분석해도 결정을 내리지 못해 답답함만 커졌다. 이로 인해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됐다. 그런데 다시 한 번 책의 내용을 차분히 읽으면서 마음이 조금 편안해졌다.
책에서 짐 버즈올은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면서 걱정을 이겨냈고, 2부 1장에서 설명한 원칙을 실천했다고 했다.
실제로 책의 내용대로 내 상황에서 문제가 무엇인지 다시 적어보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나눠봤다. 그렇게 하고 보니, 나는 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느라 정작 할 수 있는 일조차 놓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최근 개인적인 이유로 잠시 투자 공부를 멈췄다. 그런데 쉬고 있으면서 오히려 죄책감과 불안이 커졌고, 결국 그 시간을 온통 걱정으로만 보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불안감을 없애려면 사소한 행동이라도 지금 바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아무튼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건 복잡한 생각을 멈추고, 시세지도 1장 그리고 일찍자는거!
지나간 일을 후회하며 “그때 그렇게 할 걸” 하는 대신, 앞으로 해야 할 일에 집중해야겠다. (왜 그렇게 걱정하고 힘들어했니 라는 생각도 하지 말기 ㅎㅎ)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살아가고, 삶이라는 모험을 즐겨보자고 ~~~~ :)
✅ 나에게 적용할 점
댓글
아침이좋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