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5년 월부학교 봄학기 D-3 유디펜던스 데이✨ wonder] 독서후기 <왜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가>

  • 25.06.15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 왜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가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읽은 날짜: 2025년 6월

핵심 키워드 3가지: 금융 문맹, 자산 시스템, 현금 흐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9점


저자 및 도서 소개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으로 유명하다. 나의 인생책이기도 한 이 책은 자본주의에 대해 깨닫고,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사고방식에 대해 충격을 줬던 책이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가 초등교육이라면 이 책은 대학원이라고 말한다. 현금흐름 사분면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에서 자세히 설명해줬는데, 이번 책에서도 등장한다.

왜 부는 더 부자가 되는가. 책은 자본주의 시스템, 금융교육의 부재, 부자들의 부채와 세금에 대해서 설명한다. 

 


내용 및 줄거리 /어떤 점이 나에게 유용한가

114p. 실수를 통해 더욱 똑똑해진다.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에디슨

>>인간은 실수를 통해서 배우도록 되어 있다. 아기가 넘어질 때마다 벌을 받는다면? 아기는 평생 기어다닐테고, 평생 부모의 집을 떠나지 못한다고 한다. 비유적인 표현이다. 우리는 독립된 자아로서 성장해왔는지 돌아보게 한다. 나는 실수를 통해서 성장했는가? 스스로의 힘을 기르는 것은 실수에서 배운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겠다.

 

169p.

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금융 교육에 투자하라.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면 극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힘을 얻게 된다. 

>>부채를 다루는 것 이전에 금융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금융교육을 받고 있나? 배우고 공부하고 있나? 학교에서 알려주는 경제학이 아닌 실질적인 부를 이루는 교육말이다. 나는 월부에서 강의를 듣고 있다는 것에 매우 감사하며, 전세레버리지 투자를 통해 부채를 자산으로 바꾸며, 그 안에서 책임감을 배우고 있음에 감사한다. 

 

281p

기업가로서, 그리고 사업의 소유자로서 네가 할 일은 그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네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과 그들의 가족을 이 세상의 혹독한 현실로 부터 보호하는 것이란다. 

>>나는 특히 저자의 이 사고방식이 좋았다. 투기꾼은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하지만, 투자자는 나와 관련한 가족들의 안정까지도 생각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첫 투자를 하고 책임감이 들었던 감정이 생각난다. 나로 인해 화목한 하나의 가정이 안정을 잃으면 안된다는 책임감. 그래서 더 강해져야겠다고 생각했던 그날이 떠올랐다. 그리고 기요사키가 이렇게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는 것 같아서 옳은 방향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 같아서 감명깊었다.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 P.195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장소에 있으며, 대개 잘못된 이유로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것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비싸게 사서 싼값에 팔아 버린다. 월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그들은 잽싸게 달려가 물건을 산다. 그렇지만 월스트리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낮은 가격으로 '할인 중'인 최고의 투자로 부터 도망가기에 바쁘다.

     

    >> 월부를 하기 전 과거에 나는 가난한 투자자였던 경험이 있나요? 지금과 비교해서 그때의 실수를 바로잡고 I 사분면에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wonde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