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가을추추] 독서후기 #8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25.06.17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저자 및 출판사 : 예프리 / 모티브

읽은 날짜 : 2025.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동 저축 시스템 #자동 투자 시스템 #일대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핵심 내용 : 자동 저축 및 투자 시스템을 만들어 돈이 일하게 만들자.

 

인상 깊은 내용

 

나는 이게 비단 운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저축에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축을 어렵게 느끼고 실패하는 이유는 목표와 기한을 정해두지 않아서다. 무작정 허리띠를 졸라 매고 돈을 무기한 모아야 된다고 생각하니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것이다. 

>>목표와 기한의 중요성. 구체적인 목표 없이 자산 30억 40억 달성은 나를 힘겹게만 한다. 비전보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축 또한 지금 무작정 저축률 70% 달성하기만 생각했었는데 언제까지 얼마 모으기를 좀 구체적으로 짜봐야겠다. 연 5000만원 저축하기. 그렇게 하려면 5000/12 = 월 416만원 저축필요. 

월 416만원 저축 할 수 없으니 성과금,상여금 등으로 부족한 금액 메꿔보자. 오늘 액셀표 만들어서 실행하기.

BM)구체적인 계획까지 세세하게 나누어봐야 행동에 힘을 낼 수 있다.

 

현재의 처지를 비관하며, 체념하거나 핑계대는 자세를 버렸다. 대신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가질 수 있을지 계속 고민했다.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부자들이 공통점이다. 불평 불만 보다는 어떻게 더 나은 상황을 만들지 고민하기!

 

실질금리를 따질 줄 알아야 한다. 한 예금의 금리가 3.50%라고 적혀져 있다면 이는 눈에 보이는 그대로 명목 금리이다. 하지만 자본주의에선 물가 상승률이 그림자처럼 항상 따라다닌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 만약 당해의 물가 상승률이 3.2%라면 명목금리 3.5%에서 물가상승률 3.2% 뺀 0.3%가 바로 실질 금리이다.

>> 여태껏 아무 생각 없이 살았다. 물가상승률이 얼마가 되는지 관심이 없었고 그저 월급인상율이 몇프로인지만 관심이 있었다. 물가상승률을 찾아보니 22년 5.1% 23년 3.6% 24년 2.3% 였다. 내 월급 인상율과 물가상승률이 비슷하거나 물가상승률이 높았던 적이 대부분이다. 이래서 물가가 점점 비싸게 느껴졌구나…..

 

지금 생각해보면 이런 나의 가치관들은 그냥 생기지 않았다. 그 시절 읽었던 책 속에서 우연히 만난 문장들이 나의 생각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래서 나에게 영감을 주었던 문장들을 여러분과도 공유하고 싶다.

>>독서의 중요성! 가치관형성과 마인드셋에 큰 도움을 준다. 꾸준히 독서 하자

 

ISA 계좌 활용법

늘 주변에서 ISA ISA 했지만 연금저축과 비슷한거겠지 생각만 했었다. 그리고 지금은 투자금을 모아서 투자할 떄이지 연금에 투자할 생각이 없었다. 그러다 독서를 통해 무엇인지 알게되었고 장점이 많은 상품이라 생각들었다.

 

더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았다. 핑계 대며 더이상 내 행복을 유예시키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내가 원하는 삶을 얻기 위해 노력해보자.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결과를 기대하는 일은 미친짓이다.

>>너무 멋진 문구라 인생깊었다.

 

 

‘일대빨’ 자신이 만났던 성과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고 본다는 것이었다. 모든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때가 있다.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되, 결과에 연연해하지 않게 되었다. 야구방망이를 많이 휘둘러봐야 언젠가 홈런을 칠 수 있는 것처럼,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앉켠쓴과 비슷한 느낌이다. 역시 뭐든 생각이 많아지면 행동이 지연되는 것 같다. 일대빨~~!!

 

나는 여러분이 저축과 투자는 자동화 시스템에 맡겨둔 채, 삶의 진짜 목적을 찾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내가 한 가지 깨달은 사실은 절대로 이 소망들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거라는 거다. 하나를 이루면 또 다음 목표가 생길것이고 또 이를 위해 잠시 현재는 미뤄둔 채 앞만 보고 달려나가기 바쁠 것이다.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정말 와닿는 말이다. 인생이라는게 이런거 아닐까 싶은데.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책이 대체로 술술 잘 읽히고 재미있다. 정말 얼마만에 재미있는 책을 읽었는지 모르겠다. 

나름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려나가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저축의 경우 저축률70%를 언제까지? 데드라인도 없이 무작정 평생 모으는 것보다 연 저축률과 저축금액을 정해서 역계산을 통해 디테일하게 들어가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ISA와 환테크, 금테크 등의 실생활 재테크 분야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동그릿
25. 06. 20. 00:09

벌써 7월 돈독모 책을 읽고 후기를 작성하셨다니..! 역시 추장님, 최고다증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