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체는 미래를 거른다 : 1%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그들만의 이야기가 있다. 그들은 자신만의 기준과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것이 자신만의 가치관인 “체”이다.
시선이 높아질때 위치가 높아진다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 :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어떤 생각이 만들어 지면 그 생각에 반응하여 말을 하고, 말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인생은 생각의 산물이기 때무누에 생각을 통해서 결과를 얻었고 그것이 성공이든 실패든 고스란히 삶의 흔적으로 남아있다.
무의식이 현실을 만든다 : 부와 행복을 각인 시키라.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은 바로 이 무의식의 씨앗에 있다. 세상은 MRI (Mind Resonance Image)인 것이다. 마음이 나를 통해 세상 이미지로 드러나고 있다. 그게 우리 세상이다.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 시키라
분석 심리학의 대가 칼 융은 ‘무의식을 의식화 하지 않으면 무의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우리는 이것을 운명이라 부른다’라고 했다. 결국 운명은 무의식이 결정한다. 관념이 운명을 결정하고 내면에 단단히 박혀있는 그 관념이 미래의 모습인 것이다. 우리는 고정관념이라 부른다. 관명이 고정될 정도로 강렬하게 박히면 그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
관념은 대물림 된다. 가난한 일상이 자식들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고, 그 말과 행동이 생각의 습관을 만들기 때문에 습관이 된 생각, 관념은 또다시 가난의 조건과 환경을 펼쳐내기 때문이다.
당연한 실패는 도전을 어렵게 만들지 않는다. 그 실패는 내 삶의 자양분이 되고 있다. 성공 방식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실패는 어느새 삶의 피드백이 된다.
사는게 즐거워 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이 된다.
인생을 쓰고 수정하고 만들어라.
2장 :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을
몰입해야 성정한다. 좋은 결과에 대한 당연함을 허락하라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 대중과 멀어짐 속에서 비로소 다른 길을 걸을 수 있다. 대중이 부자가 되는 사회는 없다. 그들과 다른 사람이 되어 갈때 부자의 모습으로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기록하라 : 기록하면 반드시 성장한다.
명상하라 : 3분만 그 호흡과 함께하라. 3분은 나와의 만남이다.
움직여라 : 부자중 76%는 일주일에 4회 운동을 한다. 한번에 한번씩, 스쿼드, 푸쉬업, 계단.
마음을 사로잡는 마법같은 습관 : 미소를 머금고 “아이는”이라고 말해봐라. 표정이 좋아지면 외모가 좋아지고 인상이 따뜻해지며 인생이 밝아질 것이다.
친구는 나와 비슷해야 한다 : 친구는 내가 자신과 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 늘 자신의 곁에서 자신과 비슷하길 바란다. 친구가 발목을 잡는다면 뿌리쳐야 한다.
내면의 온도를 높여라 : 굿바이브 (Good vibe)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직한채, 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미소를 머금고 그정의 마음을 지니고 주변에 친절하며 자신만의 베풂을 실천하자.
내가 행복하면 남에게 상처 주지 않는다.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나에게 상처가 있다는 반증이다. 상처와 두려움이 말과 행동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우리는 미완벽한 세상에 존재하는 완벽한 미완벽이다.
3장 :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2% vs 88% : 부자의 88%가 하루 30분이상 책을 읽는다면 가난한 사람은 2%만 읽었다. 지식과 지혜의 성장은 단순한 즐거움이 아니다. 그 이상의 가치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언어의 풍요로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 풍요속에서 세상은 다르게 펼쳐진다.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한 기본기 : 독서, 운동, 명상
모닝 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라. : 습관의 안락함은 성장의 걸림돌이 되고, 변화의 허들이 된다. 과거의 성공이 변화의 짐이 되는 것이다. ‘승자의 저주’는 과도한 비용을 치를때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승리에 취해 있을 때도 발생한다.
인생을 바꾸는 아침습관 3가지
이부자리 정리
자신의 이름을 부르며 말하기 “ 나의 돈줄기야 네, 덕분에 이번생은 너무 행복해”
“아이는” 이라고 말한다.
시간, 공간, 인간을 리셋하라.
4장 :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속의 사람을 만나야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남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결국엔 나와 비슷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삶은 습관으로 이루어져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사는게 아니라, 습관대로 움직이며 산다. 그 습관화된 생각, 무의식의 관념이 우리를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이끈다.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차 있을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부자의 말투 :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한다. 3불 (불평, 불만, 불안) 하지 말고 3감하라.
5장 :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열심히’의 늪에 빠진채, 내일을 살려고 한다. 우리는 오늘을 살지 않는다.
열심히에 중독이 되어 즐겁게를 못하고 있다. 즐겁게 못사는 것이다. 늘 위를 향해 올라간다고만 생각하지 말라.
양자 물리학자들은 과거, 현재, 미래가 동시에 존재한다고 했다. 현재를 즐겨라.
마태복음에서 예수는 ‘가진 자에게는 더 많이 주어질 것이고, 가지지 못한 자는 가진 것조차 빼앗길 것이다’라고 헀다. 즉,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 진다.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인 이유다.
행복해 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우리는 늘 두려움에 갇혀 있다. 늘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불행하기 때문이다. 추구의 전제는 결핍이다. 행복하지 않기에 우리는 행복해 지려 한다. 이제 그만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오늘은 70살의 내가 그토록 원하는 48살의 하루이기에 그 당연함에 감사해 보라. 지금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은 10년전 꿈꾸어 왔던 것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우리는 일상의 크고작은 이벤트들을 아주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늙었을때 나의 현재의 모습은 얼마나 그리울까? 하고 생각해 보니 지금 현재의 내가 조금이라도 젊은 내가, 열심히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내가 얼마나 대견하고 그 사실에 감사한지 모르겠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당연한 것에 감사하라라는 구절이 있다. 왜 감사일기가 중요한지 더더욱 잘 알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이 책에서는 ‘독서의 빈부격차가 경제적 빈부격차를 만든다’ 고 했다. 독서는 부자의 습관이라고 했다. 이렇게 매일 독서를 해본적이 얼마만인가. 부가 쌓이는 독서 습관을 만들어 나를 성장 시키고 바꾸어 보자.